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후회의 재발견
저자 및 출판사 : 다니엘 핑크
읽은 날짜 : 2025.0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후회 #인간의 본능 #나아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다니엘 핑크
세계적인 미래학자 중 한 사람으로 손꼽힌다. 뉴웨이브 경제 잡지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의 기고가 겸 편집위원으로 일했으며, 1995년부터 1997년까지 앨 고어 전 부통령의 수석 연설문 작성자로 백악관에서 일했다. 프리 에이전트 운동에 대한 탐험과 그에 대한 도발적이며 때론 논쟁적인 견해 때문에, '전국 독립 노동자의 선구자(〈샌프란시스코 크라니클이〉)', '프리 에이전시의 일인 옹호 집단(〈뉴욕 타임스 매거진〉)', '매우 열성적인 프리 에이전트 생활양식의 자칭 선구자'(〈가디언〉) 등으로 불리고 있다. 〈패스트 컴퍼니〉,〈뉴욕 타임스〉,〈워싱턴 먼슬리〉,〈뉴 리퍼블릭〉등에 경제ㆍ기술ㆍ노동에 관한 기사ㆍ평론ㆍ서평을 기고하기도 했다.
그는 사회변화를 예측하고, 심리학과 과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결과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명징하게 제시해왔다. 특히 사회 구조 변화를 주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래를 살아갈 사람들의 변화에 천착하여 우리가 어떻게 일하고, 살아가게 될 것인지에 대해 흥미로운 분석을 내놓았다. 현재는 워싱턴에서 아내와 두 딸과 함께 프리 에이전트의 삶을 직접 실현하고 있으며 경제변화와 기업전략, 미래 트렌드 등을 주제로 전세계 기업체, 대학, 기관 등에서 활발한 강의를 하고 있다. 또한 웹사이트 www.FreeAgentNation.com을 운영하면서 전 세계의 프리 에이전트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부 후회 다시 보기
물론 긍정적인 감정은 필수다. 그게 없으면 우리는 길을 잃을 것이다. 밝은 면을 바라보고, 밝은 생각을 하고, 어둠 속에서 빛을 감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낙관주의는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의 포트폴리오에는 긍정적인 감정이 많이 필요하다. 부정적인 생각보다 많아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도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우리가 생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려움은 우리를 불타는 건물 밖으로 밀어내며, 뱀을 피해 조심조심 걷게 해준다. 구역질은 독을 뱉어내게 해주고 나쁜 행동을 피하게 한다. 분노는 다른 사람의 위협과 도발을 경고해주고, 옳고 그름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날카롭게 한다. 물론 부정적인 감정이 너무 많으면 몸이 쇠약해진다. 하지만 너무 적은 것도 해롭다. 이를 적절히 활용할 줄 모른다면 뱀이 우리 다리에 이쁠을 쑤셔 넣고 말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들을 전부 모아 늘어놓으면(죄책감 옆에 경멸을, 경멸 옆에 슬픔을) 가장 강력하고 가장 만연한 감정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
바로 ‘후회’다.
후회는 우리를 인간으로 만든다.
후회는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든다.
회피하지 않고 후회에 맞섰다면, 그녀는 더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을 것이다. ‘당신이 인생에서 하는 모든 빌어먹을 일은 당신에게 보상을 줄 수 있다.’ 곧 알게 되겠지만 후회는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 데 그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도 만든다.
모든 것에는 균열이 있다.
그래야 빛이 들어온다.
후회의 세 가지 이점
첫째, 후회는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후회는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셋째, 후회는 의미를 심화시킬 수 있다
후회에 대한 이런 접근법은 현대의 스트레스 과학과 유사하다. ‘스트레스’, 기분 나쁘게 들린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듯이 스트레스는 단일한 실체도, 불가변적인 존재도 아니다.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심지어 근본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개인의 사고방식에 달려 있다. 스트레스를 영구적이고 우리의 심신을 쇠약하게 만드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스트레스는 우리를 한 방향으로만 몰아간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일시적이고 발전적인 것으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우리를 다른 방향으로 이끈다. 곳곳에 존재하는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유독하다. 하지만 이따금씩 발생하는 급성 스트레스는 도움이 되며, 심지어 꼭 필요하기까지 하다.
핵심은 후회를 이용해 연쇄 반응을 촉진하는 것이다. 심장은 머리에 신호를 보내고, 머리는 행동을 시작하게 만드는 것이다. 모든 후회는 악화한다. 생산적인 후회는 악화된 다음에 활성화된다.
감정은 생각을 위한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그에 대처하려 할 수도 있다. 이 후회가 무엇을 말해주는가?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 의미를 더 깊이 부여하기 위해 어떤 지침을 제공하는가?
감정이 생각을 위한 것이고, 생각이 행동을 위한 것이라면, 후회는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다.
2부 후회 파헤치기
인간의 후회는 다음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기반성 후회 : 우리의 삶은 어느 정도 기본적인 수준의 안정을 필요로 한다. 삶의 기반을 흔들고, 미래가 우리의 희망에 부응하지 못할 때 후회가 뒤따른다.
대담성 후회 : 우리는 세월이 흐른 위에 붙잡은 기회보다 흘려보낸 기회를 후회할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는 점이다.
도덕성 후회 : 잘못 행동하거나 자신의 선함을 굽힐 때, 후회가 쌓이고 지속된다.
관계성 후회 : 일체감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들을 등한시할 때 발생한다. 이 관계들이 흐트러지거나 사라지거나 발전하지 않을 때, 우리는 지속적인 상실감을 느낀다.
3부 후회 활용하기
후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후회가 우리를 인간답게 만든다면, 더 나은 사람이 되고 더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후회를 어떻게 이용해야할까?
그 출발점은 후회의 구조에서 중요한 특징 중 하나를 다시 살펴보는 것이다. 행동에 대한 후회와 행동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의 차이, 즉 우리가 한 일에 대한 후회와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의 차이 말이다.
1단계. 실행 취소
우리가 한 일을 되돌리면 현재 상황이 개선된다. 하지만 후회를 되돌리는 것은 그것을 지우는 것과는 다르다.
2단계. ‘적어도’ 실행
현재를 바로잡는 또 다른 방법은 이전의 행동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ㅋㅋ후회가 중요하다면서 후회를 하지말라는거 아닌가?)
두 번째 삶을 사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첫 번째 삶에서 했던 잘못된 행동을 지금 다시 하려는 것은 아닌지 살펴라! - 빅터 플랭클
후회의 최적화
우리의 목표가 언제고 후회를 최소화하려는 것이어선 안 된다. 우리의 목표는 후회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에 따라 행동 방침을 결정할 때는 당신이 네 가지 후회 중 하나를 처리하고 있는지부터 따져봐야 한다.
만약 결정이 네 가지 핵심 후회 중 하나와 관련이 있다면, 숙고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 자신을 미래의 자신에게 투사하라. 미래의 관점에서 어떤 선택이 당신의 기반을 다지고, 합리적인 위험을 감수하고, 옳은 일을 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지 자문해보라. 이와 관련된 후회들을 예상해보라. 그런 다음 후회가 가장 적을 선택지를 선택하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했던 나에게 어떤 후회를 선택하고 어떻게 감내할 것인지
후회의 최적화프레임워크라는 시선을 알려준 책.
4. 적용할 점
어떤 결정을 할 지 고민이 된다면 이 방법을 기억하자
내 결정이 기반성, 대담성, 도덕성, 관계성 후회과 관련된다면 좀 더 깊이있게 고민하자.
그리고 미래의 관점에서 내가 감내할 나에게 주어질 미래를 그리면서 선택하자.
조금 더 깊이있게 고민해도 된다.
그리고 후회해도 된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미라클 모닝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지혜로운지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