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워런버핏 삶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구와바라 데루야 / 필름
3. 읽은 날짜: 2025.10.28~11.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페이지
19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나 월가의 소문은 아예 거들떠보지도 않고, 매일 몇 시간씩 읽고 생각하며 관심있는 기업을 조사하고 판단해 행동하는 것이 오랜 세월 변함없는 버핏의 방식이다.
21 성공하고 싶다면 시작은 빠를 수록 좋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나이는 신경쓰지 말자.
→ 하자!!!
31 경마에서 ‘아무생각 없이 레이스에 참가하는 사람’ 많을수록, 버핏에게는 벌 수 있는 돈이 많이질 뿐이었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33 사업을 할 때도 투자를 할 때도 실패를 없는 일로 만들기는 어렵다. 중요한 것은 실패한 방법을 결코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35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살아가느냐다.
51 버핏은 막대한 이익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일에대한 남다른 열정과 수준 높은 실격은 기본이며 타인의 좋은 점을 이끌어내고 본인 역시 그에 걸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55 스스로 생각해서 ‘옳다’라고 결론지었다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다. 틀려도 ‘다른 사람의 생각’에 큰돈을 맡기는 일은 결코 해서는 안된다.
→내가 스스로 결정하고 내가 옳다 결론 냈으면 그냥 밀고가자!
65 투자자는 좋은 투자처를 찾으면 누국가 자신을 앞지르지 않도록 주의하고 본인이 어떤 기업을 눈여겨보는지 잘드러내지 않지만, 그레이엄은 그런 부분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아무렇지 않게 가르쳐주었다. (중략) 투자의 지혜는 가르쳤지만 자신이 투자로 거둔 성공에 관해서는 밝히여 하지 않았다.
67 버핏에게 필요한 것은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가 아니라, 눈앞의 종목에 집중하고 꼼꼼히 일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이었다.
→환경의 중요성!
87 버핏은 문제가 ‘언제 일어날지’는 누구도 알 수 없으나, ‘언젠가 반드시 일어날’ 일에는 꼼꼼히 대비했다. 그건 바로 어떤 변화가 일어나든 버텨낼 수 있는 ‘전정한 기업’에 대한 투자였다.
96 때로는 적은 금액을 쏟아붇는 것이 오히려 실수가 되기도 합니다. 기나긴 인생에서는 때대로 믿기 어려울 만큼 큰 기회가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기회라 믿으면 힘껏 배트를 휘두를 줄 알아야 한다.
109 지금은 비참해도 10년후에는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며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지금 즐길 수 없는 일을 과연 10년 후에 즐길 수 있을까요? 아마 어렵겠지요.
→투자활동이 즐겁지만 항상 이 활동이 즐겁도록 노력하자!
123 빛을 잔뜩 진 상태에서 모아둔 돈이 하나도 없다면 그건 큰 실수입니다. 저는 가진 돈의 25%이상을 빌려서 써본 적이 없습니다. 1만 달러 밖에 없는 상황에 100만 달러를 투자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도 그랬지요.
127 진정한 가치의 몇 분의 1밖에 안되는 가격으로 증권을 살 수 있다면 리스크 따위는 거의 없는 셈이다.
165 기업의 가치평가(밸류에이션)란 그렇게 쉬은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몇가지 업종에 초점을 맞추면 밸류에이션에 관해 제법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167 우리 아이들은 자신이 설 자리를 스스로 개척합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하길 원하든 내가 자기편이 되어줄 거라는 걸 잘 알고 있지요.
→민재키울 때에도 잘 적용해보자!
192 버핏은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려내고 아무 의미 없는 일에는 절대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그렇게 해선 만들어낸 시간이 곧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고 그것이 훌륭한 결단의 토대가 되었다.
194 10년,20년30년 후의 정신과 육체는 지금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먹고 싶은거 하고 싶은거 하면서 운동도 챙겨서 한 번 뿐인 인생 버핏 할아버지처럼 건강하게 오래 일하자!
205 새로운 실수를 저지르기 전에 과거의 실수를 되돌아보는 건 바람직한 일입니다.
→복기의 중요성!
234 “얼마나 벌었는지로 제 인생을 헤아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런 사람도 있겠지만, 저는 절대 그러지 않습니다.” 버핏이 생각하는 성공은 돈도 명예도 아니라 곁에 있는 이들에게 사랑받는 사람이 되는 것이었다.
239 "투자는 소비를 미루는 것입니다. 정말 중요한 문제는 단 2가지 뿐입니다. 하나는 얼마나 돌아오느냐, 또 하나는 언제 돌아오느냐이지요." (중략) 버핏은 젊은 시절과 그리 다르지 않는 검소한 생활을 하며 돈을 사회로부터 잠시 맡아두었다는 생각으로 소중히 다루었다.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이라고 생각해 보자. 투자와 사치는 궁합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이다.
299 지금 가격에 이 회사를 매수하는 이유에 대해 좋은 논문을 쓰지 못한다면, 100주도 사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304 “IBM의 연차보고서를 지난 50년 동안 매년 읽었습니다.”
버핏은 수많은 연차보고서를 읽고 눈여겨보는 기업에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인다. 그리고 그 기업을 ‘저렴한 가격에 얻을 수 있는 때가 오면 망설임 없이 움직인다. 투자의 세계에는 삼진아웃이 없다.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정말 이득이 되는 가격이 나올 때까지 몇년이고 기다리면 되다. 그 기업이 마침내 ’치기 좋은 공'이 되었을 때 배트를 휘두르는 것이 버핏의 방식이다.
→대단하다. 50년동안! 투자는 한발이라도 삐끗하면 아웃이다. 명심해!
317 뛰어난 경영자가 있는 훌륭한 기업을 사서 기존의 경영자가 되도록 오래 회사를 맡아주도록 노력하는 편이 낫다. 누군가의 재능을 꿰뚫어 보기란 쉽지 않다. 버핏은 ‘좋은 성과를 내는 경영자’를 소중히 여김으로써 버크셔를 크게 성장시켰다.
338 버핏은 말에 사람을 바꾸는 힘이 있다고 믿었다.
373 버핏이 생각하는 인생의 목적은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돈이 아니라 사랑으로 헤아릴 수 있다.
→ 스쿠루지 아저씨의 크리스마스를 생각해. 내 주변사람들을 소중하게 사랑을 표현하고 그들에게도 힘이 되어주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205 새로운 실수를 저지르기 전에 과거의 실수를 되돌아보는 건 바람직한 일입니다.
239 "투자는 소비를 미루는 것입니다.
373 버핏이 생각하는 인생의 목적은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돈이 아니라 사랑으로 헤아릴 수 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돈독모 #돈버는독서모임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해태방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