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세입자 전세 만기일이 다가오는데, 어떻게 협상하나요?

25.11.20

안녕하세요!

월부에서 수강하고 작년에 아파트를 매수했습니다. 저의 첫 집이에요..!

아쉬운 투자였지만 그래도…

내년 4월 초가 전세 만기일이라 벌써 신경이 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계갱권을 쓰시먄 좋겠고 5%정도만 올리고 싶어요.

근데 나가실지 계속 사실지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 선생님들 도와주세요🙏

 

  1. 언제쯤 얘기를 하면 좋을까요? 만기는 내년 4월 초 입니다!
  2. 부동산에 얘기를 하면 되나요?
  3. 전세금 협상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골드트윈
25.11.20 16:32

티나님 안녕하세요. 첫 만기가 도래하다보니 긴장되시는 것 같습니다~ 1. 내년 4월이면 지금쯤 혹시 계획이 어떻게 되시는지 미리 여쭤보시면 될 것 같아요. 2. 굳이 부동산을 낄 필요 없이 세입자분께 바로 연락드리면 됩니다. 무섭지 않으니 연락해보세요^^ 3. 현재 전세 시세를 먼저 확인해보시구요~작년이면 전세가 올랐을 가능성도 클 것 같은데요, 지금 전세 시세가 어떻고 혹은 전세 매물이 없으면 그런 상황도 알려주시면서 그래도 계속 거주 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5%만 증액하려고 한다고 협의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세입자분과 편하게 이야기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직 시간도 많이 남아 있어서 지역이 어디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전국 대부분의 지역의 전세가가 올라가고 있는 분위기이기에 오히려 티나님이 연락올까바 세입자분이 걱정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간다고 하실까바 걱정이실 수도 있을텐데요, 나가실 계획이라고 하시면 새로운 세입자를 구해야 보증금을 드릴 수 있기에 집을 보여주는 부분을 협조해달라고 이야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잘 이야기해보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쇼요
25.11.20 16:35

안녕하세요 티나님~위에 골드트윈님이 많은 조언해주신 것 같습니다 :)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저의 경우에는 전세 거래해주신 부동산 사장님께 임차인 분께서 별다른 말씀 없으셨는지 먼저 확인도 해보는 편입니다. 거기에서 힌트를 얻는 경우도 많거든요~! 여쭤보면서 현재 전세 시세나 저의 물건의 상태 고려했을 때 만약 새로 맞춘다면 얼마 정도의 가격으로 내놓을 수 있는지 등도 함께 체크해보는 편입니다. 물론 그 전에 위에 골드트윈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시세를 조사한 후에 여쭤본다면 더 객관적으로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응원드립니다!

수수진
25.11.20 16:36

안녕하세요. 티나님! 작년에 매수까지 성공하셨다니 너무 대단하세요. 1. 혹여나 갑자기 나가시게 된다면 그만큼 저희 입장에서는 잔금여부나 향후 계획에 차질이 있을 수있기에 내년 26년 4월이 만기일이신 경우에는 사람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길게는 4~6개월 전에 미리 연락드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조심스럽게 여쭤보는 편이에요. 너무 일찍 드리면 부담스러우실 수 있기에 혹시 이번에 재계약 생각 있으신지, 계획만 먼저 여줘본다는 식으로 부드럽게 여쭤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부동산 사장님은 굳이 끼실 필요는 없으신데요. 간혹 세입자분이 직접 소통하는게 꺼려지신다면 거래하신 부동산 사장님께 이야기를 드려도 괜찮을 것 같아요. 3. 전세금은 5% 정도 인상이면 일반적인 수준이라 안전해보입니다. 오히려 주변 전세 시세로 고민하고 계실 수도 있으니 편하게 연락해보세요. 잘 해결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티나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