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워런버핏 삶의 원칙
p148 -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흥분과 공포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함과 참으렁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무리 우수한 두뇌를 지녔어도 흥분에 쉽게 휩쓸려서는 실패만 맛보게 된다.
버핏은 참을성과 냉정함이 곧 성공으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며, 이 2가지 능력이 있다면 이따금 시장을 덮치는 집단적 히스테리의 영향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워런 버핏 삶의 원칙은 버핏의 인생을 5개 나이 구간으로 나눠서 다룬 책이다.
나이대별로 버핏은 어떠한 행동을 하면서 투자원칙을 세워나가고 어떠한 행동을 통해 투자를 해나갔는지 알려준다.
1장 6세~21세
버핏은 무조건 일찍 시작했다. 어릴때 작은 사업부터 시작하면서 돈을 버는 구조를 몸으로 익혔고 “완벽한 준비”보다 “지금 실행”을 선택했다. 이게 버핏이 성장하면서 돈에대한 공부를 직접 몸으로 하면서 체득한 것이다.
생각은 짧게, 실행은 빠르게, 습관은 꾸준하게 눈덩이의 첫 뭉치를 만든 시기이다.
2장 22세~39세
나만의 원칙과 기준을 세우고 원칙을 지켜나갔으며 몸으로 직접 회사를 방문헤 경연진을 만나면서 우수한 기업 브랜드파워가 강한 기업, 우수한 경영진을 찾아 나섰다. 그러면서 인생에서의 멘토를 만나 롤모델로 정해 곁에서 함께 일하며 투자원칙을 세워나갔다.
롤모델을 멘토로 삼아 나만위 원칙과 기준을 만들고 좋아하는 일에 인셍의 에너지를 투자한 시기라 볼 수 있다.
3장40세~55세
버핏은 본인의 원칙과 기준을 절대적으로 지켜나가며 주변의 소음에 흔들르지 않았으며 복리와 시간의 힘을 극대화 하는데 집중했다. 그러면서 규칙을 어기면 손실로 이어지는 실패를 경험하면서 더 단단한 투자자가 되었다.
4장 56세~70세
의미없는 일에는 시간을 거의 쓰지 않았다 회의는 최소화시키며 그 시간에 더 중요한 일을 하며 보냈고 본인이 직접 해야할 일과 남에게 맡길 일을 딱 나눠서 사람에 대한 신뢰를 가졌다. 그리고 닷컴버블 등 주변 소음에 흔들리지 않아 사람들이 뭐라해도 뚝심있게 지켜 나중에 버핏이 옳다는걸 증명해 냈다.
선택과 집중 사이에서 할일을 줄여 더 중요한 일에 몰두하였다.
5장 71세~
성공부다 실패에서 더 많이 배운다고 이야기하며 실패를 통해 원칙을 다시 정비하고 같은 실수 반복을 차단하는 쪽으로 사용하며 시장의 공포와 탐욕을 이용하는 역발상을 보여주며 대중과 반대로 행동하는 표본을 보여주었다. 그러면서 선택에 있어 본인이 마지막까지 생각하는것을 최우선 원칙으로 두어 판단하는 행동을 보여준다.
돈보다는 사람, 유행보다는 원칙, 본인의 생각의 힘을 믿으며 행동한 시기
공부하면서 배운 투자원칙을 지켜나가도록 하기!
투자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 것! 이라는걸 명심하기
댓글
모아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