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워런버핏 삶의 원칙
p.131
실패한 방법을 굳이 반복할 필요는 없다
어떤 순간에든 스스로 정한 원칙과 규칙을 끝까지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유명한 워런버핏의 4가지 투자원칙을 이해할 수 있었다.
하루하루 변화하는 주가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 보유를 원칙으로 한다.
→ 요즘의 국장과 주변 사람들이 주식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면, 주가에 얽매이지 않고 나만의 길을 가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투자공부를 한 이후로, 오르고내리는 주가에 일희일비하는 것보다, 조금 떨어졌을 때를 기회로 알고 적립식으로 더 투자하게 되었고, 1~2% 오르고내리는 것에 크게 신경쓰지 않게 된 것! 어차피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것을 아니까!!!
자기 능력 범위 안에서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 내가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 내가 제대로 이해하는 투자처, 이해를 바탕으로 확신을 가지고 투자할 것!
유행이나 전문가의 조언에 기대지 않고고 자기 스스로 생각한다.
→ 지금 주식 광풍 시대에 주변 사람들이 주식을 하니, 나도 주식을 한다! 이제는 몇년전이 된 코로나때의 빚투를 했던 내 모습이 떠올랐다. 느리지만 투자공부를 하고, 투자자의 마인드를 쌓고, 여유자금을 ETF로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기 때문인지, 주식이 가파르게 오르며 누구는 벌었다, 안 벌었다 이런 이야기에 휘둘리지 않게 된 점이 신기할 정도!
나도 이제는 유행이나 트렌드에 휩쓸리지 않고, 나만의 원칙으로 투자한다!! 이 기준을 보며 공감을 많이 했다.
빚을 지지 않고 자기 돈으로 투자한다.
→ 내 돈으로만 투자하고 싶다. 물론 의견이 분분하지만, 레버리지인가, 빚투인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의 빚(=1년이내 모을 수 있는 자금)이냐 아니냐의 차이인거 같다.
나에게 꼭 적용해야하는 단 하나의 글귀!
어떤 순간에든 스스로 정한 원칙과 규칙을 끝까지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어떤 순간에든! 시장이 좋든 안 좋든, 내가 공부하고 이해하고 있는 투자처 중에 내가 정한 원칙과 규칙을 적용해서 투자를 진행할 것!!
내가 믿을 것은 내가 만든 투자원칙!!!
댓글
500억자산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