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 :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저자 및 출판사 : 브라이언 트레이시, 현대지성
읽은 날짜 : '25.11/1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목표, 동기부여, 책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다소 아는 내용이 반복되는 느낌이지만 틀린 말은 없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너무도 유명한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신작이다. 기존 작들과 다소 겹치는 부분들도 있어보이나 어떻게 인생의 목표를 잡고 이루어 나갈지 현실적으로 잘 정리해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책임은 나에게 있다”라고 속으로 생각하거나 조용히 읊조려보자. 이 마법의 말과 함께 책임을 받아들이는 순간, 모든 부정적인 감정은 즉시 멈출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사고는 동시에 이루어질 수 없다.
→ (적)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
진짜 동기부여는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느끼는 순간에 찾아온다. 어제의 자신을 뛰어넘는 미세한 진전에 만족과 희열을 느끼면서 계속 행동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 (깨) 성취가 행동을 이어나가게 만든다.
당신의 목표가 지금보다 두 배의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무엇을 선행해야 할까? 원인과 결과의 법칙에 따라 당신이 원하는 성과를 먼저 이룬 사람이 한 일을 그대로 따라 하면 된다
→ (깨) 이제는 너무도 익숙한 앞선 사람의 행동을 따라하기.
최근 진행된 수면 시간과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보통 사람들은 하루에 6~7시간 정도 잔다. 반면 백만장자라 불리는 부자들은 평균적으로 8시간 이상 자고 매일 아침 6시 이전에 일어난다. 다시 말해 밤 9시에는 잠자리에 든다는 뜻이다.
→ (깨) 일찍 일어나야한다는 생각만했지 일찍 잠들어야지 충분하게 자면서도 일찍 일어난다고 생각을 하지 못했다.
→ (적) 수면 시간 조절을 위한 원씽은 ‘일찍 자는 것이다’
목표가 보장된 것처럼 행동하라. 자신감 있게 하루하루를 시작하면서 머릿속에 떠오르고 눈앞에 분명히 그려지는 행동을 실행에 옮기라는 뜻이다.
→ (깨) 목표가 보장되어 있다면 시키지 않아도 한다. 그런것처럼하라.
당신도 업무 수행에 따른 보상 체계를 만들 것을 권한다. 큰 과제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하나를 끝낼 때마다 작은 보상을 주어라.
→ (적) 루틴을 만들 때 작은 보상들도 고려하자.
여기서 말이 나온 김에 이메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넘어가려고 한다. 이메일을 확인하는 것은 메인 요리가 아니라 디저트 같은 업무다. 아침에 출근해 이메일을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레스토랑에 도착해 테이블에 앉자마자 애플파이에 아이스크림을 곁들인 달콤한 디저트를 먹는 것과 같다. 그렇게 하고 나면 과연 메인 메뉴를 위한 입맛이 남아 있을까?
이메일을 확인하는 시간은 당신에게 보상 같은 시간이어야 한다.
매일 해야 할 일 목록을 업무 A와 B로 분류하는 것이다. 업무 A는 목표에 다가가게 해주는 것들이다. 반면 업무 B는 목표와 하등 상관이 없고 오히려 멀어지게 하는 일이다. 여기에 이메일 확인이 들어간다.
→ (깨) 이메일은 업무가 아니라 보상으로 생각해야한다. 디저트를 먹으면 메인을 못먹는다.
→ (적) 이메일은 나의 목표에서 멀어지게 한다. 그러니 보상으로서 고려하라.
다시 말해 장기적 관점을 지닌다는 것은 매일 오전에 90분씩 두 차례 집중해 일한다는 것으로 설명된다. 단기적으로 성실하지 않으면 절대 멀리 볼 수도 없는 것이다.
→ (깨) 장기적 관점은 큰 것이 아니다. 매일 90번씩 2번이라는 가이드라인은 매우 친절하면서 효과적이여 보인다. 하루 3시간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면 목표는 달성되기가 쉬워질 것이다.
시간 관리 사분면을 작성하며 스스로 이렇게 물어보자. “수입, 승진 속도, 회사의 인정과 직결되는 가장 크고 중요한 목표가 무엇일까? 어떤 성과를 내야 할까?” 물론 이는 커리어뿐만 아니라 건강이나 개인적인 행복에도 적용할 수 있다.
→ (깨) 원씽의 관점에서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각해야한다.
나는 집에서 무언가 집중해서 읽다가도 아내나 아이들이 들어오면 곧바로 내려놓고 그들에게 집중한다. 마치 지금이 함께 보내는 마지막 순간인 것처럼 말이다.
→ (적) 집에서 아내와 아이들에게 집중하자. 마치 지금이 마지막 순간인 것 처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책임, 일찍 자기, 보상루틴, 이메일 격하, 가족 집중.
→ (적)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
→ (적) 수면 시간 조절을 위한 원씽은 ‘일찍 자는 것이다’
→ (적) 루틴을 만들 때 작은 보상들도 고려하자.
→ (적) 이메일은 나의 목표에서 멀어지게 한다. 그러니 보상으로서 고려하라.
→ (적) 집에서 아내와 아이들에게 집중하자. 마치 지금이 마지막 순간인 것 처럼.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보상을 고려한 루틴을 설계하자. 그리고 이메일은 여기에서 도움이 안되는 일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뜨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