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1달4권 독서는 너무적조 미쥬미]그릿 독서 후기

25.09.26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3. 읽은 날짜: 2025.09.26 완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 그릿을 읽고나니 몰입, 원씽과의 연결성이 생겨서 좋았지만 그릿 자체의 내용은 가독성이 좋지는 않았기때문에 살짝 감점^^ 

 

STEP2. 책에서 본 것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81p. 재능은 두 배로 가지고 있지만 노력은 절반만 하는 사람은 보통 사람과 같은 기술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내놓는 결과물은 훨씬 작을 것이다.

 

82p. 기술이 성취와도 다르다는말을 덧붙이고자 한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96p. 내가 말하는 열정은 단순히 관심 있는 일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다. 

 

[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162p. 흥미를 다시 또다시 자극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흥미를 자극할 방법을 찾아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관심이 발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 이어지게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시간이 가면서 당신은 더욱 능동적이고 정보가 많은 학습자가 될 것이다. 수년에 걸쳐 당신의 지식과 전문성은 확대될 것이며 이와 함께 자신감과 더 알고 싶은 호기심도 커질 것이다. 

 

[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182p. 의식적인 연습은 준비 과정에서, 몰입은 실제 수행 중에 필요하다. 

 

[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238p.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255p.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10장.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274p. 부모는 먼저 아이에게 네가 내 말대로 행동하게 하려는 것도, 너를 통제하거나 나처럼 만들려는 것도, 내가 했던 대로 하는 것도, 내가 못한 일을 대신 해달라는 것도 아니다 라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 보여야 합니다. 

 

285p.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그런다음 현재의 양육방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이 매우 강하다이고 두 번째 답이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면 당신은 이미 그릿을 길러주고 있다. 

 

289p. 내가 면담했던 모두의 인생에는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준 사람이 있었다. 

 

[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332p. “회장님이 리더들에게 기대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그가 뭐라고 대답했을까? “능력, 인성, 사람을 대하는 자세입니다.” 그는 고위 관리직 사원을 볼 때 두 가지를 자문한다고 말했다. “첫째는 나 없이 그들에게만 경영을 맡길 수 있는가?, 둘째는 내 자식들이 그들 밑에서 일한다면 허락하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347p. “경쟁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왔습니다. 말 그대로 옮기면 함께 노력한다는 뜻이죠. 어원에는 다른 사람을 패배시켜야 한다는 뜻이 전혀 없습니다.”

 

 

[13장.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에게]

359p.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363p. 당신이 어떤 일에 지속적인 열정을 갖고 있다면 비록 계속된 실패를 겪는다 해도 또다시 일어서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언젠가 그 목표를 성취해낼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의 그릿점수는 4.5점. 열정점수는 4.2, 끈기점수는 4.8점. 일단 내가 스스로에게 부여한 점수는 이렇다. 요즘 나의 생활에서는 이정도 점수를 스스로에게 준 것에 대해 부끄러움이 없다. 불과 몇개월전이었다면 많이 달랐을지도?^^ 열정점수도 올려보자.
  2. 이전에 몰입 책을 읽고, 난 항상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었는데 수능시험에서 생각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았던 과거를 떠올리며 나는 왜 안풀리는 수학문제를 끝까지 고민해보지 않았을까 그런 경험을 해보았다면 나의 미래가 달라졌을까? 잘못된 공부방법으로 공부를 한걸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렇게 남아있던 나의 학창시절에 대한 후회와 아쉬움이 그릿을 통해 위로 받았다. 목표를 향해 끊임 없이 노력했던 그 시간과 노력이 쌓이고 쌓여 지금의 나를 만든것이었다. 재능보다는 노력의 가치를 믿었던 나의 신념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받은 기분이었다.
  3. 자녀가 생긴 뒤부터는 어떤 책을 읽어도 자녀교육과 연관지어 뭔가를 생각하게 된다. 내 아이들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그 어떤 특별한 방법을 추구하기 보다는 내가 보여줘야 하는 것이었다. 내가 인생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으며  내 아이들이 나를 본받을 가능성이 있을 지 이것부터 고민해보자.    

 4. 누군가에게 절실히 필요한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줄 수 있는 어른이 되자. 나이만 든 어른이 아닌 진짜 어른이 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칼럼과 경험담을 하루에 3개 이상 읽는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자.
  2. 아침 확언을 통해 목표를 늘 되새기고, 지금 하고 있는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라는 마인드를 잊지말자.
  3. 나의 아이들에게 실수하고도 부정적인 감정을 보이지 않는 장면 의도적으로 보여주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그런다음 현재의 양육방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STEP6. 논의할 점

 289p. 내가 면담했던 모두의 인생에는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준 사람이 있었다. 

>> 내 인생의 길잡이가 되어준 혹은 위로와 힘이 되어준 멘토가 있나요? 혹은 누군가에게 인생의 멘토가 되어 본 경험이 있나요? 함께 이야기나눠보고싶습니다. 


댓글


미쥬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