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라는 행위 자체가 목적인 것은 단기적인 목표이다. 장기적인 목표인 노후자금마련과 조기은퇴인 장기적인 목표를 생각하고 어떻게 할지에 맞게 행동해라.
- 부동산 시장에서 공급정책으로는 토지, 건물을 수요정책으로는 거래(규제지역, 대출), 세재(세금)을 정부에서 조정한다.
- 강남에 1시간 이내에 접근할수 있는 단지라면 겉보기에 어설퍼보여도 좋은단지이다. 우리는 땅을 사는 것임을 잊지말자.
- 지금 규제로 인해 조급해하지말. 지금 거친 파도가 쳤지만, 실제 시장은 잔잔한 호수처럼 조용한 시장이다.
- 서울에서 등기를 쳤다면 추후 보유세가 올라가더라도 버텨야한다. 소유권을 놓치 않는 방향으로 의사결정해라.
- 자신이 뽑은 1등물건에 집착하지 말고, 우선순위 상위 10%에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단지에 투자해라. 수도권 투자의 핵심은 ‘제한’이 아니라 ‘선택’이다. 모든 아파트를 열어두고 기준에 맞는 단지를 골라라.
- 좋은 단지를 찾고 적정가격에 매수하여 최대한 오래 보유하라.
- 환금성이 헷갈릴때는 하락장에서도 매도가 되는지를 생각해보자. 시장이 식으면 문제가 되는것은 ‘가격’이 아니라 ‘거래 절벽’임을 명심하라.
- 과거와 달리 서울 부동산 시장은 투자재로서의 성격이 강해졌다. 어차피 투자금은 회수된다. 높은 수익금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자.
- 위기는 항상 기회와 같이 찾아온다. 규제가 있을때 지방에서 돈벌어서 올라오자!!
>> 유디님의 현재 서울시장 정리로 내가 해야할 것들이 명확해졌던 강의인것 같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지금 배정받은 임장지를 해쳐나가야할지 고민하지말고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온전히 집중하는 한달을 보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