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2
(긍정의 힘) 독서 후기
25.10.21 에이스 4반 적적한투자
[본 것 / 깨달은 것]
PAM란 무엇인가
16. 긍정적으로 행동하려면 자신에게 자극제가 되는 좌우명을 갖는 것이 좋다. 당신이 극복하고 싶은 부분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좌우명을 설명하는 것이 좋다.
20.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필연적으로 올바른 행동과 결과로 이어지는 올바른 사고방식이다.
28.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지닌 사람은 문제가 생기면, 그것이 문제라는 가면을 쓴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역경은 그와 대등하거나 그보다 큰 이익의 씨앗을 품고 있다"라는 말이다. 달리 말하면 "모든 불행에는 행운도 함께 들어 있다"는 것이다.
※ 깨달은점
이 책의 저자는 PAM에 대하여서 긍정적인 마음가짐, “Positive, Mental, Attitude”에 대해서 정의를 해주고 있다. 다양한 정의를 이야기 해주었지만, 가장 와닿았던 부분은 필연적으로 올바른 행동과 결과로 이어지는 올바른 사고방식, 즉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 였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좌우명을 정해보는 부분이었는데, 지난학기에도 파링멘토님이 좌우명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지만, 그 때 당시에도 생각해봐야지에서 멈추고 더 나아가지 못했다. 이번에는 스스로 만들어본 좌우명은 “모든 나와 함께한 모든이의 삶에 긍정적인 성장을 남기는 사람”으로 정해보았다. 성장은 나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내 곁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며, 그 걸 통해 나도 성장하고자 하는 생각을 담아보았다.
[STEP 1] 신념 갖고 자기 마음의 주인이 돼라
33. 긍정적인 정신을 갖는 유일한 길은 ‘신념’을 갖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다.
34. 당신의 열정, 감정, 본능, 성향, 느낌, 기분, 태도 습관 등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당신의 도구다. 그것을 어떻게 이용하는가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 깨달은점
내가 나 스스로 나의 생각과 감정, 자세, 열정, 습관을 내가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생각하고 그걸 활용해 스스로 통제를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내가 나 스스로를 다스릴 수 있다고 믿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믿음, 신념이 바탕이 되었을 때, 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도구들(생각,감정 등)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한다. 활용의 앞에 있어야할 것은 믿음, 내가 나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다는 미틴 믿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STEP 2] 자신이 원하는 일에 정신을 집중하라
47. 일단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된 다음에는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마음을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원하는 일에 정신을 집중하고 원하지 않는 일에는 마음을 두지 않는 것이다.
48. 말은 먼저 그림으로 옮겨진 뒤에야 당신 마음이 받아들이고 반응한다. 당신이 지니고자 하는 유익한 특성들을 마음속에 선명하게 그릴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49. 역경이 닥쳤을 때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이미 일어난 일은 지나간 일임을 빨리 깨닫는 것이 다. 당신은 과거를 바꿀 수는 없지만, 현재와 미래를 바꿀 수는 있다.
※ 깨달은점
저자가 강조하는 부분은 STEP1에서는 내가 나의 마음, 생각을 다룰 수 있다고 믿는 것, 그리고 STEP2에서는 그걸 잘 다스려야 한다는 것, 전자는 생각에 대한 부분을, 후자는 마음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해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많은 분들이, 믿기는 하지만, 마음이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그걸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잘 모른다는 것, 그래서 부정적인 것 보다 긍정적인 것에 의식적으로 더 집중하고 이미지화해서 무조건 된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실용적인 팁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STEP 3] 남에게 받고 싶은 대로 줘라.
66. 남에게 받고 싶은 대로 남에게 줘야 한다. 모든 상황에서 내것을 챙기기 위해 손을 움켜 쥐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손을 펴서 나눠줘야 한다.
오로지 자기 관점에서 생각하고 자기 입장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과 처지에는 무관심하다면, 당신은 자기 스스로를 불행과 비참의 구렁텅이로 밀어넣는 것이나 다름 없다.
68. 남이 원하는 것을 나눠줘야 한다. 물질, 시간 관심 미소 천정 희망 등 당신이 가진 것의 일부를 다른 사람과 나 쉐라. 그 일부를 줘도 남은 부분들이 몇 배씩 커져 나누기 전에 있던 것보다 더 크게 되돌아올 것이다. 이런 행동은 당신이 다 른 사람에게 고차원적이고 창조적인 삶의 방식을 권유하는 것이 된다. 남을 돕는 것은 바로 자신을 돕는 것이며, 긍정적인 마 음가짐의 연쇄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을 명심해라.
※ 깨달은점
내가 가진 것을 나누어주는 것부터 긍정적인 마음가짐의 시작이라고 강조를 한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연쇄반응을 일으키기에 가장 먼저 내가 나누어주는 행동들을 시작했을 떄, 그 다음 더 크게 돌아오는 것을 느낄 수 있기에 가장 첫 챕터에 넣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반대로는 “자신이 당하고 싶지 않은 일은 남에게도 하지 마라” 라고 하는 말이 인상적이다. 내가 받고싶은 것을 상대에게 주고, 내가 받고 싶지 않은 것을 상대방에도 하지 않는 것, 역지사지, 상대방의 입장이 된다는 것이 이런 것임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STEP 4] 자기 점검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라.
81.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 생각, 행동, 반응 등을 의식해서 점검하지 않으면 자신이 부정적인 사고를 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자기분석 과정은 간단하다. 이것은 긍정적인가 아니면 부정적인가? 라고 자신에게 물으면 된다.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어 자기가 선택한 방향으로 사고하는 데 실패한 사람이라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 쉽다.
89. 당신이 만약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된 것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알고 문제를 처리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인다면, 긍정적인 마음가짐의 가장 위대한 점 가운데 하나인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깨달은점
앞의 챕터 3에서는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인 생각에 더 집중해서 몰입하라는 것을 강조해주지만,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마음처럼 되지 않는 것을 문득문득 떠오를 수 있고, 나도 모르게 내가 부정적인 생각에 휘어잡혀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그런 것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자기 점검을 꾸준히 하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꾸준히 해가며, 내가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를 물어보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야 한다고 말을 한다.
[STEP 5] 행복하라!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라
95. 행복해지려면 행복하듯이 행동해야 한다. 새로운 사고로써 새로운 행동에 이를 수 있듯 새로운 행동으로써 새로운 사고에 이를 수 있다.
103.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이 확실히 지배할 수 있는 한 가지는 상황에 대한 당신의 반응이다. 모든 상황에서 낙관적인 생각을 갖는 습관을 들이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만일 당신이 다른 사람의 생각에도 긍정적인 목소리를 심어 준다면 당신은 그들에게도 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모든 사람의 마음가짐은 전염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104. 주어진 상황에 대한 당신의 태도는 당신만이 선택할 수 있다. 당신이 부정적인 사고라는 진흙탕에서 뒹군다면 당신의 몸에 진흙이 묻을 것이며, 주위 사람 모두가 그걸 알게 될 것이다. 그보다는 당신이 원하는 일과 성공을 가질 수 있다는 확신을 마음에 새겨라, 꼭 걱정해야겠거든 긍정적으로 걱정하라.
※ 깨달은점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 것이다.“ 라는 말의 구절이 떠올랐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행복하듯 행동해야 한다. 이러한 태도와 생각은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생각들을 몰아내게 된다.부정적인 사고라는 진흙탕에서 뒹군다면 당신의 몸에 진흙이 묻을 것이고, 반대로 내가 성공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된다면 긍정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되고 그것이 현실이 되어다가올 것이다.
모든 것에 있어서 내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은 단 한가지, 상황에 대한 나의 해석과 반응이다. 그 사건 자체는 절대 부정적인 것이 아니다. 그 사건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내가 부정적인것이다. 이것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STEP 6] 관용의 습관을 길러라
112. 우리는 상대방이 먼저 사랑이나 관용의 올바른 감정이 생겨나도록 행동하기 전에는 사랑과 관용의 행동을 보일 수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반대다. 내가 먼저 사랑과 관용의 행동을 보이면 상대방의 행동도 변할 것이다.
116.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은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의 원칙을 포용해야만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런 사람들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주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 깨달은점
관용이라고 하는 단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챕터였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관점에 대해서 동의하고 받아들이고 포용해야한다는 관점이 아닌, 그런 생각들, 다른 생각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 나와 다르더라도 너그럽게 반응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상대 방이 어떤 사람이던지 간에, 내가 그 사람에 대해서 어떤 반응과 태도를 취할지를 나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그 상황에서 어떻게 내가 반응을 해야하는지, 그 사람을 나에게 끼워맞추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존중해줄 수 있는 관점인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STEP 7] 자신에게 긍정적인 암시를 하라
125. 성공한 사람이 지닌 삶의 특별한 비결은 무엇일까? 그들은 모든 일을 낙천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오늘부터 당신도 그렇게 하라. 오늘부터 자신의 결점에 집착하거나 낙심하지 말고 그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오늘부터 문제를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라.
[STEP 8] 목표를 세워라
138.
Determine - 결정
Evaluate - 평가
Set - 설정
Identify - 일치
Repeat - 반복
Each day - 매일
D-E-S-I-R-E는 당신이 선택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룰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 지를 결정하라. 구체적으로 말이다. 그리고 그것을 가지려면 당신이 무엇을 바쳐야 하는지를 평가하여 정하라.
당신이 그것을 언제 소유할 작정인지 확실한 날짜를 정해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확실한 계획(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계획과 실차시켜라. 그리고 그 계획을 당장 실천에 옮겨라. '지금 당장 하라'는 말을 가슴에 담고 아침에 50번, 저녁에 50번, 낮 동안 틈이 날 때마다 열성적으로 빠르게 반복하라. 일주일이고 열 홀이고 그 말이 당신의 잠재의식에 뿌리내릴 때까지 계속하라. 그러면 필요할 때 즉시 행동에 들어갈 수 있다.
139. 당신의 단계별 계획을 글로 쓰고 또 써라.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언제 이루고 싶은지, 정확히 무엇을 바치려 고 하는지 분명하게 써라. 정확해야만 한다. 모호함은 목표 달 성의 종말을 고하는 것이다.
※ 깨달은점
목표 달성을 DESIRE에 맞추어서 해석해준 점이 인상깊었다. 그 중에서 확실히 공감하는 부분은 단계별 계획을 구체적인 글로 써야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데드라인과 같이 작성하는 것, 모호함을 넘어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
[STEP 9] 공부하라, 생각하라, 그리고 계획하라
137.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자신의 목표를 생각한다. 자신의 태도를 점검한다. 자신의 행동과 생 각을 점검한다. 영감을 주는 자기계발 서적을 한 페이지, 한 단원, 한 구절이라도 읽는다. 공 부하고, 생각하고, 계획하는 시간을 갖는다
[느낀 점]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해주는 부분은 PMA 에 대한 이해와 그걸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인지에 대해서 풀어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것으로 소설과 자기계발 서적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준 부분인데,
소설은 작가가 결론을 쓰지만, 자기계발 서적은 독자가 실천을 통해 결론을 쓰는 것이라는 점이고 그러니 자기의 성공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것, 직접 행동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차이점이라고 짚어준 부분이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된다는 신념, 과정에서 일어나는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것, 스스로 행복하고, 주변에 대해 내 뜻대로 안 되어도 관용의 태도로 받아들이는 것,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워서 실천해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앞단에 있는 PMA 를 통해 나의 마음의 주인이 되는 것, 신념을 제대로 갖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부정적인 감정들이 일어날 것을 미리 알고, 그럴 때 어떻게 대응해나가야할지 준비하고 방법을 알려준 부분들이 현재 저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에이스4반 OT 과정에서 유디 튜터님께서 이야기 해주신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라고 느끼셨다는 부분, “정말 미틴 믿음이 있으셨다는 것” ‘될까?’의 관점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할까?’, ‘ 어떻게하면 더 빨리갈까?’를 고민하는 생각의 차이가 있었다는 점이 떠올랐는데, 이렇게 PMA 를 가지고 문제를 바라볼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다시 한번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책을 통해서 “관용”이라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상대방이 어떠한 사람인지 상관없이, 나는 그 사람을 온전히 인정하고,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가? 나에게 상대방을 끼워맞추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존중하고 상대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가?
상대방에 대한 실망이 느껴지는 것은 애초에 내가 상대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주기를 기대했기 떄문이라는 것, 이는 상대를 온전히 바라보지 못했던 것에서부터 오는 것이며, 이는 관용의 관점이 없고, 저의 중심사고를 했었다는 것이 떠올랐습니다.
최근 튜터링을 진행하면서, 정말 온전히 제자분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는지, 제자분들이 바라는 것을 내가 준비하고 해결해드리고 있는지, 또한 저의 관점에서 제자분들이 움직여주기를 바라고 있지는 않는지, 스승과 제자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맞이하다보니, 그 관계가 서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하나씩 배워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용할 점]
l 좌우명 정하기
저자는 자신이 가장 안 되는 부분, 극복하고 싶은 부분을 반영하여서 좌우명을 정하라고 한다. 적절한 좌우명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신념을 좌우명으로 정해보고 싶다.
“나와 함께한 모든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성장을 남기는 사람”
l 이미지화 해보기
당신은 지니고고자 하는 유익한 특성들을 마음 속에 선명하게 그릴 수 있도록 생각을 훈련해야 한다.

[논의할 점]
60. 남이 원하는 것을 나눠줘야 한다. 물질, 시간, 관심, 미소, 친절, 희망 등 당신이 가진 것의 일부를 다른 사람과 나눠라. 그 일부를 줘도 남은 부분들이 몇 배씩 커져 나누기 전에 있던 것보다 더 크게 되돌아올 것이다.
è 저자는 내가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튜터링을 하는 순간에 느끼는 부분들은, 내가 줄 수 있는 것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제자분들이 힘들어 하고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려야 한다는 것을 최근에 더 꺠닫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반원분들은 튜터링 과정에서,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한다는 것의 맥락에서 느끼고 배웠던 경험들이 있다면, (돈독모 포함) 이야기 나누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