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 빌라 하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게 청약시에는 무주택자로 분류되어 1순위 지원이 가능하지만
해당 빌라 처분하지 않고 아파트를 추가로 매수하려고하니
최근 변경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아예 대출이 나오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현재로서는 대출없이 아파트 매수하는 방법 외 정말 방법이 없는걸까요?
매수 매도 단타가 아닌 장기 보유를 목적으로 하고있습니다.
혹시, 단타 목적이라면 기타 방법이 있을지도 추가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행복한도서님 안녕하세요~
정부의 6.27 대책 이후 수도권 1주택자가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면 기존 주택을 6개월 내 처분해야합니다.
수도권 추가 매수하는 방법은 1)현금 매수(+신용대출 등 주담대 외 대출 활용 가능) 2) 기존 주택 처분 후 매수(주담대 실행 가능) 3)세안고 매수(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액으로 매수) 하는 방법이 있어 보입니다.
2번으로 진행 시, 매도가 6개월 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매도 계약을 먼저 한 뒤에 매수 계약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3번 세안고 매수로 진행 시, 갭투자 방지를 위한 정부 정책이 촘촘하게 나와있으니 부동산 정책 및 대출 공부가 꼭 필요한 시점입니다! 6.27 대출 규제 직후 작성된 아래 용용맘맘맘님의 글을 참고해보시고 최신 글도 읽어보시면서 꼭 공부를 먼저 하고 움직이시길 바라요!
https://weolbu.com/community/3171612
장기투자의 관점으로 답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행복한 도서님 후추보리님께서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추가로 각 케이스에서 고려할 수 있는 부분들 같이 말씀 드려 봅니다 1) 현금 매수 시에 주담대 외 대출 활용 시에도, 현재는 신용 대출이 연소득으로 제한이 되어 있어서 대출 한도가 크지 않는 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고 2) 세안고 매수 시에도, 매매 - 전세 동시 진행 시 , 전세를 새로 들어오시는 분이 전세 대출이 안되도록 규제가 있어, 기존 주인 분께서 매도 후 전세 계약을 해서 주인 전세를 하시거나, 세가 껴 있는 물건을 매수하시는 등의 대응 방안이 있어야 하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행복한도서1님 보유하고 계신 빌라를 처분하지 않고 매수를 하는 방법에는 현금 매수, 세안고 매수 등이 있다고 후추보리님, 리스보아님께서 잘 설명해주신 것 같습니다. 세안고 매수 시에 주인전세, 이미 전세가 들어있는 물건을 고려할 수도 있지만 대출 규제와 무관한 현금세입자를 맞추게 되는 경우에도 매수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저도 이번 시장에서 생각보다 현금세입자가 꽤 있다는 걸 경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적극적으로 기회를 찾아보시면 충분히 매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열리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 보유를 위해서 차분하게 공부해 보시면서 좋은 기회 잡으시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