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단 한 번의 투자로 1억 버는 임장∙임장 보고서 노하우
권유디, 자음과모음, 코크드림, 너나위

“매물 임장 두려웠는데 중요성을 알고 나니 시도는 꼭 해야겠다.”
“매물 임장은 내 질문이 좋아야 필요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마지막 코크드림님의 이야기는 너무 공감이 되고 힘들었던 이번 달에 위로가 되었다.”
코크드림님의 강의를 듣고 단지 분석과 비교 평가, 매물임장의 과정을 알게 되었다. 단지 임장을 할 때는 ‘이 많은 단지들을 기억하고 단지분석을 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강의를 듣고다니 단임을 하면서 트렐로에 적었던 내용들로도 충분히 분석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미 다양한 어플들로 파악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단임은 현장에서 느꼈던 것들을 덧붙이는 형식으로 하면 되겠구나하고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선호도 평가가 아직은 처음이라 어려울 것 같았지만 해보면서 느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일단 한다’에 집중하려고 한다.
그리고 코크드림님이 왜 매물임장 파트에서 강의를 맡으셨는지 알거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매물 파악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매물의 상태에 따라 어떻게 수리해야할지 세세하게 알 수 있는 시간이였다.
마지막 강의파트에서는 ‘남들과 다른 시간을 산다는 것’에 대해 말씀해주셨을 때 이번 한 달이 처음인지라 벅차게 느껴져서 많이 위로를 받았던 것 같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힘든 시간을 견뎌내고 있음을 알고 내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계속해서 해나가야겠다고 생각했다.
[ 강의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 ]
1. 단지 분석
- 동별로 대장 단지는 꼭 분석하기
→ 왜 사람들이 좋아하는 지 알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고 동별로 선호도를 알기 위해 필요함.
ex) 이 단지는 학군이 중요해
- 단지 선호도: 대단지, 중대형혼합, 계단식, 남향
- 단지의 위치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고 가격차이가 생김. (이걸 알면 네고 해볼 수 있음)
- 단지 순서를 매길 때는 상,중,하로 매기기.
- 아실에 단지그래프를 붙여보기 전에 스스로 저평가 여부를 생각해보기.(나의 실력을 키우기 위해)
- 전고점만으로 단지의 가치를 파악할 수 없음. (언제 고점이 찍혔는지 알아야 함.)
- 시간이 흐를수록 건물의 가치는 떨어지고 땅의 가치는 남게 된다.
- 상중하에서 가장 좋은 생활권 하단지는 후순위로 미뤄놓고 다른 생활권과 비교해보며 고민해봐야 함.
2. 매물 임장
- 모든 단지의 매물을 임장할 수 없기 때문에 단지의 가치와 가격을 확인.
- 투자금에 +,- 5,000만원 매물 임장 후보단지를 뽑기.
- 매물이 나온지 오래 되었다면 협상 가능성이 있음.
- 급매 이유, 수리여부 확인, 라인 확인, 뷰 확인, 전세보증금 확인, 갱신권여부 확인
- 부사님이 물건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은지 확인 (일을 잘하시는 분들은 알고 있음. OR 최근에 집을 보러 간 적이 없음)
- 예약 확인 후 문자로 남겨달라고 하기
- 샷시 교체 구축은 필수.
- 체리색 필름, 욕실 문과 틀, 싱크대 확인
- 누수, 결로 체크
- 누수는 실거주 경우 일상생활책임보험에서 보장 가능. 임대의 경우 화재보험에 누수특약 넣어서 가입.
- 처음에는 전체를 훑어 보고 그 다음 매물부터는 공간별로 집중해서 보는 것을 목표로 하기
- 매물임장 후 부사님께 순서대로 정리해달라고 하고 임장지에서 다시 정리.
- 내가 아는게 많을수록 이기는 게임이다!
- 매물임장 후 안 좋은 것부터 소거하면서 남는 것끼리 비교하기
- 앞마당이 많다면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다른 물건 비교하기
- 저환수원리는 필수!
[ 적용할 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