안녕하세요!
중개수수료 관련해 여쭤보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서 보유 중인 서울 도시형생활주택을 빨리 처분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최근에 부동산에 제일 낮은 가격으로 내놓자 마자 더 낮은 가격의 매물이 올라왔더라구요ㅜ
그 최저가 집도 팔리지 않을 정도로 현재 거래가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 강의에서 들었 듯이 손해를 감수하고 계속해서 가격을 낮춰갈 생각인데요.
그러던 와중에 부동산에 중개수수료 + P?를 더 주면 적극적으로 매도를 도와줄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1.중개수수료는 상한선이 정해져 있는데 그 이상을 지불해도 문제가 없는지
2.실제로 더 지불하면 매도에 도움이 되는지
3.제 집 매매 중개수수료 상한선이 48만원 정도인 것 같은데, P를 얼마나 더 줘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초보라 이런 질문을 올려도 되는지도 잘 모르겠네요ㅜ
선배님들의 도움 부탁드립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태도의 힘님, 매도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매도 시에 부동산 사장님께 중개 수수료를 더 드리는 것을 인센티브처럼 제안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정해진 금액은 없고 인센티브처럼! 적극적으로 안내해주셔서 매도까지 이어질 경우 제안드리는 방법이라 2배까지도 제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모든 사장님들보다도 우선은 이 집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매도해주실 사장님 ( 해당 지역에서 꾸준히 거래하거나, 매수자 입장으로 문의 했을 때 ( 다른 전화번호 활용해서 ) 적극적이로 이야기 하시는 분 ) 등을 찾아서 해당 사장님들께만 가격 조율이나, 복비 제안 등을 인센티브로 이야기해볼 것 같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태도의힘님 안녕하세요. 닉네임이 멋지십니다. 매수는 몰라도, 매도의 경우 P를 더 주는 방법이 유효하다고 배웠습니다. 매도는 내가 아닌 부동산사장님이 해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부동산 사장님의 역량과 부동산 사장님과의 관계가 중요하고 P를 더 주는 것이 이 부분에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중개수수료는 법정 한도가 있지만 그 한도는 부동산에서 부당한 방식으로 과도하게 수수료를 더 받지 못하게끔 하는 취지입니다. 따라서 매도자가 스스로 인센티브 형태로 수수료를 더 지급하는 것은 문제 없습니다. 다만 혹시 모르니 인센티브 부분은 세금계산서 발급을 안하는 게 안전할 수 있겠고요. 저도 매도 진행 중인데, 같이 화이팅하시죠!
태도의힘님 안녕하세요~ 답답한 마음이 많이 드실 것 같습니다 ㅠ 저 역시도 오피스텔을 매도해 본 경험이 있어서 환금성 좋지 않은 물건의 매도 어려움은 너무나도 공감하는 바입니다. 부동산 사장님께 수수료를 더 드리는것은 사실 누군가 신고하게 되면 해당 개업공인중개사분이 과태료 이상의 법적 처분의 받게 되어있어요. 하지만 현장에서는 추가 수수료를 드리면서라도 매도하는 일들이 왕왕 일어나고 있습니다. 수수료 인센티브를 걸고 매도하는것 또한 태도의힘님께서 매도를 위해 애쓰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 생각되고요. 내놓는 부동산을 더 늘려서 매수자를 끌어올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고 해당 물건지의 부동산에 자주 들려서 부동산 사장님과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고 내물건을 먼저 팔아줄 수 있도록 태도의힘님의 의지를 강력하게 보여드리는 방법도 있을 것 같아요. 네이버부동산에 광고되는 물건금액을 계속 낮추시는 것도 좋지만 부동산을 직접 찾아가셔서 무조건 내 물건을 1등가격으로 팔겠다. 라는 점을 적극 어필하면서 금액적 출혈을 줄이면서 가격협상의 여지를 더 많이 열어두시는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도를 위해서 태도의힘님꼐서 하실 수 있는 일들은 더 많으실꺼예요. 월부닷컴에서 "매도" 라는 키워드로 올라온 경험담이나 튜터님들의 칼럼을 읽어보셔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태도의 힘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