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올해 가장 잘한 선택
올해 가장 잘한 선택 중 하나가 월부 강의신청을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매 강의가 좋았지만 이번 강의는 실질적으로 내가 부동산 공부함에 있어서 지식적으로도 유익했기에 더 감사한 강의였다.
워낙 부동산에 대한 기초도 없는 무지한 상태에서 시작하게 되어 독서, 강의로 차근차근 지식을 쌓아가고 있다.
이번 강의에서 주된 내용은 입지를 평가하는 방법, 내가 관심있는 지역과 매물들을 비교평가하는 방법 들이었다.
재밌는 책이 술술 읽히듯 유익하고 후배들을 위한 진심이 가득한 열반스쿨 강의는 시간가는 줄 모르고 들었는데 이번 강의는 늘 궁금해했고 어려워했던 부분이라 꼭꼭 씹어먹기위해 >.< 필기하고 최근에 조원분들과 임장갔던 곳을 적용시켜가며 듣다보니 유독 오래 걸렸다.
어느 책을 읽어도, 어느 멘토님들의 얘기를 들어도 입지평가와 비교평가, 저평가된 곳을 싸게 사라고 강조하시는데 그 '평가'를 도대체 어떻게 '잘'할 수 있는지 몰라서 답답하기도 하고 하루빨리 공부하고 알고싶었다.
그 첫 발걸음을 뗄 수 있게 도와준 강의같아 너무 유익한 강의였다!
강의 복기하며 내가 챙겨야하고 공부해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노트에 정리하도록 하고 느낀점 위주로 공유하고싶다 🙌
우선 양파링님 강의!
입지평가의 기준에 대해 강의해주셨다.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 순으로 설명해주셨는데 강의 이전 막연하게 여러군데서 접했을 때는 '그래, 당연히 중요하겠지!'라는 생각으로 어떻게 평가를 해야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연습 삼아 내 식대로 평가해보았을 때 나의 상황과 선호도 기반으로 평가하게 되었는데 강의를 듣고보니 입지 평가할 때 중요한 것은 나의 기준이 아닌 다수의 사람들이 기준이 되어야한다는 것이었다. 어찌보면 당연한 내용인데 그냥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천지차이였다.
양파링님이 어떻게 비교하는지 등급을 나눠서, 예를 들어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쏙쏙 되었고 최근에 조원들과 임장을 다녀왔던 아파트를 기준으로 적용해서 생각해보니 머릿속에 바로 입력이 되었다 !
주우이님 강의에서는
비교평가하며 저평가된 물건을 찾는 방법에 대해 기억이 많이 남았다.
내가 제일 궁금하기도, 그리고 제일 알쏭달쏭하기도 했던 부분이었다.
주우이님의 경험을 예시로 들어 설명해주니 이해가 쉬웠고 중간중간 질문을 많이 해주셔서 강의를 보며 스스로 대답해보며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감사하고 너무 좋은 부분 중 하나였다!
(틀린 대답을 당당히 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라 다행인거 같기도^..^)
새로운 정보, 지식을 얻게 된 것도 좋았지만 마지막에 후배들이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해주신 조언들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목표를 세워 노력하되 한계를 규정하진 말자.
-'이 정도면 되겠지' 라고 타협하지 말고 '혼신'을 다하자.
- 배우고싶은 사람과의 차이점을 공통점으로 만들자.
그리고 끊임없이 강조하신 질문의 중요성 !!
난 아직 모르는 게 많아 지식을 좀 더 쌓아서 질문을 꼭 해야지 라고 생각했던 것에 대해 반성했다.
궁금한 게 생기면 절대 넘어가지 말고 나만의 공간에 기록해두고 질문할 기회가 생기면 놓치지말고 모두 질문하고 얻어내자!
공부에 있어서도, 내 삶에 있어서도 우선순위를 잘 세워가며 지켜나가도록 노력해야겠다 다시 다짐하게된 감사한 강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