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돈을 진심으로 다뤄볼 생각이 있다면 꼭 가져야할 마인드셋이 담겨있기 때문에 10점.
STEP2. 책에 담긴 것
돈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
STEP3. 깨달은 점
책에서 깨달은 건 STEP5 에 기재하였음. 다만, 책을 읽으면서 부자들의 마인드는 정말 비슷하다는 생각을 함.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5) ‘멋있게 대담했다 vs 바보같이 무모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과 재주이며,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누구도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는 것. 행운에 지렛대가 움직일지, 리스크의 지렛대가 움직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p.64) 리스크의 존재는 실패에서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하는 여지이기도 하다.
(p.75)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짓이다.
(p.77) 행복=결과-기대치
(p.109) 복리의 원리는 큰 수익률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저 썩 괜찮은 수익률이 중단 없이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되기만 하면, 결국엔 승리한다.
(p.127) 당신이 만약 평생을 투자한다면, 당신이 오늘 또는 내일 또는 다음 주에 내리는 의사결정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 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다. (p.135) 중요한 것은 100%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p.163) 대부분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고 할 때, 그 실제 의미는 ‘나는 백만 달러를 쓰고 싶어요’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그건 말 그대로 백만장자가 되는 것과 정반대의 길이다.
(p.177) 저축을 하는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구체적 목표를 위해서만 저축하는 것은 예측 가능한 세상에서나 합당한 얘기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p.209) ‘세상에는 놀랄 일이 생긴다.’ 과거에 있었던 놀라운 일들을 미래의 가이드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p.229) 찰리 멍거 “행복해지는 최선의 길은 목표를 낮추는 것이다." (p.237) 맞을 확률이 95%이고 틀릴 확률이 5%라면, 이는 언젠가는 불리한 경우를 경험할 것이라는 뜻이다. 그 불리한 경우의 대가가 파산이라면 95%의 유리한 경우가 있다 해도 그 위험은 감수할 가치가 없다. 파산을 하면 모든 것이 끝나기 때문이다. 성공하려면 살아남아야 한다.
(p.247) 당신이 장기적 의사결정을 준비하고 있다면. 첫째, 금융 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 한다. 인생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된다. 둘째, 우리의 마음이 변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지금과 다른 사람일 때 세웠던 금융 목표는 질질 끌 게 아니라 가차 없이 버리는 편이 낫다. 그것이 미래의 후회를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p.279)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에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p.297) 나쁜 상황은 계속 나쁜 채로 남아있을 것이라는 가정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예측이고 설득력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고쳐지고, 사람들은 적응한다. 위협이 크면 해결책이 나올 동인도 똑같이 커진다. 비관주의자들은 시장이 어떻게 적응해갈지를 고려하지 않고 미래를 추정한다.
(p.333) 행운과 리스크의 힘을 존중한다면 실제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사항에 초점을 맞출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p.334)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저축이란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에 생긴 틈이다.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p.335)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내가 잘하고 있는지 판단할 때는 개별 투자를 보지 말고, 전체 포트폴리오를 살펴야 한다. 투자의 많은 부분이 형편없더라도 몇 개만 뛰어나면 괜찮다.
(p.336)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에 돈을 써라.’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은 행복을 가로막는 보편적이고 강력한 장애물이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337)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가치 있는 것 중에서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그러나 가장 큰 비용에는 눈에 보이는 가격표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불확실성, 의심, 후회는 돈의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용이며, 이들을 수수료로 보아야지 벌금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p.338)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파산하지 않고 게임을 계속 이어나갈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큰 값어치는 없을 것이다. ‘리스크를 좋아하라’ 그러나 파산할 정도의 리스크는 극도로 조심해야 한다.
(p.339)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모든 사람은 목표와 계획이 다르다. 즉 나의 게임과 너의 게임은 다르다. 따라서 같은 주식과 채권을 사더라도 이후의 행보는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해서는 안 된다. 나의 행동이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받지 않게끔 하라. ‘혼란을 존중하라.’ 사람마다 목표와 욕망에 큰 차이가 있다. 하나의 정답은 없다. 오직 나에게 맞는 답이 있을 뿐이다.
(p.351) 찰리 멍거 “복리의 첫 번째 규칙은 절대로 쓸데없이 손대지 않는 것이다.”
(p.386) 1달러가 얼마나 귀한지 경험하지 않고서는 누구도 1달러의 가치를 배울 수 없다. 원하는 걸 모두 가질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필요와 욕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p.387) 필요하다면 중간에 마음을 바꿔도 괜찮다. 마음을 바꾼 네 자신을 용서하는 것은 대단한 능력이다.
(p.398) ‘예상은 많이 하고, 전망은 줄여라’ (p.399) ‘세상은 바뀌는데 내 생각이 영원하기를 바라지 마라’ (p.401) ‘투자는 ’금융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돈과 관련한 ‘사람에 대한 연구’임을 깨달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