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워렌 버핏 삶의 원칙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투자에서는 ‘내가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오히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능력 범위’를 알고 그 범위를 지키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진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기업의 내재 가치를 정확하게 산출하는 공식은 없다. 먼저 기업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 기업의 가치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가격과 가치의 차이를 알 수 있다.
- 자신이 투자한 기업에 정말 가치가 있는 한 가격은 기업의 가치에 점점 가까워지기 마련이다.
- 버핏은 늘 충분히 이해하고 납득한 다음에 판단을 내린다. 그렇기에 실수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 이해도 깨달음도 없는 행동은 실패를 부르거나 후회로 이어지기 쉽다
- 배울 만한 점을 가진 사람이 주변에 있고 내가 그 조직에 잘 녹아든다면, 좋은 결과는 저절로 따라온다
- 버핏의 투장 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가격과 가치의 차이’다.
- 기업의 현재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고 신뢰할 만한 경영진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
- 버핏이 그레이엄에게 배우고 소중히 지켜온 원칙 중 하나는 ‘안전 마진의 확보’다.
-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자기가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라는 규칙
-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과 반대로 나아갈 용기도 필요하다.
-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흥분과 공포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함과 참을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 투자자는 날마다 변하는 주가를 신경쓰기보다 평생 보유하고 싶은 주식을 가져야 한다.
- 이익을 얻을 자격이 있는 이는 리스크를 감당한 사람뿐이다.
- 정신과 육체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40년 후에 너무 오래 탄 자동차처럼 삐거덕거리게 된다. 그러니 지금부터, 오늘부터 당장 소중히 아껴야 한다. 10년, 20년, 30년 후의 정신과 육체는 지금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 압도적인 성공에는 압도적인 ‘집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 어떤 일이 있어도 ‘열광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영문도 모른 채 함부로 투자를 결정해서는 안 된다.
- 남다른 성적을 남기려면 남다른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조급하게 굴지 않고 원칙을 지키며 해야 할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남다른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중요한 건 혼자 힘으로 생각하는 것이며 자신이 책임지고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책을 읽는 내내 이 책을 관통하고 있는 가르침은 버핏의 투자에 대한 원칙이었던 것 같은데,
독서 하는 내내 반복해서 읽고 새길 수 있어서,
그리고 월부에서 늘 강조하는 부동산 투자의 원칙과도 일치하는 부분이기에
이번 독서를 계기로 이 원칙은 앞으로 더 명확하게 내 머릿속에 남을 것 같다.
- 내 능력으로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파악하고
- 가격과 가치의 차이(안전마진)를 평가하고
- 그 차이가 커졌을 때 사서
- 가격이 가치를 찾을 때 까지 장기간 보유한다.
이를 위해 월부 4개월차 공부중인 나에게 적용할 점들
‘알기’위해서 반드시 직접 ‘움직일' 필요가 있다는 것.
‘알기’ 위한 나의 ‘움직임’의 시작이 월부였는데, 월부를 통해서 알아가고 있는 것들을
내 목적(노후준비, 투자)에 맞게 잘 쓸 수 있도록 내가 어디로 어떻게 가고 있는지 어디까지 왔는지 잊지말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충분히 헤아리고 이해하면서 움직여야 겠다.
- 내가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것, 내 능력으로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투자를 할 것.
-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의미 없는 일에 절대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것
실패하지 않으려고 결정을 내리는데 지나치게 오랜 시간을 들이면 버핏을 말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놓쳐버린다. 즉 어리석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을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는 것!
하지만 모르는 상태에서 함부로 투자를 결정할 수는 없으니,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을 위해 좀 더 집중해서 공부하자!
- 결코 조바심 내지 않고 충분히 이해하고 납득한 다음에 판단을 내리자. 그래서 혹시나 실수를 하더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