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미혼여성으로 종잣돈 6500, 연봉은 세후5500정도입니다.
부모님 집에서 살고 있는데 결혼은 언제 하게될지도 모르고, 내집마련의 꿈이 있어 20평대 아파트를 보고 있습니다
현재 보고 있는 아파트는 5년이내 신축아파트 위주로 보고 있어 가격이 3억 중후반대 입니다.
(살고 있는지역에서 많이들 선호하는 지역입니다)
무리해서 3억 중반대를 가도 되는지, 구축으로 2억대에서 가는게 나을지 고민입니다.
구축은 많이 오래되기도 해서, 선택지에 안넣고 싶긴 합니다 ㅠ
내집마련과 투자를 분리해야한다고하셔서 너무 무리하는건지 여쭤봅니다ㅠㅠ
대출은 생애최초 받을 예정입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내집마련고고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미혼일 때 너무 내 집을 갖고 싶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월부에서 강의를 듣다가 이렇게 벌써 3년차 투자자가 되게 되었습니다. 우선, 내집마련의 경우 내집마련고고님께서 종잣돈과 세후 연봉 정보만 듣고 의견 작성해봅니다. 원하는 신축 아파트가 3억중후반이라고 하니 예를 들어 3.7억이라고 가정하면 생에 최초 내집마련 대출을 받는다고 했을 때 70%까지 대출이 가능하여 1.11억의 내 돈이 있어야 합니다. 종잣돈이 0.65억이라서 제가 보더라도 3억 중후반대의 내집마련은 다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영끌을 하지 않는 선에서의 내집마련은 원리금상환금액이 매달 내가 저축가능한 금액의 50%정도여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미 종잣돈이 넘어가기 때문에 무리가 있어 보인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실거주의 경우도 투자재의 성향을 띄기 때문에 해당 매물이 가치 대비 저평가되었는지도 같이 판단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돈을 더 모으면서 공부하고 가치 대비 저평가된 실거주집을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잘 모르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나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 한 번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내집마련고고님 앞으로의 실거주, 투자를 모두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내집마련고고님~ 먼저 내집마련이 꼭 필요하신지를 먼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이 필요하다면 내집마련의 주거안정성 측면으로, 아니라면 투자적-자산점 관점으로 가닥을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내집마련과 투자를 분리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현재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내 라이프 스타일을 먼저 정해보세요~! 그리고 말씀해주신 정보로는 판단이 상당히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ㅠㅠ 해당 아파트가 어디에 있는지, 주변 아파트 시세가 얼마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가격이 얼마나 싸냐?에 대한 감이 부족하네요~ 물론 이런 부분은 자산적, 투자적 관점이구요.. 내가 실거주 가치를 보고 생각한다면 적당히 싸고 감당가능하다면 매수 할 수도 있따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