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지금까지 여러 강의를 통해 비교평가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들어왔다. 그러나 비교평가 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늘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라고 조금은 알게된 것 같다.
비교평가를 해야하는 이유 → 투자관련 의사결정을 스스로 하기 위해서.
전세, 매도 운영에 도움이 된다. - 매수가 끝이 아니라 보유하는 동안 운영을 해야 한다. 2년마다 돌아오는 전세 만기 대응과 적정 매도가 계산이 가능해진다.
★비교평가에 내 상황까지 검토하여서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비교평가의 두 요소 : 가치(입지,건물), 가격
교통(강남 접근성) > 위치 > 직장 > 학군 > 환경
교통과 위치를 같이 볼것. (물리적거리+이동시간)
연식>세대수> 그 외(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초품아 등)
앞마당 1개 일때 - 지역 내 비교평가 ← 이것만 잘해도 망하지는 않는다.
앞마당 여러개 일때 - 지역 간 비교평가
투자물건 찾을 때 - 물건 별 비교평가
핵심가치 - 해당 지역에서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
선호요소가 아니라 사람들이 선호해서 가격에 연결이 되는 것. 지역의 특징에 따라 핵심가치는 다를 수 있다. (지역 내에서도)
임장을 다녀왔다면 각 지역 사람들이 핵심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생각해야 한다.
핵심가치 찾는 법
1.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지역 내 핵심가치 찾기 : 발품(임장), 손품(입지분석), 가격(전고점 그룹핑)
2. 비슷한 가격의 단지들을 묶어 비교평가 - 핵심가치를 가장 충실히 만족시키는 것에 우선순위. 1등 뽑기 X
3. 시장의 저평가 여부 판단하여 매수 우선순위 참고
둘 다 싸고 감당이 된다면 더 가치 있는 곳을 선택. 더 핵심단지에 투자해야 한다.
비교평가의 본질은 우선순위를 매겨서 내 투자에 확신을 주는 것. 1등 맞추기 게임 X
2. 지역 간 비교평가 - 공통점을 찾아 묶기(가르마 타기)
가격을 고정하여 가치 비교 / 우선순위 가치에 더 큰 비중을 두고 비교 평가. 애매하거나 낀 단지들은 비슷한 공통점이 많은 곳에 껴서 본다
* 우선순위 : 교통, 위치(+각 지역의 핵심가치에 충실히 부합하는지 여부)
갭이 비슷한 단지로 묶는 경우 - 갭만 비슷하고 가치, 가격, 연식, 평형 모두가 중구난방인 비교평가 - 비교단지만 많아져서 더 어렵다.
내 상황에 맞는 물건이 무엇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가치가 차이 나는 경우 : 더 가치 있는 곳 우선순위
장단점이 혼재하는 경우 : 상황에 맞는 곳 우선순위
비교평가를 통해 1등이라는 정답을 맞추는게 아니라 내가 하는 투자의 장단점을 알고 우선순위를 매긴 후 내게 맞는 집을 선택. 원칙은 가치가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 (투자 방향성등) 다른 선택을 할수도 있다.
비교평가 주의할점 - 비교평가는 아파트 뽑기 게임이 아니다. 비교만 하다가 선택을 미루지 말자. 비교평가는 투자하려고 하는 것이다.
종잣돈에는 맞으나 확신이 없어서 결론을 못낸 경우 - 기존 앞마당에서 최선의 단지 3개 고른 후 다음 앞마당 넓히자.
3. 물건별 비교평가
물건별 비교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
2. 매수할때 근거를 갖고 설득력 있는 협상을 할수 있다.
3. 전세를 놓을때, 팔때도 적정한 전세가와 매도가를 스스로 판단할 있다.
물건별 비교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것 - 매매/전세 가격에 영향을 줄 만한 요소가 있는가?
세안고 : 갱신권 사용여부, 전세 vs 월세 - 투자금 회수 시점 파악
입주물건 : 퇴거 날짜 확인, 전세세팅협조 확인 (주전 등)
지방투자 할때 꼭 알아야 하는 점
지방아파트는 전세가의 움직임이 중요하다. - 서울은 매매가와 전세가가 동일하게 움직이지 않지만, 지방은 동일하게 움직인다. 전세가의 움직임에 따라 매매가도 같이 움직임. 전세가에 영향을 주는 '공급' 유무가 매우 중요
지방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입지가치 (도시규모(인구) / 환경(균질 및 쾌적성) / 학군(+부촌 커뮤니티) -공부의 의미보다 부촌커뮤티니와 연동되어 있는것이 의미가 더 크다) +@ 직장, 교통(주요직장 또는 중심지 접근성)
- 건물가치 (연식 / 세대수 / 그 외 선호도에 영향주는 요소)
- 지역상황 (공급(향후 3년간)
팔때 수월한것 → 최고가를 찍어준다는 것은 아니다.
먼저 오른다는 것 → 매도의 기회의 열어준다
선호도가 높은것→ 환금성이 좋고 안전하다.
댓글
ssind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