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마음으로 닉네임을 바꿔보았습니다.
오션5 => 하매하(하기싫어도 매일 하자)
이렇게 해서는 안되겠다~
전부터 재태크에 관심만 있었지 공부는 하지않고 유튜브에서 들은 정보만을 가지고 주식을 사고, 사면 안되었던 부동산들을 투기해 왔습니다.
‘이렇게 하면 안되겠다’ 생각하던 중에 우연히 지인을 통해 월부를 알게되어 입성하게 되었어요.
임보,임장의 벽~
23년 2월 내마기로 시작했는데요. 강의3개를 듣던 중 자영업을 시작하게 되어 일단 자영업 부터 자리를 잡는게 우선이라 생각되어 중단했습니다.
24년 4월 자영업이 자리는 잡은것 같아서 실준으로 다시 시작했으나 임보의 벽을 느끼며 또 다시 중단 해버렸습니다.
25년 6월 이제 투자금도 모이고 투자를 꼭 해야될것 같아서 열기 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투자코징을 받아보자~
강의를 몇번 들었지만 자신있게 앞마당이라 할수 있는 곳은 없었습니다. 부산에 거주하고 있던터라 부산에 앞마당이라 하기엔 부끄런운 2개가 전부였습니다.
종잣돈은 1억중반을 모았는데요. 강의에서 이 금액대이면 수도권을 추천하는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전 집 근처 앞마당 만들기도 힘든데 수도권은 엄두조차 나지 않았습니다.
수도권은 힘들것 같은데 부산에 해도될까? 확신이 들지 않아서 투자코칭을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8월에 투자코칭을 받았는데요. 수도권과 광역시 장단점을 설명해주시며 부산에 투자해도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부산 00구 00구 까지 앞마당으로 만들어서 10~11월에는 1호기를 투자해보면 좋을것 같다고 하셨어요.
투자코칭을 받고 강의를 들으며 앞마당을 만들어 보려했으나 일과 투자공부 병행은 역시나 쉽지는 않았습니다. 앞마당이라 하기엔 부끄러운 앞마당2개, 반마당 2개 수준.
지방투자실전반 일단신청해보자~
10월 매번 어중간하게 앞마당을 만들었기에 이번에는 앞마당을 제대로 한번 만들어보자 하고 신청해보았습니다. 운이좋게도 대기였는데 수강하게 되었어요.
실전반은 지역을 선택하는게 아니어서 대구를 가게 되었는데요.
부산이길 바랬는데 아쉽게도 대구를 가게되었어요. 대구도 투자할수 있는 지역이고 부산과 비교하여 투자하면 좋다고 하였기에 투자하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해보기로했습니다.
기초 중급반 강의에서는 과제가 강제성은 없었기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었는데요. 실전반은 강제로 해야하는 분위기 이고 제출후 튜터님께 피득백을 받는 시스템이라 잘하지는 못해도 꾸역꾸역 해나갔습니다. 일과 동시에 하기는 아직 너무힘들어 본업 비중을 많이 줄여서 그나마 겨우 따라갔습니다. 과제의 부담이 크긴 하지만 직접적인 피드백을 들을수 있어 실전반 듣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의 따라가기에 급급해 강의와 튜텨님께서 쏟아내주신 정보들을 많이 흡수하지 못하는게 아쉬웠는데요. 잘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결론까지 내보는 과정을 반강제로 해볼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1월에는 투차하기~
투자에 좀더 시간을 쓰다보니 본업이 많이 무너지고, 선호단지들은 전세가도 오르고 있는상황이라 11월에는 투자하자는 기간을 정해두었습니다.
부산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 연식, 선호도 있는단지를 투자금+5천 정도의 물건부터 9개정도의 단지를 추려서 우선순위를 정해보았습니다.
우선순위 부터 전임을 해보았는데요. 문의도 많이 오는 상황이고, 추석 이후로 실수요자들이 많이 매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어요. 이래서 전임이 중요하구나 느꼈습니다.
매임을 하기위해 투자금이 안되지만 좋은것부터 보자 생각하고 연락했는데요. 첫 매임물건에 장부물건으로 전세가 높게 끼어있는 물건이 있어 투자금 범위에 들어와 버렸습니다. 다음날 매임을 가기로하고 매임후 부사님께 1주일만 기다려달라 했더니 3일정도 생각해보라하여 다른물건도 부랴부랴 매임 예약후 매임을 했습니다.
이번에 제가 우선순위라 생각한 물건이 단지 우선순위와 연식, 투자금만 생각하다보니 전용59 위주였습니다. 전고점을 보면 같은 투자금이면 선호도가 좀더 낮은 단지여도 84가 전고점이 더 높긴한데 경사,주복,공급 등으로 뭔가 빠지는것 같아 고민이 많이되었습니다.
매물코칭
급히 매코를 신청하여 3일간 매임한 단지중 1,2순위를 정해서 문의했습니다.
가져간 매물이 전용 59 물건이지만 평균이상 단지이고 연식,선호도도 괜찮아서 안정적으로 끌고 갈수 있다고 했습니다.
수익측면에서 고민이고 열심히 해볼수 있다면 1순위 물건보다 입지가 떨어질순 있지만 84이며 투자금이 좀더 적게 드는 단지도 있다며 이런 물건 투자후 2호기를 빠르게 하는 방향이 수익률 면에서는 더 좋을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가져갔던 매물에 대해서도 분석을 세세히 해주시고, 다른 방향들까지 제시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후련 아쉬운 1호기
1순위 물건이 전세높게낀 장부물건이고 날아가버릴것 같다는 생각에 1순위 물건으로 마음이 가게되었고, 다른 물건을 찾아보는게 힘들어 빨리 계약을 해버리고 싶다는 생각에 계약을 진행해 버렸습니다.
심적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84물건을 좀더 찾아보고 비교까지 해보지 못한게 좀 아쉽지만 이번에는 읽지않는 투자를 했다는 것에 만족 해야겠습니다.
잘한점
투자코칭, 지투실전반, 매물코칭 신청 행동으로 옮긴점
투자금+5천정도 부터 매물을 찾아본점
보완할점
앞마당 미리 만들어 두고 만들때 확실하게 만들것
결론 도출시 비교평가 해보는 양을 늘릴것
앞으로의 방향
투자금 열심히 모으기
0호기들 손절해서 투자금 조금이라도 건지기
앞마당 추가 및 보완해서 2호기까지 해보기
감사한점
월부환경에 감사하며 같이 동행했던 동료분들 감사합니다. 강의때 매임버스 태워주신 다람지니님, 장유부자님, 럭키스마일님 감사합니다. 투코 줴레미 튜터님 준비해간 질문보다 더 많은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코 센스 튜터님 제가 월부에 썼던 글들까지 보시며 제 상황에 맞게 코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투실 챈s 튜터님 정보들을 아낌없이 나눔해주시고 투자 독려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투실 조장 즨님 과제 제출 늦어지면 전화해서 제촉해주시고 투자독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