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0호기 매도 시점 고민

25.09.27

안녕하세요~

저는 24년 10월에 신생아특례대출을 받아 제주도에 실거주 집을 매수했습니다. 이후에 월부에 들어오게 되었고요.

 

그런데 최근에 남편이 직장에서 경기도로 발령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주도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함께 가지는 못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매도하고 경기도로 이사를 갈 예정입니다.

현재 제가 살고있는 집값을 알아보니 제가 매수했을 때보다 오르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경우 지금 집을 내놓아서 바로 매도하는게 맞는건지, 아니면 기다렸다가 2년이 되는 때인 26년 10월에 매도하는게 맞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요즘 서울과 일부 수도권은 집값이 오르고 있는 걸로 아는데 하루라도 빨리 매도해 수도권 집을 매수해야 할까요? 이사는 용인시 수지구, 기흥구나 수원시 영통구로 갈 예정입니다.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댓글


떠라링
25. 09. 27. 14:57

안녕하세요 성장하는맘님~ 매수한지 2년이 안 된 제주도 실거주집 매매 후 수도권 아파트 매수를 고민하고 계시네요~ 사실 성장하는맘님의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다 보니 딱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코칭을 받아보시는 게 어떨까 싶긴 한데요..! 그래도 일단 저라면 지금 매도시와 2년 후 매도시 나에게 이득인 점과 손해인 부분에 대해 정리해볼 것 같습니다~ 매수하신지 2년이 안 된 집이기에 양도소득세 발생 시 부과되는 비율이 높아질 수 있다 보니 그 금액은 얼마인지, 세금 등을 고려했을 때 매도시 생기는 현금은 얼마이고 그 돈으로 가려고 하는 지역 아파트로 갈 수 있는지 조금 손해가 나더라도 이를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득과 실을 써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당장 매도하지 않으신다면 일시적 1가구 2주택 제도를 활용해보는 것도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구요...!! 잘 고민하셔서 후회없는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부린이는부먹
25. 09. 27. 15:48

안녕하세요, 성맘님 매도는 어려운것 같아요 ㅠㅠ 매도를 하신다고 하셨을 때, 기준이 정말 중요합니다 손해를 보고 팔아도 추후 가격이 올랐을 때, 후회가 없어야 하구요.(가치가 있을 경우 해당) 내가 당장 살 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순서인데요, 갈아타기를 할 경우 꼭 매도 후 매수를 해야한다는 점 유념하셔서 성공적인 갈아타기 응원하겠습니다, 성맘님 화이팅 :)

프로 참견러
25. 09. 27. 16:46

안녕하세요 성장하는맘님 지금 당장 매도하셨을 때, 양도차익이 없으시다면 보유기간이 2년이 안 되었다고 해도 양도세는 부과되지 않으실거에요 다만, 아직 거주를 하셔야하는 상황이라는 점, 그리고 매도 후에 갈아탈 구체적인 물건이 없으시다는 점에서 섣부르게 매도를 결정지으시기 보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시고 나서 의사결정 하시면 어떨까요? 이 집을 매도하고 튀어나오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단지가 어떤건지 알고 계셔야 매도도 수월하게 되실거에요 그래서 저라면 평일에는 예상 자금안에 들어오는 단지들을 리스트업하고 전화임장을 할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매물 상황을 파악하고, 조건에 맞는 물건이 있다면 주말에 어려우시겠지만 하루 올라와서 매물을 볼것 같아요 그렇게 구체적으로 내손에 잡히는 물건이 있어야 매도도 적극적으로 하시게 될겁니다 성장맘님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