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재테기 2제 우ㄹ1는 통장 터질 일만 남았조 - 금융소득종합과세]2주차 수강후기 - β투자는 절세계좌+미국ETF

25.11.16

1억 만드는 가장 빠른 첫 시작, 재테크 기초반

1. 배운점

 

1) α투자 vs β투자

   > 재테크기초반을 수강한 가장 큰 이유는 2년 동안 ETF 투자를 통해서 종잣돈을 더 많이 불리고, 그 종잣돈을 2년뒤에 부동산 투자에 활용하기 위함이었다. 그 생각은 1강에서부터 깨져버렸고, 2강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 ETF, 그중에서도 S&P500을 추종하는 ETF는 주가를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그 폭도 클 수 있다. 즉, 안정적이지 않은 위험자산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장기로 간다면 ETF의 변동성은 어떻게 될까?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것이 과거흐름으로 증명되었고, 장기로 갈수록 변동성이라는 위험은 0에 수렴했다. 즉 ETF투자는 장기투자로 활용해야 하고 2~3년 뒤 해지하여 활용하는 단기 투자로는 적정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β투자: 시장 평균 수익률 추구 / 장기간 투자로 안정적인 성과

   > α투자: 시장 평균 수익률 초과 추구 / 단기간 투자로 불확실한 성과

 

2) ETF 기본 개념 및 선택 방법

   > ETF를 많이 들어만 보았지, 정확한 의미와 ETF가 가지는 특징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분산투자, 저렴한수수료, 시장평균수익률 등 ETF를 나타내는 특징들을 배우고, iNAV, 실부담비용율(총보수 + 기타비용 + 매매중개수수료율) 등의 관련 용어를 익혀서 손해보지 않는 ETF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 처음부터 국내 보다는 해외 상장 ETF에 투자하고 싶었기 때문에 해외 ETF 중에서 나에게 가장 맞는 ETF는 어떤 것 일지가 궁금했다. 다행히 강의 에서는 해외 상장 ETF를 추천해주었고, 실부담비용율이 낮고 편의성이 높은 증권사를 까지 지정해주었다. 실제 계좌 개설까지 강의에 담아 강의만 듣고도 핸드폰으로 바로 개설하게 할 수 있는 점 또한 매우 좋았다.

 

3) ETF 세금

   > 이전에 알고 있었던 미국 주식 및 ETF에 대한 세금은 수익의 25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고 250을 초과하는 수익(손익 통산 됨)에 대해서는 22%의 세금(배당금은 15% 미국 원천징수 분리과세)을 내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이는 미국 주식 및 ETF에 직접 투자하는 경우에 해당했다.

   > 국내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해외상장 ETF(국내 기타 ETF)에 대한 매매차익과 분배금은 15.4%로 과세된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고 다만 손익 통산은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했다(ISA에서만 가능). 미국 직접 투자보다는 국내 시장을 활용하는 것이 세금적으로 유리한 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절세계좌를 활용한다면 이마저도 더 줄일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4) ETF 절세방법

   > 금융상품을 활용해서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면 일반적으로 직접투자를 생각하는데 절세계좌를 통해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절세계좌별 특징에 대해서 배웠고, 이는 나에게 가장 맞는 수단과 금액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연금저축펀드: 불입시점에 13.2%(총급여 5500만원 이하 16.5%)의 세액공제가 가능하고, 차후 연금소득으로 수령시 연금소득세율(3.3%~5.5%)로 과세될 수 있었다. 다만 중도인출 시 기타소득으로 16.5%로 과세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 ISA: 만기시점에 수익금액의 200만원(서민형: 4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고 2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9.9%로 과세된다. 연금저축펀드에 비해서 손익 통산이 가능해서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

 

 

2. 느낀점

 

1) α투자와 β투자는 병행할 수 없다?!

   > 절세계좌에 돈을 넣으면 그 돈은 부동산투자에 활용할 수 없다.! 

   > 13.2%의 세액공제도 좋고, ETF를 통한 연 8~9%의 수익률도 좋지만 분명한 것은 절세계좌를 통한 투자를 하게 되면 그 돈은 부동산 투자에 활용할 수 없게 된다. 이 점을 분명하게 깨닫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3. 나에게 적용할점

 

1) 절세계좌 개설하기 > 완료!

 

2) 절세계좌에 불입할 금액 정하기 > 연금저축으로 월50만원

   > ETF 보다는 부동산 투자가 우선순위이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넣을수는 없었고 최소한으로만 하기로 결정했다.

 

3) α투자를 위해 모으는 돈은 예/적금만 해야하나?

   > 부동산 투자를 위해 모으는 자금을 ETF에 넣을 수는 없으니 어떤 방식으로 모아야 할지 이번달 안에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댓글


금융소득종합과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