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0기 86조 달군]

  • 23.12.23

3강에서는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 초보 투자자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보고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 지, 마음가짐은 어때야 하는 지를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수익률 보고서에 관해 구체적으로 잘 설명해주신 양파링님의 강의를 보며 이 문서가 뭘 의미하는지, 왜 작성 해야 하는지, 그리고 내가 과제를 어떻게 작성 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 과제 작성은 수학 문제지 같다는 주우이님 말처럼 풀이를 보면 알 것 같지만, 실제 문제를 맞닥뜨리면 멍..한.. 딱 그런 상황이 되고는 합니다. 그렇구나, 그렇지, 이런게 중요하네, 저렇게 하는구나.. 강의를 들을 때에는 다 알듯하지만, 과제도 투자도.. 실전에서 내가 무얼 해야하지? 나 혼자 스스로 무얼 할 수 있지?를 물어보면 정말 한발자국도 나아갈 수 있는건가? 하는 의문이 들곤 했어요. 하지만 이 월부환경은 이런 초보 투자자들을 위해 모든걸 준비 했두셨더라구요. 다 알고 있다는듯이 조모임을 만들어주시고, 조원들과 조장님들 통해 당장 한발자국 발 때어 나아갈 수 있게 해주셔서 뭔가 해나갈 수 있게 해주십니다. 내가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도요. 정말 이 환경안에 있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한주 한주 지날수록 더 크게 느끼고 있어요.

그동안 부동산을 안다고 자만했던 나 자신이 너무 부끄럽게 느껴졌고, 특히 나의 선입견과 싸워야 한다는 부분에서 정말 내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지를 바로 깨우쳐 주신 것 같아 너무 느껴진게 많은 강의였습니다. 초보투자자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듯한 양파링님 주우님의 이야기들은, 실질적으로 내 마음가짐을 앞으로 어떻게 공부를 해 나아가야 할 지에 대한 부분을 제대로 가장 이해 가능하고 구체적이고 납득 할 수 있게 설명해 주신 것 같아서 가장 많이 와 닿았습니다.

저는 이제 막 처음 월부 강의를 듣기 시작한 초보자라서, 강의를 듣는 것 만으로도 의욕이 넘치고 뭐든 해야 할 것 같고 아는 것 없이 이룬 것 없이 마음만 많이 앞서지만, 곧 슬럼프가 올 것이라는 주우이님의 말씀은 다시 한번 내가 가진 두려움보다는 ,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해 나아가야 한다는 기본 원리, 익숨함을 깨고 나의 한계를 규정하지말아야한다는 그 생각을! 갖게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뭐든지 도전하지 않으면, 노력하지 않으면 실패나 좌절은 없을 것이지만, 도전하고 배워나가는 그 과정은 어렵고 좌절을 주더라도 반증으로 내가 그만큼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거란 부분은 늘 제가 가지고 있던 신념이었고 그것과 너무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워킹맘이라서.. 신랑이 멀리 있어서.. 아이들이 어려서란 나 자신을 규정하는 말들부터 일단 잊어버려야겠습니다. 난 시간이 없으면 월에 1권이면 충분해! 라고 생각했던 독서도 그냥 시간 나는데로 틈틈히 닥치는데로 읽어 보려 합니다. 시간 없어서 못 갈것 같던 임장도 일단 실전반 도전 후에 고민해보고 최대한 노력해보면 또 어떻게 풀릴지 모를 일 인데 너무 모든걸 다 규정해버리고 생각 했던 것 같아 반성이 되었습니다. 저 같은 초보 투자자에게 너무나 소중한 강의였습니다. 양파링님 주우이님 감사합니다.!!!




댓글


달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