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초보투자자가 첫 투자 반드시 성공하는 법 by 방랑미쉘 강의후기]
월부에 입성한지 어느덧 4개월차가 되는 아직도 새내기인 돈죠앙입니다.
돌이켜 보면 정말 우당탕탕 아무것도 모르고 따라가기만 했던 시기를 보냈네요.
열반스쿨 기초반 때에는 목실감시금부라는 신세계를 맛보고, 인생 투자 로드맵 작성하고 나서 정말 100억이 생긴 것 같은 생각에 매일매일 설레는 하루는 보냈던 것 같습니다.
실전준비반 때에는 임장도 제대로 안 해 본 제가 고수 조원분들을 만나서 가장 많이 성장했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8월 한창 더운 땡볕에 첫 임장 때 분임 한 번 같이하고 너무 힘들어서 2, 3, 4주차는 혼자 또는 소수로 편하게 차도 적절히 타면서 따라가기만 하자 하고 한 달을 버텼습니다. 운이 좋게 MVP조로 선발이 되어서 김인턴님과 케잌교환권 튜터님도 만나뵙는 영광도 누렸습니다.
지방기초반 때에 바로 조장을 지원하였습니다. 이 때 직장을 다니면서 아이가 거의 3주 내내 아파서 정말 매일매일 힘들고 버거웠는데, 다행히 조원분들을 잘 만난 덕분에 잘 끌려다닐 수 있었습니다. 첫 조장의 도전이 걱정이 앞섰는데, 다들 좋게 봐주시고 응원해주셔서 무사히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금 아쉬웠던 점은, 조장 역할에 너무 치우치다보니 개인적으로 완강도 과제 제출 마감 후에 하고, 최종 임보도 마감 기한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열반스쿨 중급반 때는 조장을 지원하면서 이번에는 더 잘하고 싶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원들 뿐 아니라 독서를 통해 개인의 성장도 함께 챙겨야겠다는 각오로 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강의도 프린트해서 뽑고요, 강의 복습과 독서 그리고 독서 후기를 통해 개인의 성장을 한 껏 높여보자는 것이 목표입니다.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
이제부터 강의 후기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강의 후기는 내용보다는 내가 적용할 점, 실천해야 할 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강 : 나에게 맞는 투자처 찾는 법_수도권이냐? 지방이냐?>
수도권과 지방을 나누어서 나에게 맞는 투자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월부강의를 왜 재수강, 삼수강 하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한 번 찍고 사골국처럼 우려 먹는 강의가 아닌, 시장상 황과 경기에 민감히 반응하여 적절한 강의를 구성해준다는 점입니다.
현 하락장 시점에서 지방 투자와 수도권 투자에 대한 편익과 비용을 생각해보는 인사이트를 제공해주시니, 투자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현 시점에서 진짜 투자를 할 수 있게 알려주는 점이 다른 강의들과 차별화된 월부강의의 특징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나의 상황을 고려해보겠습니다.
>나의 상황<
1) 자본금: 1천만원(12월 예상)
2) 자산현황 : x
3) 개인상황 : 기혼,워킹맘,두자녀,주말독박이라 어려움은 있지만, 애를쓰면 주당30시간은 확보가능
4) 자산목표 : (나름 보수적으로) 5년 내 순자산 3억 목표, 10년내 순자산 10억 목표
나의 상황을 바탕으로 방랑미쉘님이 알려주신대로 방향성을 정해보면,
수도권보다는 지방이 맞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 이유는,
1. 내가 가진 투자금은 소액이다.
2. 내가 현재 보고 있는 지방지역의 입주물량이 없으며 전세가가 오르고 전세매물이 없어지고 있다.
3. 향후 5년간은 부모님 명의로 구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보유보다는 단기보유후 매도가 적합하다.
4. 5년 후에는 수도권으로 투자처를 옮겨갈 생각이니, 소액 투자금으로 경험치를 쌓을 필요가 있다.
1강 강의를 듣고, 나에게 맞는 투자처를 정리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나는 썩지 않는 사과를 찾아내기 vs 가장 좋은 사과를 찾아내기 중에서
일단 첫 5년은 썩지 않는 사과를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해야할 것이다.
그렇다면, 지방 투자자가 되기로 결정을 내렸고,
방랑미쉘님이 제시하신 지방 투자가 적합한 투자의 4가지 조건에서 내 상황상 부합하지 못한 것을 찾아보니,
3번 매월 지방 앞마당 1개를 마들 수 있는 투자자(주당 40시간) 이다.
이것을 해내기 위해서는 매일 5시기상 – 6시30분 (1.5)+ 7시-8시30분 (1.5)+ 저녁 5시30분-7시(1.5) =주중 4.5*5= 약 22시간 확보... 이렇게 짜내도,,,,,,주말에 18시간 즉, 토, 일 9시간을 채워야 하는데.. 하.... 남편이랑 상의를 해보아야겠다....ㅠㅠ 주당 40시간은 일단 다시 협의해보고,,,
또한, 매월 지방 앞마당 1개를 위해 어떻게해야할지 계획을 세워본다.
[9월 열중강의 동안에 해야할 일]
- x x 시세트레킹 지속하기
- 지기반 임보 완성하기 (최종기한 9월 3일까지 주겠다.)
- 지기반완강후 선물주신 제주바다,부자대디,코크드림,자음과모음님의
★광역시 핵심 루트 임장하기 중에서 대전 유성구와 광주를 도전해본다.
<2강&3강> 지방에서 내게 맞는 지역 선정하기, 지역별 특징과 투자금, 수익률, 투자 사례
거시적으로 가격 기준 vs 입지 기준으로 나누어 총 다섯가지 기준으로 명료하게 제시 해주셨다.
(1) 가격기준에서 봐야 할 두가지 요소: 전세가율 높은 곳과 입주물량 적은 곳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나의 1호기 지방 투자 지역 선정의 후보들을 생각해보았다. 일단 나는, 자본금이 너무도 소액이기 때문에, 지방소도시 중에서 선정해보기로 하였고, 그 중에서도 첫 투자 이기에 가장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지역 xx로 선정하였다. 이곳은 모두 전세가율이 70프로 이상이고, 24평/32평 기준 투자금도 5천만원 내외여서 적합하다고 판단 하였다. 또한, 입주물량이 비슷한 지역과 비교했을 때 비해 현저히 떨어지기에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가격기준의 두가지 요소에 부합하는 곳이다.
(2) 입지기준에서 봐야 할 세가지 요소:
1) 지방입지 우선순위 : 학군과 환경 편의성을 고려했을 때 선정한 지역은
덕진구 : A급 에코시티, 혁신도시, B급 구송천
완산구 : A급 효천지구, B급 서신동, 중화산동
2) 지방연식 우선순위 : 위에 선정한 곳에 A급 1순위 중신지 신축을 투자하지 못한다면,
2순위 외곽 신축과 3순위 중심지 구축을 투자선상에 두고 트레킹 하는 것이 좋겠다.
이를 기준으로 3개월 내 지방 투자 목표로
다음 두가지로 요약한다. (후기에는 내용을 지움.)
1) 전세가율이 지역 평균보다 높고, 입주 물량이 수요 범위 이내이며 1년 모을 수 있는 종자돈 범위 내에서 투자.
2) 인구수 50만 이상의 지방지역에서 학군과 환경의 입지 가치가 높으며 입주시기 20년 이내의 신축, 준신축에 투자 진행.
지방 투자 지역별 특징에서 다른 지방 지역을 한눈에 보고 선별할 수 있게 제시해 준 점이 너무 인상적이었다. 심지어 지방 투자 가능 입지를 1등입지, 가성비 입지, 더좋아질 입지로 나누어주셔서 내가 3개월만에 실제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알려준 방랑미쉘님 애정한다.!!
지방 투자 사례를 통해서 투자자가 할 만한 고민들을 알려주고, 5년 투자 로드맵을 통해 현재 투자금에 따른 나의 5년 플랜을 계획해 볼 수 있게 알려준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그렇다면 이를 나에게 적용해 본다면,
이렇게 되기 위해 내가 해야할 3개월동안 해야할 ACTION PlAN
꼭 적어두고 오늘부터 매일 확언 할 것. (12월말까지)
<4강&5강> 수도권에서 내게 맞는 지역 선정하기, 지역별 특징과 투자금, 수익률, 투자 사례들 , 첫 투자 반드시 성공하는 법
지방 투자 방법과 마찬가지로 가격기준 vs 입지 기준으로 나누어 총 네가지 기준으로 명료하게 제시 해주셨다.
앞으로 5년은 지방에 그리고 또 앞으로 5년은 수도권에 투자할 예정이어서 이렇게 분류해서 제시해준 강의가 개인적으로 정말 너무 좋았다.
(1) 가격기준에서 봐야 할 두가지 요소: 전세가율 높은 곳과 저평가 된 가격인가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너무 놀랐던 것은, 지방투자 기준과 거의 반대라는 점이다.. 와.........대박.... 이걸 모르고 투자하면...? 지방에서 망하든, 서울에서 기회를 놓치던 하는 것이다.....
---- 포인트!!!!! 매매가격 저평가 체크체크!! ----
(18년 본격 상승전의 가격인지. 전세가율이 제일 높았던 시점과 14-17년. 제일 바닥이었던 시점 12-14년도를 잘 살펴보자.)
(2) 입지기준에서 봐야 할 두 가지 요소: 입지 독점성과 수도권 아파트 연식을 기준으로 중요한 핵심 + 가성비 지역 B등급과 C등급에 투자를 노려본다.
그 외에 강의에서는 지방과 마찬가지로 수도권 지역의 투자 사례등도 제시 해주었고, 투자 로드맵도 선정해주었지만, 나는 일단 올해 1호기는 지방 투자에 집중하기로 했으므로, 강의 후기에 대한 나의 생각과 방향성을 지방 투자에 집중해보기로 한다.
<여러분들이 2016년의 방랑미쉘이 되었으면 합니다.>
8년의 대상승장을 지난 2023년에 시작하는 나 돈죠앙은
8년 후 2031년의 방랑미쉘이 될 것이다.
필!승!
댓글
자기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볼 수 있는게 자존감 높은 사람들의 특징이라고 들었습니다^^ 돈죠앙님은 투자자로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많이 고민한 흔적이 보입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