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꽃사슴11] 독서후기 - 고수의 생각법

25.10.01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고수의 생각법 (by 조훈현)

읽은 날짜 : 2025.0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내 #끈기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한국 최고의 승부사 조훈현의 삶의 철학. 전세계를 재패한 바둑황제 조훈현 기사가 수많은 바둑판을 통해 배우고 느낀 인생의 철학, 성공학, 가치관, 신념 등을 열거한 책이다. 1989년 한중일 최정상 기사들이 참가한 바둑올림픽 잉창치배에서 한국 첫 우승을 차지한 뒤, 무수히 많은 경기를 통해 그의 입지를 다지고 성장해나가는 모습들이 보인다.

 

2. 내용 및 줄거리

1단 생각 속으로 들어가라 : 헤매기, 질문하기, 맞서기

2단 좋은 생각은 좋은 사람에게서 나온다 : 인성과인품, 자제력, 마음비우기

3단 이길 수 있다면 반드시 이겨라 : 잠재력발휘, 경쟁의식, 실패에익숙해지기

4단 판을 읽는 능력을 길러라 : 반외팔목, 제너럴, 위기십결

5단 궁극의 그림을 그려라 : 인내, 부득탐승, 악수, 제한시간

6단  승부의 세계에서 복기는 기본이다 : 마주하기, 자기반성, 겸손, 후회는금물

7단 나눔으로 생각의 규모를 키워라 : 나눔은투자다, 적의성장, 

8단 무엇보다 사람을 남겨라 : 존경과사랑

9단 세월을 이기려거든 일단 걸어라 : 금연금주, 체력, 잡념비우기, 산책

10단 생각을 위한 여백을 확보하라 : 고독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한 분야에서 최정상을 찍고 ‘성공’한 스승님의 삶의 태도를 보면서, 내가 이루고자 하는 성공 앞에 나의 성장 과정은 어떠했는지 돌아볼 수 있었고 약간은 나태해졌던 태도를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하면서 정말 많이 들을 수 있는 ‘복기’ ‘관계’에 대한 내용은, 성장에 목말라 있고 부자의 길에 조금이라도 가까워지고 싶은 나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내가 버텼던 이유는 이겨야 한다는 욕심 때문이 아니라 아직 이길 기회가 있다는 희망 때문이었다, 

1등이 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치까지 올라가봐야 한다. 아직도 정복해야 할 영토는 무한히 남아 있다.

: 아직 정복해야 할 앞마당이 무더기로 남아 있다!!! 너나위님께서는 실전반에서‘우리는 세계 챔피언, 1등이 되려는 게 아니라 1% 안에만 들면 되는거예요. 그 과정에서 성장할 때는 벅찰때까지 하는거고, 슬럼프일 때는 받아들일 줄도 알아야 하는거예요' 라고 말해주셨었다. 누군가와 비교를 해가면서 내가 더 잘났고 내가 더 빨랐고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아직 부족한 면이 남아있다면 기꺼이 수용하고 더 성장해 나갈 줄 알아야 한다. 고수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한다.

 

욕심을 부리는 순간 자신에게 유리한 것이 크게 들어온다. 그걸 버려야 하는데 욕심 때문에 놓지도 못한다. 그래서 프로 기사들은 자신에게 유리해 보이는 순간이 가장 위험하고, 바로 그때야말로 욕심을 내려놓아야 할 순간이라는 걸 늘 되개신다.

: 상승장에서 매도를 계획할 때 마주할 순간일까? 아직 나는 대세상승장을 겪어본 적도 없고, 투자로 큰 돈을 벌어본 적도 없지만 코칭이나 강의에서 ‘매도 쉽게 할 수 있을것 같죠? 절대 아니에요' 라고 해주는 말들을 많이 들어본 것 같다. 단편적인 예로, 그동안 푸릇푸릇했던 주식계좌에 붉은 단풍이 들기 시작한 것 같다. 분명 +30%만 되어주면 너를 놓아주겠다고 몇 번을 다짐했었는데, 단숨에 +30%을 찍고 나니 팔기가 싫다… 장기전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이래서 매도가 설정을 해놓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 같다. 부득탐승, 승리를 탐하면 얻지 못한다. 돈을 벌러 왔지만, 우리는 돈과 승리를 탐하는 것이 아니라 더 멀리 보고 필요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고수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한다.

진리에 통달하지 못한 나에겐 너무 어려운 부분이지만ㅠㅠ, 욕심이 앞설 때마다 책을 한번이라도 뒤져보고, 선배를 한번이라도 더 만나서 계속해서 경청을 해야겠다. 

 

아파도 뚫어지게 바라봐야 한다. 아니 아플수록 더욱 예민하게 들여다봐야 한다. 실수는 우연이 아니다. 실수를 한다는 건 내 안에 그런 어설픔과 미숙함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날마다 뼈아프게 그날의 바둑을 복기하자. 그것이 나를 일에서 프로로 만들어주며, 내면적으로도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 시켜줄 것이다.

: 나의 아픈 1호기, 2호기, 전세 빼기, …아직은 치기어린 초보투자자라서 귀엽게(?)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조급함도 실수고 더 나은 선택은 너무 많았다. 이런것들을 정말 정통으로 맞닥뜨리고 흡수해야 하는데, 자꾸만 ‘잘 몰랐으니까' ‘아직 초반이니까’ 라는 수식어를 붙이곤 했다. 그렇게 해서는 프로가 될 수 없는데 말이다. 철저히 되짚어보고 어느 지점에서 방향을 틀어야 더 빠르고 단단한 성장의 길로 갈 수 있었는지를 수도 없이 이야기 하고 점검받아야 한다. 앞으로의 나의 투자방향성을 조언듣는것도 좋지만, 지금까지 내가 했던 투자의 결정사항이 과연 잘 했던 것인지, 나와 함께 복기해줄 선배들을 찾고 질문을 하면서 “복기”를 정확하게 하려는 태도를 갖춰야겠다. 너무 성공담만 보지 말고 실패담이 실린 칼럼이나 책을 보면서 간접 복기경험을 쌓아야겠다. 고수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한다.

 

 

 

모든 성장한 사람은 고독 속에 자신을 떨어뜨린다. (…)

: 단순히 소음과 잡음으로부터 멀어지라는 의미가 아니라, 스스로 깊게 생각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했다. 결과를 받아들이고 극복하는 것도 고독이라는 것. 스스로가 감내해야만 성장하는 과정이지 누군가의 인정이나 비판이 선택을 좌지우지하는 것이 아니라고 이해했다. 고독할수록 자유롭다는 것은 세상이 나의 판단에 방해할 일이 없기 때문이라는 의미겠지? 나의 투자 또한 언젠가는 고독 속에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지금처럼 같이 고민해줄 동료도 없을 것이고 선배, 튜터가 있는 환경에서도 점차 멀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때마다 나는 훈련해왔던 사고와 원칙 안에서 고독하게, 쓸쓸하게, 선택해 나가고 짊어져 나가게 될 것이다. 고수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생은 순간이다 (by 김성근)
  •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by 손웅정)

 

 

고수의 생각법 (1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조훈현

댓글


꽃사슴1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