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열중47기 2왕 하는 거 독서에 빠져보자9🤿 금융소득종합과세] 4주차 수강후기 - 지금 살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은 사면된다.

25.09.26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강의 2개만 듣고 집에가야지’라는 생각으로 1강을 켰는데, 밤10시까지 논스톱으로 강의를 들어 버렸다.

택시타고 집에 가면서까지 손에서 강의를 놓을 수 없었다. 지금 내가 처한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강의였다. 강의에서 예시로 들어주신 수지, 부천, 안양, 대구, 부산 등의 단지들이 내 투자금 예산과 굉장히 비슷했기 때문이다.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것은 ‘지금 살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을 사야한다’ 는 문구였다.

서울로 갈아타려고 지난 3개월 동안 노력했지만 실패했고, 약간의 멘붕이 온 상황에서 강의를 통해 다시 목표를 세울 수 있었고, 다음달 봐야 하는 지역까지 결정할 수 있었다. 

 

서울 준신축을 보고 있다가 경기4급지, 서울 5급지 구축을 보려고 하니 ‘이 곳에 투자해도 되나?’라는 물음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강의를 통해 이런 물음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었고, 다음달 방향에 대한 확신도 얻을 수 있었다.

 

 

Part1. 실전투자를 위한 핵심 질의응답

 

1) 현재 시장 진단

 

 - 투자금이 모일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 지금 살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을 사야한다고 말씀해주셨다. 미래시장은 아무도 알 수 없다.지금 2억으로 살수 있는 단지가 미래는 2.5억, 3억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 내가 살 수 있다면 그중에 가장 좋은 것을 사야한다. 매도에 실패하면서 갈아타려고 했던 서울은 이제 놓아주고 내가 살 수 있는 곳 중에 가장 좋은 곳을 사기 위해 목표를 수정해야겠다.

 

2) 열반중급반분들이 꼭 기억해야할 부분

 

 - 투자금 규모별 봐야 하는 지역(내 투자금에 맞는 앞마당 선정하기)

    > 이부분도 정말 좋았다. 내 투자금으로 어디를 먼저 봐야 하는 걸까? 너무 높은 급지를 보게 되면 당장 투자하기 힘들고, 너무 낮은 급지를 보게 되면 ‘내가 살 수 있는 단지 중에 가장 좋은 곳’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투자할 수 있는 지역 중 앞마당으로 있는 수지, 안양부터 보고 10월에 부천 늘리면서 10월 안에 투자하는 것으로 마음 먹었다.

 

 - 현실적인 앞마당 관리법: 앞마당별로 5개 단지의 보초병(대장, 대표대단지, 투자가능단지 등)을 세워두고 매일 봐야 한다. 그러면 저절로 시세를 알게되고 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다.

 

 - 지금 신축과 구축의 가격이 같다면 다음 상승장에서는 구축이 신축을 넘어설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신축보다는 입지가 좋은 구축을 사야한다.

 

 - 지방과 수도권을 비교하는 방법은? 그 지역 대장단지의 전고점을 비교(천안 > 청주)해보면 어느 곳이 더 좋은 생활권인지 판단할 수 있다.

 

 - 매물40건, 전세1건: 최대한 빨리 전세를 빼야한다. 매물과 전세가 더 붙으면 매물 물량이 전세로 쏟아질 것이다.

 

 - 5순위 시세표: 업데이트는 한달에 한번, 더 좋은 단지가 나온다면 밀어내기, 좋은 흐름(매매보합 or 하락 / 전세 상승)을 보이는 단지가 나온다면 전수조사 > 이번달부터 90일 습관으로 시세 전수조사하고 흐름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에게 딱 맞는 양식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동으로 비교평가하는 아주 훌륭한 루틴을 만들어 봐야겠다.

 

3) 잃지 않는 투자를 넘어서는 방법

 - 열심히 하다가 슬럼프가 온다면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 나를 믿지 말고 루틴을 믿어라.

 

Part2. 순자산 10억을 위한 투자 로드맵

 

1) 한 채 전략

 - 좋은 아파트 매수 & 큰 시세차익: 내집마련 & 투자

 

2) 두 채 전략

 - 저평가 & 시세차익 극대화: 투자하는 직장인

 - A주택 매수 후 1년 뒤 B주택 매수 > A주택 비과세 조건 2년 보유 > B주택 매수 후 3년 내 A주택 매도

    > 지금 나에게 가장 맞는 전략이다. 0호기 매도에 실패 했기 때문에 지금 살수 있는 단지를 사고 3년 안에 0호기를 매도해서 비과세 받아서 2호기 투자로 넘어가야겠다.

 

3) 다주택 전략

 - 저평가 & 수익률 극대화: 직장인 투자자

 - 2025년 1월2일 이후 매수한 비수도권 주택의 공시지가가 2억원 이하인 경우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고 취득세 중과가 되지 않음.

 

열반스쿨 중급반 마지막주차 강의여서일까? 아니면 지난 3달 동안 열심히 했지만 목표한 것을 이루지 못한 이유일까? 강의 끝날 무렵 울먹이는 주우이님의 목소리를 듣고 나도 모르게 눈시울이 붉어졌다.

 

‘투자하면 슬럼프는 극복됩니다.’

'나를 믿지 말고 루틴을 믿으세요.’ 

‘지금 살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줗은 것을 사면 됩니다.’

 

매일이 힘들어 뿌연 안개속에 갖힌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요즘이었는데, 다시 목표를 잡을 수 있었다.

90일의 습관과 8번의 임장, 10월 투자를 목표로 달려봐야겠다. 가자! 화이팅!!


댓글


마떼요
25. 09. 26. 23:17

저는 금융님 못해낸것이 안보이고 지금같이 극한 상황에도 이 만큼 해난것이 더 많아보이고 대단해보이고 닮아가고 싶습니다~ 최공~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