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지구의주인은고양이 입니다.
지난 주말 어썸밍밍 튜터님과 밍밍즈들과 함께 한 즐겁고 보람찬 튜터링데이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튜터링데이의 꽃, 사전 임보 발표
투자로 연결되는 임보를 정말 쓰고 싶다!
오전에는 밍밍즈들의 사전임보 발표와 피드백, 그리고 밍튜님의 보너스 강의 타임이 있었습니다!
전체 발표는 감사의열쇠 조장님과 야망볼따구 님이 해주셨습니다.
거기에 덤으로 공급과 시세 부분은 또 생각치도 못하게 저! 였습니다.
각 BM하고 싶었던 점을 꼽아보자면!
#감사의열쇠 조장님
인구, 직장, 교통, 학군 등 에서 전체 구의 데이터를 지도 위에 올려보고 직관적으로 위상 비교해보기
교통 부분을 딥하게 파기 (전국 통근 수단→임장지 통근 수단)
인구 이동에서 공급 부분과 연결한 점
분위 지도를 연식, 매매가에 플러스 전세가까지 보면서 비슷한 투자금이라면 어디에 투자하면 좋을지까지 고려
#야망볼따구님
임장 전 억지로라도 질문을 가져보려고 한 점
주택 거주 형태를 투자로 연결시킨 점
각 장표에서 질문을 갖고 검증하려는 시도→어떻게 가격과 선호도로 연결 되는지 딥하게 파기
랜드마크 TOP10을 매매가 + 전세가도 함께 본 점
분임 후 생활권 정리를 사람, 분위기, 상권을 나눠서 적기
→ 전체적으로
#지구의주인은고양이(저)
수도권 공급이 적다고 퉁치치 않고 딥하게 판 것
→임보 모든 파트에 힘을 줄 필요는 없다. 임장마다 달라야 한다. 수도권에서는 직장, 교통 부분에 더 힘을 줘서 밸런스 맞추기
시세 그룹핑에서 저평가 단지를 틀리더라도 적어보고 매임할 단지 뽑아보기 (싼 것, 조금 싼 것, 애매한 것 구별)
→궁금증이 남았다면 전임, 매임으로 해결하기
시세 지도에 생활권별 키워드, 선호 요소, 투자 생각까지 적어본 것
→잘 하고 있다(😊)
그리고 추가로 우리 밍튜님이 잠도 못 주무시고 각 조원 분들의 임보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장표를 보지는 못했지만 저희 조원분들이 얼마나 열심히 임보를 쓰셨는지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밍튜님께서 TOP3 뽑기, 비교평가와 수리 부분 관련해서 보너스 강의를 해주셔서 텐션이 한층 올라간 상태로 비교 분임지로 출발!
비교 임장지 분위기 임장과 위상 차이 체감하기
무조건 상급지로만 가는 것이 아닌, 수요의 차이!
총무님이 찾아주신 맛있는 중국집에서 든든히 식사를 마치고, 임장지에서 비교 임장지까지 걸으며 튜터님과의 1:1 질문 시간과 위상 차이를 체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의 질문은 이번에도 '성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 정도면 성장충(충실한 충))
첫번는, 사임에 너무 힘을 주니 가장 중요한 단지 분석과 결론 파트에서 힘을 빼는게 고민이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모든 단지를 분석할 필요는 없고, 본인만의 기준을 세운 후 꼭 투자에 필요한 내용을 담기! 가치 파악이 힘들다면 묶어서 하지 말고 지금처럼 하나씩 하되, 궁금한 내용이 생기고 막힌다면 호갱노노 보지 말고 전임을 해라!
두번째는, 어떻게 하면 동료들처럼 투자와 연결되는 질문을 생각해내고, 그것을 임보에 녹아내고, 투자와 연결 시킬 수 있을까? 였습니다. 얼른 실력을 쌓고 싶은 조급함 때문이었는데요.
튜터님도 이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셨다고 합니다. 아무도 믿지 않겠지만 (저도 믿지 않았네요 ^^;) 동료보다 성장이 느린 것 같았지만 결국에는 오래, 길게 버티는 것이 답이었다 하셨습니다. 튜터님께서도 현재 임보의 틀을 잡기까지 3년은 걸리셨다고 하시며 환경에 오래 있고, 시장에서 버텨나가면 투자와 연결되는 임보도 자연스럽게 쓸 수 있을거라 하셨습니다.
세번째는, 현재 임장지에서 궁금한 단지의 가치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제가 분위기 임장과 단지 임장을 통해서 느낀 단지의 가치는 중상위권이었는데, 이전 동료분이 주셨던 임장지의 자료에서 본 해당 생활권은 투자 후순위 생활권이어서 제가 선호도를 잘못 파악한 것이었는지 궁금했습니다.
다행히(?) 제가 생각했던 단지의 가치는 맞았습니다! 이 질문을 통해서 투자의 마지노선은 어디까지인가가 추가로 궁금해졌어요 ㅎㅎ 질문이 어려웠던 저 인데 점점 질문을 만들어가고 있는거 같아서 뿌듯했습니다.
질문을 하면서 비교 임장지의 분위기도 느껴보니, ㅎㄱㅈ의 위상은 이런 것이구나라는 것을 생생히 느낄 수 있었고 단순히 사람들이 이 곳으로 옮겨오겠구나가 아니라 "수요"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희 임장지와 얼마나 가까운지 직접 걸어보면서, 임장지의 선호요소 중 하나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맛있는 저녁 식사와 추가 질문 타임
헤어지기 싫다 ㅠㅠ
맛있는 저녁도 먹고 커피도 마시며 밍튜님과 밍밍즈와 찐한 수다 타임!
투자 얘기도 많이 하고 투자 외적인 얘기도 나누어 친목도 다지고 너무 헤어지기 힘들었지만
숙소로 돌아오면서까지 궁금했던 점을 계속 질문했는데도 답변 척척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이번 튜터링데이를 통해서 1호기 이후로 정신적으로, 체력적으로 떨어졌던 텐션이 조금은 올라온 듯 했습니다.
지방과 수도권을 왔다갔다 하니 헷갈리던 점이 많았는데 다시 한번 수도권을 제대로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또 텐션 넘치는 밍밍즈를 만난 덕분에 포기하지 않을 힘을 얻었고!
아직 2주간의 시간 동안 남은 열정을 쏟아 부어서 선명한 앞마당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끝까지 빠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