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계약서 특약사항 검토 부탁드립니다!

25.11.03

안녕하세요 내일 실거주로 매수하는 본계약서 작성하는 날입니다! 그래서 월부에서 보고 특약사항 적어봤는데 

초보인지라 누락사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등기부 등본상 근저당이 없어서 말소이야기는 안적었는데 맞을까요? 

 

 

 

 

 

 

 

제 3조 저당권, 지상권 임차권뒤에 "가압류"등 이라는 문구를 추가시키거나 가압류로 소유권 행사에 제한이 있으면 계약을 해제하는 조항 넣어주세요

 

1, 현 등기사항증명서상 소유권 이외의 권리사항이 없으며, 가계약금 입금일부터 잔금 지급,입주일 익일까지 현상태 등기부등본을 유지하여 변동사항이 없도록한다. 만약 지키지 않을 시 계약을 해제할 수 있고, 매도인은 계약금의 배액을 매수인에게 손해배상한다.

 

2, 등기부등본을 믿고 거래했고, 이와 관련하여 문제가 생기면 계약해지 및 계약금, 중도금, 잔금을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반환하며 매도인은 계약금의 배액을 매수인에게 손해배상한다.

 

3, 현 시설 상태에서의 매매계약이나, 매도인은 물건의 중대한 하자(누수, 곰팡이, 배수, 전기, 수도, 가스, 파손 등 ) 없이 명도키로 하며,  잔금일 전에 알리지 않은 누락된 사항 발생시 매도인이 수리하기로 한다.

 

4, 잔금일 이후 하자 발견 시 계약일부터 6개월까지 부동산 관련법규에 따른다.

 

5, 잔금일은 2026년 02월 27일로 한다. 단, 매도자와 매수자 합의 시, 잔금일을 앞뒤로 변경할 수 있다.

 

6, 계약금을 위약금으로 하여 중도금 입금 전까지는 매도인은 계약금의 배액을 상환하고, 매수인은 계약금을 포기해야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7, 매도인는 매수인이 집을 수리 할 수 있게 허락하며, 매도인은 잔금일 한 달 전부터 매수인에게 수리 기간을 준다.

 

8,잔금일까지 공과금 및 관리비는 매도인이 부담 하되 수리가 시작되는 날부터 공과금 및 관리비는 매수인이 부담한다.

 

9,매수인은 잔금 전 수리(도배, 장판, 페인트 등)하기로 한다

 

10, 매수인의 책임 없는 사유로 대출이 불가능하게 될 경우에는 계약을 해제할 수 있고 매도인은 기지급받은 계약금, 중도금, 잔금을 반환한다.

 

11,당해 부동산의 건축법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 부분이 있을 경우 매수인은 계약을 해제할 수 있고 매도인은 계약금의 배액을 매수인에게 지급한다.

 

12, 잔금 지불과 동시에 매도인은 매수인에게 등기이전에 관련된 일체의 서류를 교부한다
 


댓글


제이든J
25.11.03 16:29

클로버J님 안녕하세요. 매수직전까지 오셨군요!! 근저당이 없다면 문제 없다고 봅니다. 1번에서 현 등기사항에서 권리변동 없다는 문구가 추가적 근저당을 막는 특약이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9번, 10번, 11번은 중복된 사항이 있는 것 같네요. 닷컴 찾아보면서 특약 문구 정리 잘 해두셨군요! 그리고 많은 부분은 기본적인 민법에서 커버가 됩니다! 더해서 건축물대장 확인란에, 누수 체크박스에 '없음' 표시 가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마 대부분 그렇게 되어 있을 것입니다.) 누수 없음으로 체크하고 계약했는데, 추후 누수가 난다고 하면 6개월 이내 매도자가 중대하자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계약 파이팅입니다!

함께하는가치
25.11.03 17:25

클로버 J님 안녕하세요 :) 매수 너무 축하드립니다^^ 계약을 앞두시고 떨리는 마음이실 것 같아요~ 특약내용은 근저당이 없다고 하셨으니 꼼꼼하게 잘 챙겨서 적으신 것 같습니다. 앞서 제이든님 말씀처럼 중대한 하자보수에 관련한 내용은 기본적으로 민법사항에 명시가 되어 있어 일정부분 법 조항으로 보호받을 수 있으나, 만약 중대하자가 발생한 경우에 클로버님께서 매수를 하고 난뒤에는 누수나 중대하자가 잔금전 발생했다는것을 입증해야하는 부분이 있는데 입증하기가 사실상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약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하더라도 계약일 당일날 집을 한번 더 꼼꼼하게 챙겨보시면서 누수나 하자사항이 없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윗집 아랫집, 관리사무소에도 누수관련 내용을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한번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윗집이나 아랫집에 사람이 안계신다면 포스트잇에 연락처를 적어 문에 붙여놓으시고 혹시 oo호 매수자인데 누수관련 문제가 있었는지 확인하려고 한다고 하면 대부분 연락을 다시 주실거예요 :) 소중한 보금자리에서 앞으로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셨으면 좋겠네요^^ 계약 잘하시고 오세요~

국송이
25.11.04 07:14

안녕하세요 클로버j님 매수 전 계약서 내용 정리중이시군요. 너무 축하드립니다😊 윗분들 말씀처럼 현재 특약내용에눈 충분한거같아요. 증복된부분도 있고 다소 매수인의 입장에만 써진 부분이 있어서 사장님께서 좀 수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가때문에 계약일 전에 미리 보내드리고 사전에 원만하게 협의를 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챙겨야할 내용은 융자가 없는 조건, 중대 하자에 대한 내용(곰팡이나 파손같은 부분은 애매해서 빼자고 하실 수 있습니다.) 잔금 전 수리에 대한 내용 등 반드시 챙겨야할 것만 챙길 수 있도록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