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비규제지역 매도가 잘 안되어서 고민이 많습니다..

25.11.25

안녕하세요.

수도권 비규제지역(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집 1채 매도를 하려고 하는데 손님이 잘 붙지 않아 고민이 되어 문의글을 남깁니다.

 


 

현재상황
1. 26년1월중 고양시(현재 비규제지역) 저의 집에 세입자가 전세 만기 예정입니다.

 

2. 저는 새로운 세입자를 맞추지 않고 매도로 물건을 내놓았습니다.
*세입자를 새로 맞추지 않은 이유는 고양시 공급이 과다하기 때문에(3기신도시, 1기신도시재건축, 능곡뉴타운, 대곡역세권) +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아파트는 아니어서 오래 가지고 가기에는 가격 상승이 덜 할 것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모은 현금 + 매도금 + 서울 규제지역 대출(LTV40~60%) 정도를 계산 후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서울에 저의 생활권에 맞는 곳을 매수를 해도 되겠다 싶어서 매도로 변경했습니다.

 

3. 다만 제가 매도로 올린 가격이 저희 아파트에서 후반부에 있는 가격입니다.
*매물 중 4.3억이 제일 저렴한 매물, 저의 매물은 4.9억 정도 되는 선 입니다
*매물수는 현재기준 같은 평형대에서는 30개, 제 매물의 가격은 상위 4번째 매물입니다.
*가격이 높은 이유는 샷시포함 특올수리를 3년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매수할 때 보다 3~4천만원 낮은 가격으로 내놓은 상태입니다..ㅠ(현재 시세가 그렇습니다)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서울로 옮기려는 이유는 저평가 아파트를 잘 찾아내서 오래 보유해나간다면 손해된 금액 이상으로 극복할 수 있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4. 매물수와 매물가격을 보면서 고민이 된게 세입자가 나가기 전까지 쉽게 팔리지 않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 6개월간 20평대 매매6건, 30평대 매매5건 / 전세거래는 20,30평 합쳐서 33건 정도 됩니다.

 

5. 다행인 부분은 현금을 많이 모아놔서 세입자가 나갈 때 보증금의 80%정도는 저의 돈으로 드릴 수 있는 상황입니다.
*세입자에게 돌려줘야하는 보증금에 대한 추가적인 대출이 크지 않아 팔릴때까지 이자에 대한 부담이 적은편입니다

 

6. 그래서 빈집인 상태에서 매도를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현재 손님이 잘 붙고있는 상황은 아닌듯 합니다.

 

7. 여기까지가 현재 저의 상황과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향입니다.

*혹시나 이해가 안되시거나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현재상황에서 제가 고민하고 있는 건 가격을 더 낮출지 말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4억중반(현재 올린가격보다 -3,000만원)의 매도가격으로 내놓게 된다면 4억 초반의 급매,저층,인테리어 안 된 집 제외하고 제 매물이 표시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4억 중반으로 가격을 낮출경우 샀을 때 보다 -7천만원 + 인테리어비 3천만원 총 1억이 손해로 판단됩니다..

ㅠㅠ

 

그리고 서울로 이사하기 위한 예산을 책정해봤을 때 고양시 덕양구 집의 가격을 3천만원까지는 낮추게 되더라도 갈아타기 하려는 아파트 예산에는 들어오는 정도로 확인이 되어서 3천만원을 마지노선으로 잡아봤습니다.

 

현재상황에서 매도에 대해 방향을 어떻게 잡아갈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가격을 낮춰서 좀 더 매력있는 물건으로 우선 만들어본다.
  2. 매물이 소진될 때 까지 기다리며 손해금액을 최소화 한다.(거래가 썩 잘 되는 아파트는 아닙니다ㅠㅠ)
  3. 그 외 다양한 의견들이 있다면 잘 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김뿔테
25.11.26 00:23

안지님 안녕하세요.
경기도 고양시의 아파트를 매도 후 서울 아파트로 갈아타기 하려고 계획중이시군요.
26년 1월에 세입자의 만기시점이구요.
현재 세입자가 나가시더라도 보증금을 만들수 있도록 준비가 잘 되어있어서 다행입니다.
3년전 샷시포함 특올수리를 진행하신 상태라면 매도가격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라면 일단 안지님 주변의 모든 부동산에 가서 요즘 분위기나 적정 매도가에 대해서 부동산 사장님들과 이야기 나눠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도나 거래에 적극적인 사장님들을 추려보고 계속 소통해볼 것 같습니다.
안지님이 매도하시고 갈아타실 서울 아파트 후보가 정하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 아직 어려우시다면 월부에서 내집마련기초반이나 중급반 강의를 들어보시고 예산에 맞는 감당가능한 단지를 찾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적정매도가를 정하기 어려우시거나, 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월부의 투자코칭(매도)를 추천드립니다~!! 힘내세요
https://weolbu.com/product/4835

미요미우
25.11.26 00:29

안지님 안녕하세요! 매도를 위해서는 손해를 크게 봐야하는 상황이어서 고민이 많이 되시겠습니다ㅠ 보유하고 계신 집의 가치와 갈아타고자 하는 집의 가치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없어 명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갈아타기 했을 때의 편익이 더 크고, 매도하지 않는다면 갈아타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매도를 마음 먹으셨다면 매도가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안지님의 집에 매수자가 많지 않은데 매매가도 비싸다면 매도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도하실거라면 내가 산 가격보다 매수자가 선택할 수 있는 가격으로 만드는게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인근 부동산에 전화하여 적정 매도가를 설정하고 이 가격에 물건을 광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양시가 매매가가 오르기를 기다릴 수 있으나 그동안 서울에 매수하고자 하는 집의 가격이 기다려주지 않는다면 매수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더 정확한 내용은 투자코칭을 통해 방향 잡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안지님 화이팅입니다!

찬스2
25.11.26 00:40

안지님 안녕하세요. 위에 뿔테님과 미요미우님이 잘 설명해주신 것처럼 내 물건과 나와 있는 물건들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그 후, 갈아타기 했을 때의 상황을 비추어 편익을 따져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투자코칭을 통해 방향을 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