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1호기 투자하려고 하는데
세안고 집에 가계약금 넣은 상태고, 곧 계약 앞두고있는데 고민이 많아져 문의드립니다.
<상황>
기존 세입자가 계약갱신권쓰면서 증액하는 계약입니다.
(다행히, 대출은 안받으신다고 들었습니다)
기존전세계약 만료일에 갱신 전세 계약서쓰고,
당일 이어서(시간텀 약간두고) 제가 와서 매매(매수)계약서를 쓰기로했고요.
매매계약서 쓸때 "현 시설 상태에서의 매매계약이다"*
혹은 "현 시설 상태의 매매계약이나, 잔금일에 누락된 사항 발생 시 매도인이 수리하기로 한다"**
이런 특약을 넣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연식은 20년정도 됐는데
매임때 욕실 환풍기 틀면 소리가 안났고,
샷시포함 최근 올수리 집인데 욕실 프로젝트창은 교체가 안돼서(필름시공만 함) 문이 잘안열려 뻑뻑했던게 좀 신경쓰였는데요.
<질문>
1. 환풍구만이라도 고장난건지 확인하고 보수해달라고 해서 2번째특약(**) 넣어달라고 요청한다 or 세입자 잘 살고있으니 그정도는 넘어간다
뭐가 나을까요?
2. 지금 현 물건상태를 확실히 알고, 2년후 세입자분 나가실때 손상여부 등 확실히 하기위해서
세입자분한테 사진을 자세히 찍어달라고 요청하거나, 허락받고 제가 찍거나 하는게 좋을것같은데 언제 요청하는게 좋을까요?
매매계약하는날일까요? 아님 소유권을 받는 잔금날(계약일로부터 한달후)이 좋을까요?
기존세입자분이 2년 더 사시는건데
매임때 제가 뭔가 더 놓친게있진않을까,
그리고 저한테 소유권 넘어온 후 전세입자분이 뭘 요구하시진않을까 걱정도 돼서요.
3. 관리사무소와 부동산을 통해, 올해7월에 누수 잡았다고 들었습니다. 천장누수로 윗집에 문제가있었고 이제는 이상없다는데, 혹시 더 챙겨야할 사항(특약이라든가 부동산 사장님한테 요청할것) 있을까요?
별도로 누수화재보험도 들어야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4. 복비 협의는 계약일에 하는게 좋을까요?
물론 전액 드리는건 잔금일로 생각하고있습니다만 처음 협의하려니 떨리네요 @_@
앍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냥냥이님 매수과정에서 여러 고민이 생기신 모양이군요. 일단 매수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ㅎㅎ 1. 화장실 환풍기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사이즈라면 개당 5만원 이내에서 교체교환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교환 비용이 발생할까봐 고민이신 것 같은데 세입자가 크게 요구하지 않는 경우, 우선적으로 돈을 먼저 들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 말씀처럼 현재 물건상태를 확인하고 싶다면 차라리 부동산을 통해서 계약시점 볼 수 있도록 부탁드리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리 양해드리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도배나 장판은 아무래도 소모품이다보니 낙서나 바닥 찢김과 같은 과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또 요구하게 애매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번 둘러보시되 큰 손상이 없는지 정도만 체크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3. 고지된 문제에 대해서는 재발 시 하자 책임을 물을 수 없지만 , 고지하지않은 문제에 대해 또는 중대한 하자(누수)에 대해서는 6개월 매도자 책임소재를 남기는 특약을 넣으면 좋겠네요. 4. 부동산 사장님이 매수과정에서 도움주시고 앞으로의 관계차원에서 저도 복비 협의는 딱히 하지 않는 편입니다. 혹여나 매매 잔금 이후 모든 일이 마무리되면 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ㅎㅎㅎ 마무리까지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냥냥이님 오랜만이에요!ㅎㅎ 1호기 매수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1. 화장실 환풍기 교체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아서, 이 부분을 무리하게 특약에 넣다가 매도인과 기분이 상하는 일?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수리 부분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매수 이후에도 세입자가 따로 요청하지 않고 큰 문제가 아니라면, 먼저 수리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2. 가능하다면 계약 시점에 미리 요청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전세계약만료일에 갱신계약서를 작성하신다고 하니, 그때 세입자에게 부사님을 통해서 부탁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 세입자 동석하에 현 상태를 함께 확인하고, 사진이나 영상을 남기면 추후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과거 문제 있었으나, 현재 이상이 없더라도 꼭 특약에 명시하세요! 예시로 "본 부동산은 과거 천장 누수 이력이 있으나, 현재 하자 없음. 동일 위치에서 누수 재발할 경우, 매도인이 수리비를 부담한다.” 이런 식으로 특약을 넣어서 문제가 생겼을 때 방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누수보험 꼭 넣으세요 :) 4. 저도 복비 협의는 하지 않는 편인데요. 부사님과의 관계를 단발적으로 끝내기보다는, 매수 이후 전세 세팅이나 향후 매도 등에서도 지속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신뢰관계 유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좋은 인상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이후에도 훨씬 유리하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잔금까지 마무리 화이팅입니닷!!
안녕하세요. 냥냥이님 일단 매수하신것 너무 축하드립니다. 1. 환풍기의 경우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5만원~10만원 정도인데 관리사무실이 잘 갖춰져 진 경우에는 수리를 보통 해주십니다. 그래서 지금 세입자분이 요구하지 않으시면 그냥 놔두셔도 될 것 같습니다. 2. 만약 매임 때 놓친 것 같은 불안한 마음이 드신다면 계약하시는 날 조금 일찍 가셔서 집을 한번 더 보고 세입자분에게 정확히 확인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입자분도 이번에 계약연장을 하시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했다가 나갈 때문 문제가 있으면 본인 책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한 사항이 있으시면 자세히 말씀해 주실겁니다. 3. 누수의 경우는 항상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보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이 부분도 세입자분에게 물어보시면 정확히 아실 수 있고, 특약사항은 국송이님, 그린쑤님이 이야기 해주신것처럼 넣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4. 저 같은 경우는 복비는 부동산 사장님이 법정 수수료이고, 앞으로 꾸준한 관계(전세, 매도 등)를 위해서 협의 없이 다 드렸었습니다. 냥냥이님 잔금 마무리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