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완대장입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실전반 강의를 이렇게 들을 수 있게 되어서 기쁘고 감사합니다.
그 무엇보다도 투자자로서 이 좋은 환경에 제가 있다는 것이 참 감사할 따름입니다.
최고의 튜터님과 좋은 동료들, 그리고 든든히 지지해주는 가족까지!
그저 지금의 순간을 감사하고 즐기려고 합니다.
현 규제와 시장에 대한 분석, 저환수원리에 대한 깊은 설명도 좋았지만
유디님께서 곁들여(?)서 해주시는 이야기들의 행간 속에서 의미있게 들린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투자자의 본질
서울이라는 좋은 물건을 투자하지 못하는 것이 분명 아쉬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노후 준비’ 입니다. 서울에 투자한다는 것은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과정일 뿐이고, 현 시점에서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영역에 맞닿아 있다면, 문제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큰 목적에 다가가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기에 좋은 저평가 물건을 찾아내고 여기에 투자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행위, 이 프로세스를 투자자로서 유지하는 것이 우리가 지속 추구해야하는 본질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지금이 오히려 기회
최근에 서울을 투자하셨고, 이제 자산 재배치를 통해 빌라 월세까지 고려하고 계시다는 말이 그냥 지나칠 수 없었습니다. 지금이 오히려 드라이브를 걸 때 라고 말씀하신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작년 12월 정국이 혼란스러울때도, 이럴때가 기회라고 생각하신 점도 고려해보면,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때로는 반대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이 꼭 있어야 함을 다시 상기할 수 있었습니다.
3. 좋은 단지를 적정 가격에 매수해서
오래 보유하는 것 (심플)
얼마나 오를지를 예측하기 보다는 투자금
내에서 가장 가치 있는 물건을 사서 적정
가치를 찾아가길 기다리는
것이 우리가 가장 지향해야 하는 방향이다.
특히, 좋은 단지를 찾는 과정에서
저환수원 설정한 예산에 맞지 않는다면
현 예산대로 가능한 바로 그 다음 가치의
물건으로 바로 방향을 바꾸는 것✔️
이것이 정말 초보 투자자에겐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아파트를 단순히 투자 재화로
보면서 명확한 기준 아래서 결정하는 것,
이게 우리의 투자 지향점이 되어야 한다.
유디님께서 말씀해주신 UFC 김동현 선수의 이야기가 마음에 남았습니다. 1년에 몇 번 안 하는 이벤트성 경기를 위해 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파이터로서 프로의식을 갖고 평소에도 루틴처럼 운동하고 몸을 만들고 단단하게 스스로를 다져가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저도 투자금이나 규제 때문에 당장 투자를 알아보기는 어렵지만, 지금의 방향성과 제 자신을 믿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여 투자 체력, 투자 루틴을 만들어 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