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재테크Q&A

20대 지방2채투자, 앞으로의 투자방향성을 못잡겠습니다.

25.11.06
참여 가능

투자방향성

3 참여중복수 선택 불가

저는 22년5월부터 월부 강의를 들으며 직장 다니며 시간이 있으면 틈틈히 임장 다니며 투자해왔습니다.
현재 보유 중인 아파트는 모두 대구에 위치해 있고 2채입니다.첫 번째는 투자금 약 1.8억 원, 두 번째는 약 3천만 원 투자금으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1호기는 24년1월에 매수하여 전세를 놓았고 이번 1월 만기가 돌아올때는 전세를 갱신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2호기는 25년8월에 매수하였는데 전세를 10월달에 계약하여 12월에 전세금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두 채 모두 전세로 운영하고 있지만, 솔직히 매일 마음이 편한 건 아닙니다.
최근 서울·수도권 시장을 보면서 고민이 더 깊어졌습니다.서울은 공급이 부족하고, 집값은 계속 오르는데정부 규제만 강화되고, 공급대책은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 같아요.이걸 보면서 “앞으로 서울 수도권은 가격이 더 오를 수밖에 없겠구나” 하는 생각에조금 불안해지기도 합니다.
 
원래 계획은 25년까지 지방 소액 투자를 이어가며 씨드를 불리고, 투자단지에 성과가 나오면 매도 후 서울수도권에 진입하는 것이었어요.그런데 요즘은“혹시 그렇게 기다리다가는 지금보다 훨씬 좋지 못한 곳에서 투자하게 되는 건 아닐까?”하는 불안이 머리를 떠나질 않습니다.
게다가 지금 바로 서울로 넘어갈 수도 없습니다.보유 중인 아파트 1호기 전세계약이 2028년 1월에 종료, 2호기 전세계약이 2027년 12월 종료 (계약갱신청구권 이용시 2029년 12월 종료)되기 때문에그전까지는 매도나 자금 회수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이 현실적인 제약 때문에 더 답답합니다.
그리고 정부에 부동산 규제가 날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어 지방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 지방도 투기과열지구로 묶어서 매도를 못하는 상황이 오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있습니다.
 
결국 제 고민의 핵심은 이겁니다.
“지방에 한 채를 더 사서 씨드를 키울까,아니면 지금은 기다리면서 기존 두 채의 성과를 보고전세계약 종료 이후 서울 진입을 노릴까?”
매일 머릿속에서 고민이 뒤엉키고,결정해야 하는 순간이 올 때마다 마음이 무겁습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어본 분이나,월부 멘토님들이라면지금 같은 상황에서 어떤 선택이 현실적일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찡아찡
25.11.06 21:09

안녕하세요? 미러베어님, 털어놓기 어려우셨을텐데 남겨주신 고민에 넘넘 공감 됩니다. 아직 젊으신데 이미 지방에 두 채를 보유하고 계신 경험 부자이시네요! '서울, 수도권 vs지방 어디가 더 오를까?'를 생각하시니 마음이 괜히 더 힘드신 거 같아요~ 내가 아는 지역 안에서 상황에 맞게 할 수 있는 투자를 이어가는 것이지, 어디가 더 좋을까요? 또는 어디가 돈을 더 많이 벌까요?는 본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지금 시장에서 기다리느라 할 수 있는 투자 마저 미룬다는 것은 돈을 벌 기회를 멀리하겠다는 뜻처럼 들립니다. 가격이 좀 더 떨어지길 기다리고 계속 고민만 하다 망설이는 누군가는 변화하는 상황에 망연자실 했을 겁니다. 다시 기회가 와도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실력을 쌓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지고 있는 물건의 가치가 궁금하시면 '투자 코칭'이라는 시스템도 있으니 활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미러베어님, 이전 투자를 잘 복기해 보시고 앞으로 더 나아가실 투자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오르디
25.11.06 21:12

미러베어님 안녕하세요.

다음 투자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투자 방향성은 현재 갖고 있는 투자금과 1년에 모을 수 있는 금액 그 외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선뜻 답변을 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개인적인 상황을 가지고 방향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투자코칭을 추천드려요!
https://weolbu.com/product/4751

그 외 미러베어님께서는 지방투자로 돈을 모아 서울 자산으로 갈아끼우려고 계획하셨었는데 수도권이 토허제로 묶이게 되면서 투자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서 그 부분에 대해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서울이 현재 상급지 위주로 가격 상승이 이뤄졌고, 서울 4~5급지는 아직 회복하지 못한 상황에서 토허제로 묶였기 때문에 규제가 계속 될수도 있고 풀릴 수도 있고 아무도 모릅니다.
거기에 지방은 상당히 가격이 싼 상황에 분위기도 좋지 않기 때문에 규제가 오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 다음 투자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까봐 걱정하기 보다는 계속해서 투자할 수 있는 아는 지역을 넓히는데 집중하면 좋을 것 같아요!
결국엔 투자를 하는 이유가 돈을 벌기 위함인데 서울투자로도 돈을 벌 수 있지만 지방 투자로도 충분히 돈을 벌 수 있고 많은 멘토님들도 지방투자로도 수익을 많이 내셨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을 하겠다는 마음으로 자산을 계속 쌓아나가면서 오랜 시간 해나가는데 초점을 맞추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도권 투자를 하면 투자금이 부족해 다시 지방투자를 하며 수도권, 지방 구분 없이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린 그 순서를 바꿔서 한다는 마음으로 지속해나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미러베어님의 앞으로를 응원합니다!

잇츠나우
25.11.06 22:40

미러베어님 안녕하세요.. 다음 투자에 대해 계획하는데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면 대구에 2채 투자하셨고, 서울투자를 염두해두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은 규제로 인해서 진입이 어려우니 마음에 어려움이 있으신 것 같은데요. 위 찡아찡님 말씀처럼 우리는 지금 할 수 있는 투자에 집중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시장은 언제나 돌고돌아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당장은 서울 수도권에 진입하고 싶은데 그러지 못한다는 상황에 마음이 어려우시겠지만, 그럼에도 돈벌 수 있는 지역은 많이 남아있습니다. 특히나 대구는 점점 공급이 줄어들고 있어서 아무래도 이전과는 또 다른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 같습니다. 너무 현재의 상황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것보다는 지금 할 수 있는 투자에 집중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러베어님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