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8지 않을 자산만 사조 센이] 4주차 독서 후기

25.10.0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10/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그는 위기 대처 능력과 재능은 아무 상관이 없다는 놀라운 사실을 목격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절대포기하지 않는’ 태도 였다.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끈질기다는 특성을 갖고 있었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발전을 추구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그들은 재능과 남다른 열의와 열심히 일할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재능+열의,노력

 

일반적으로 개개인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우리가 평소 말로는 연애 상대를 고를 때 외모를 보지 않는다고 해놓고 실제로 데이트할 때는 착한 사람보다 매력적인 사람을 선택하는 것도 약간 비슷하다 (재능을 편애하는 사람들)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어째서 재능에 대한 무의식적 편향이 남아 있는 것일까?

빛나는 인간의 업적이 실은 평범해 보이는 무수한 개별 요소의 합이라는 것이다.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를 말한다. 성취는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이다.

노력을 통해 기술이 생긴다. 동시에 노력은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준다.

재능X노력=기술

기술X노력=성취

 

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그릿을 구성하는 요소는 열정과 끈기다

 

그들의 발언에서는 열정의 강도보다 시간이 흘러도 한결 같은 ‘열정의 지속성’이 자주 언급됐다.

중요한 점은 열의는 흔히 볼 수 있지만 ‘지속적인 열의’는 드물다는 것이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단 하나가 아닌 몇 가지 목표를 써보라고 하면 중간 수준의 목표를 쓴다.

매우 다른 상위 수준의 목표들로 활동이 분산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궁극적인 목표는 단 하나여야 한다.

 

>> 때로는 경로 변경도 필요하다
자신의 목표를 보면 그릿은 그 속의 모든 하위 목표 하나하나를 어떻게든 끝없이 고집스럽게 추구하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순간 매우 열심히 추구하고 잇는 몇 가지 일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 모든 하위목표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위 목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사실 하위 목표를 포기하는 행동은 용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때로는 꼭 필요하다. 원래 설정했던 하위 목표는 이를 대체할 수 있고 실현 가능성이 더 높은 목표가 나타나면 포기해야 한다.

 

상위수준의 목표일수록 이를 고수하는 것이 옳다.

 

5장 그릿의 성장 비밀

>> 그릿과 유전, 환경과 상관관계

아주 간단히 말하면 사람들간의 그릿 차이는 일부는 유전적 요인에서, 나머지는 경험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완독하지는 못했지만, 읽은 부분까지라도 다시한번 정리를 하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작성)

 

지속적인 열정이라는 말이 크게 와닿았다. 어떤일을 시작할 때 처음 큰 열정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으나 끝까지 붙들고 가는일은 쉽지가 않다.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어떻게 붙들고 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가 이루고자 하는 일에 애정과 열정을 쏟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나름 계획형인 나는 하루의 계획이나 어떤일을 이루기위한 일정이 변동되는것을 싫어한다. 바뀌는 상황과 환경이 그냥 싫다고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변동되는 것이 최종결과물이나 목표에 있어서 더 좋은 방향이라면 유연하게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4 “맞아요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거지만 그냥 사랑에 빠지면 안 되고 사랑을 지속시켜 나가야만 하죠”

P.104 상위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야 한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디그로그
25. 10. 01. 20:15

아니 어머 센이님~~~~ 완료주의!!! ㅎㅎㅎ 사실 말로만 쉽지 독서 후기 부분 작성도 행동까지 쉽지 않으셨을 텐데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이번에 그릿 발제문도 그렇고, 뒷부분 정체성 내용이 되게 좋더라구요. 끝까지 또 한번 화이팅 응원보내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