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학교 가을학기 잔니? 쟈써? 집 4야지!! 걷는] 10월 성장경험담 및 2강 후기(with 밥잘 튜터님)
25.10.31
2강 강의후기
다주택자에 관하여
튜터님께서 현실적인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특히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목표 방향에 대해
따끔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만약 본인의 순자산 목표 금액이 30억을 넘어간다면
과연 똘똘한 한 채로 해당 목표 금액을 달성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면 힘든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목표 순자산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주택자로
나아가는 방향이 필요한데
그렇다면 그것에 맞는 수준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목표가 높다면 노력도 높아야 하고 행동도 달라야 하는데
저는 과연 잘 하고 있는게 맞는것일까에 대한 반성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다주택자인 상태로 시장에 오래 남아계셨던
밥잘 튜터님의 경험담을 들으면서
앞으로의 미래 모습과 앞으로 추구해야 하는 방향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집을 많이 보는 사람을 이길자는 없습니다.
실거래가와 가격 증감률등의 데이터로만 파악하게 되면
현장의 속도보다 이미 많이 늦은 경우가 많다는 걸 알려주셨습니다.
직접 현장을 다니면서 분위기를 파악해보고
실제 거래가 된 가격은 얼마인지 체크해보면서
변화하는 시장을 좀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고 조언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현장을 진짜 많이 가야 한다는 말씀을 강조하셨습니다.
임보에 많은 시간을 투입해서 잘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결국 투자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11월달 부터는 현장에 좀 더 자주 가고
현장에서 물건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월 성장경험담
📌 독서(2권 목표/2권 달성)
✅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2(긍정의 힘)
월부학교 반독모 선정 도서로 읽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생각과 태도가 물리적 현실로 나타나서 우리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내용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이미 벌어진 상황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긍정적으로 대응하고 해결방법을 찾아가냐에 따라 결과가 매우 차이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태도를 통해 할 수 없는 이유 보다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 에고라는적
우리가 성장하는 것에 있어서 정말 필요한 것이 바로 다른 분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에고 때문에 그런 성장기회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튕겨냈던 과거를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에고는 먼지처럼 쌓인다고 합니다. 늘 에고를 경계하면서 튜터님과 동료분들이 말씀해주시는 좋은 인사이트를 잘 수용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강의(2강중 2강 수강)
✅ 1강: 양파링 멘토님 강의
양파링 멘토님의 1강 강의를 통해 잘 보유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배울 수 있었습니다. 투자자에게는 필연적으로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이럴때 흔들리지 않고 잘 보유하기 위해서는 가치를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감당 가능한 범위를 벗어난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도록 원칙을 지킬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2강: 밥잘 튜터님 강의
다주택자로 나아가는 길에 대해서 현실적이고 솔직하게 말씀 많이 해주셔서 배운 점이 많았습니다. 특히나 무조건 똘똘한 한 채가 우리에게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씀이 인상깊었습니다. 우리의 비전보드를 보면 대부분 목표금액이 30억 이상이고 똘똘한 한 채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서울 뿐만 아니라 지방 구축, 경기도 외곽 까지의 투자 경험등을 이야기 해주시면서 부동산을 바라보는 관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 임장(매임: 39개/45개, 임보: 113장/120장)
✅ 매임
10월달은 주말 하루만 매임을 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루 연차를 더 쓰고 이틀동안 매임 총 45개 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고 총 39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매물이 적기도 하고 주어진 시간도 조금 부족해서 목표치를 달성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과거에는 하루에 볼 수 있는 매물의 숫자가 15개 정도 였다면 지금은 하루에 매물 20개를 볼 수 있는 매임 체력이 만들어 진 점이 성장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과거보다 좀 더 매임예약을 잡는 것이 수월해 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이제는 집을 보게 되면 구조가 좋은지 나쁜지에 대해 어느 정도 판단을 할 수 있게 된 점이 성장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 임보
10월 임보 목표는 120장이었는데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는 113장을 달성했습니다. 평소에 늘 포함시키던 장표들을 이번에는 시간부족으로 넣지 못했던게 아쉬운 점인 것 같습니다. 다만, 단지분석 영역에서 반원분들의 장표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단지끼리의 비교평가면에서 성장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양적인 면에서는 아쉽지만 질적인 면을 조금씩 채워나갔던 점이 성장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 투자(매물문의: 1회/0회)
10월달에는 계획에 없던 매물문의를 1회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종잣돈과 주어진 상황을 고려해보면 당장 투자가 힘들 것 같아서 매물문의를 계획에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떤상황에서도 투자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현재 상황에서 실제 투자할 수 있는 물건을 찾아보고 매물문의까지 할 수 있던 점이 성장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물론 매수로 이어질 수 있는 물건들은 아니었지만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튜터님께 많은 인사이트를 배우면서 또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 나눔(나눔글: 1회/1회, Q&A 댓글: 15회/15회)
✅ 나눔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눔글을 작성한다는게 처음에는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주제를 정해야 할지도 막막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새롭게 배운점이나 느낀점이 있는지 고민하면서 작은 나눔글을 1개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어려웠지만 막상 작성을 시작하고 나니 생각보다 글이 잘 작성되어서 앞으로도 꾸준히 작성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작은 나눔이라도 일단 시도해보는 행동을 한 것이 성장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 Q&A 댓글
제가 답변 해드린 내용이 틀려서 질문자님께서 피해를 입으시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이 들면서 Q&A 댓글을 잘 안달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질문의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대답할 필요는 없고 관련된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자는 마음으로 댓글을 달기 시작하니 좀 더 편해지고 목표치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늘 회피하고 시도하지 않았던 영역의 목표를 달성한 것이 성장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