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키워드)
-독서
-고전
-실행
-나눔
(줄거리 및 개쩍)
돈이 무엇이고, 돈은 어떻게 벌어야 하고, 그 돈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해준다. 부를 가지려면 해야 하는건 생각의 변화다.
그동안 가져왔던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돈을 버는 방식이 투자가 있으며, 돈을 담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게 생각과 행동과 마인드가 바뀌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를 고전의 도서를 통해 배우는 것이라고 말한다. 생각을 바꿨다면 고전을 통해 세상의 흐름을 알고 어떤것에서 부를 가져올 수 있는지 책을 통해 답을 얻어가고, 그 방향이 내가 무엇이 되겠다가 아니라 내가 남을위해 무엇을 하겠다로 잡혀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저자 본인은 사례를 이야기 해주는데.
개그맨이라는 삶을 살다가 작가,유튜버,강사라는 자의식을 가지며 활동하고 긍정확언 영상, 작가로서 수상받는 성과를 내고. 달러를 벌어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달러가 가지는 기축통화로서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의 허들을 낮춰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행했다. 그렇게 유명한 작가, 유명한 유튜버라는 목표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로운 영향을 미치자는 마음으로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담았더니 돈을 담을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고 한다.
고명환님이 독자에게 바라는 단 하나는 독서라고 느꼈다. 고전에서 그동안의 니와 다른 자의식을 얻고, 행동 할 수 있는 방향성을 얻고, 행동을 통해 어떤 영향을 끼쳐 가야 하는지를 배우라고 전했다.
배우고 행동하고 전파하라는 고전의 답을 들을 수 있다는 내용이 크게 남는다.
돈에 대한 생각을 바꿨고,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알고 있고 실행 하고있다. 지금 나는 전파의 단계에 있고 그런 환경에 왔다. 학교 첫수강이라고 열심히 참여만 하는 것으로 천장을 두고 싶진 않다.
10월 적응, 11,12월 더 잘하는 학기로 마무리 하고 싶다. 10월 간은 그간 했던 나눔이라면 칼럼을 꾸준히 하나씩 본깨적 한 것, 독서 후기를 월 4권을 남긴 것을 유지하면서 더 할 수 있는 곳으로 부동산 QnA게시판 댯글 도움으로 보내고, 11,12월은 그동안 한 것에 추가로 나눔글 2개씩 작성해보자!
(다시 보고 싶은 문구)
6-7p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바람개비를 돌게 하는 방법은 바람개비를 들고 내가 앞으로 달려 나가는 것이다.
(기회,환경등이 없다면 내가 만들어 가야 한다.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이자. 부자는 걸으면서 생각한다.)
28-29p 글을 쓰는 순간이 자유로웠는데 수상 이후에는 뭔가 무거운 힘이 나를 누르고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럴 때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안다. 책을 더 읽으면 된다. 그뿐이다.
매일 한 시간씩 더 읽기 위해 술을 끊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면 희생을 치러야 한다.
(나에게 필요한 것을 위해 불필요한 걸 줄이고 하기싫은 걸 하야한다. 그게 전부다. 유튜브 봐서 뭐하냐고.)
76p 돈도 기세다. 움츠린 사람에게 돈이 들어올 리 없다. 돈이 많아야 당당해지고 어깨가 펴지는 게 아니다. 어깨를 펴야 돈이 많아지고 당당해진다. 모든 것이 선순환이다.
(내가 준비 되어 있어야 돈도 나를 따른다. 받아 들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다룰 줄 아는 사람. 그러기 위해서 책을 읽고, 동료와 함께 하고 투자 해야한다.)
83p 고전은 매뉴얼이다. 나침반이다. 사람에게 묻지 말고 고전에 묻자. 우리가 만날 수 있는 100명 중에 두 명만이 성공한 사람이다. 고전은 100권 중에 100권이 모두 성공한 사람의 말로 쓰였다.
(성공의 답은 책에 있다. 저자가 독서를 강조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107-8p 깜짝 놀랄 남을 위해 음식도 준비하고, 케이크도 준비하고, 노래도 준비한다. 그 과정이 너무 신나지 않던가.
이번에는 나를 위한 서프라이즈 파티를 준비한다고 상상해보자. 내가 혼자 음식을 만들고, 노래를 틀고, 촛불을 분다면 그리 재밌지 않을 것이다.
돈은 ‘남을 위해 쓴다’라는 목표를 가질 때 더 크게 벌린다. 남을 위해 돈을 쓴다는 것은 바로 ‘생산’한다는 것이다.
109-110p 죽을 때까지 내게 들어온 돈을 다시 남을 위해 내보낼 것이며, 그렇게 나간 돈은 더 커다란 돈이 되어 돌아오는 과정을 거치리라.
(나의 소비가 남을 향할때 기쁨이 있고 복리로 나에게 더 돌아온다는 걸 깨닫게 된다. 돈 뿐만 아니라 시간,노력,에너지도 그렇다. 그게 기쁨일 수 있는 사람이 되자.)
118p 가장 핵심적인 단어 한 개를 찾아내는 훈련을 하자. 그 단어를 왜 골랐는지, 그 단어를 통해 어떤 감동을 받았는지, 그 단어가 내 안에 중첩되어 있는 능력 중 ‘어떤 나’에게 울림을 주었는지 질문하고 생각하라.
137p “해야 할 것에 집중하지 말고 하지 말아야 할 것에 집중해보라.”
이 문장은 내가 전작에서도 인용했던 칼 구스타프 융의 말과 연결된다. “진리에 이르는 길은 의도를 갖지 않는 것이다.” 내가 해야 할 것은 글을 쓰는 것인데 글을 쓰겠다는 의도를 가지면 글이 안 써진다.
(인플루언서가 되려하지 말아라.가 가장 감명 깊었다. 나눔글을 쓸 때나, 콘텐츠를 만든다고 할때 많은 조회수를 받지 못하면 그 콘텐츠를 위한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 했던것 같다. 그런데 그런 생각 자체를 하지 말고, 꾸준히 쌓으라고 했다. 글 하나 쓰는데 2-3시간 걸리는데 그 시간이 나에게 기쁨이면 그만이다. 지금의 나에서는 아웃풋의 결과보다 아웃풋을 내는 나를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