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양파링님, 주우이님의 3주차 강의를 듣고
3주차 강의에서는 양파링님의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 쓰는 법과 주우이님의 초보투자자가 겪는 모든 것에 대해 알려주셨다. 양파링님은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것 인지에 대해 많이 강조하셨고, 의사과정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꼭 써봐야하는 것으로 중요하게 설명하셨다. 2강에서 배운데로 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사기 위해 봐야하는 직장, 교통, 학군, 환경, 호재/악재, 브랜드 등의 입지평가와 위치, 과거시세, 수익률 분석 등을 하며 그 아파트를 해부하듯이 따져봐야 했다. 좋은 아파트가 되기 위해서는 참 많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하고, 이렇게 많은 조건들이 모여 좋은 아파트를 결정하니 더 많이 공부하고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 특히 양파링님은 완벽주의가 아닌 완료주의를 강조하시며 완벽한 보고서 보다는 보고서를 '제대로 쓰는것'에 초점을 두라고 하셨다. 꼭 완벽하지 못할까봐 걱정하여 시작도 못한 나에게 하신 말 같았다. 완벽하지 못하더라도, 수익률 보고서를 한개씩 정성 들여 작성해보기로 다짐했다.
주우이님은 초보 투자자가 겪게 될 모든 것을 실전편과 성장편으로 나눠서 강의해주셨다. 다음 실전기초반을 들을 때 겪게 될 모든 것을 미리 알려주시는 강의 같았다. 나는 평소에도 귀가 얇아 누군가의 말을 참 잘 따라가는 성격이다. 주우이님이 가격, 입지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남들의 말에 의한 선입견을 버리고 온전히 그 지역을 바라봐야 한다고 하셨을 때 부동산을 바라볼 때 항상 마음속에 잘 새겨놓기로 하였다. 또 임장이 매우 중요하고, 임장 습관을 만들라고 하셨는데 이번주부터 토요일 오전에 남편과 함께 임장을 2시간 이상 다니기로 약속했다. 임장이 힘들때 마다 의미 없는 경험이 없듯이 의미 없는 임장도 없다는 주우이님의 말을 기억하고 싶다. 투자를 한다고 생각해보면, 아직은 제대로 된 임장을 가보지 못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제일 좋은것 같고 다른지역으로 임장으로 가려 생각하면 많이 어색하고 두렵다. 하지만 내가 그 지역에 살아보지 못하니 살아보는 것처럼 임장을 자주 가서, 사는 사람만큼은 아니더라도 최대한 많은걸 느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투자자에게 임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더 이해하게 되었다. 앞마당 한개당 10개의 아파트 가격을 기억해두기!!
성장편에서는 성장하는 세가지 방법으로 목표와 질문, 관계유지에 대해 강의해주셨다. 주우이님의 관계유지방법에 대해 많은 감명을 받았으며, 나도 도움을 받은 사람들에게 꼭 고마움을 잘 전달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심했다. 월부를 처음들을 때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하게 알게 되었고, 하고 싶었으나 아직도 잘 지켜지지 않는것에 대해 다시한번 반성했고 오전시간 우선순위를 잘 세워서 실천하고 싶었다. 월부 선배님들이 알려준 '그대로'를 지키는것이 제일 기본이고 따라야할 것이라고 강조하셨다. 나도 나중에 '실력에서는 뒤쳐질 수 있어도, 노력에서는 뒤쳐지지 말자. ' 라는 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었다.
댓글
당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