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사람들은 비난을 받는다면, 비난 받은것을 고친다는 생각보단, 자신의 방어를 먼저 생각한다. 또한 비난 받은 사람은 그 상황을 지속적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관계의 발전은 없다.
남을 바꾸기보단, 나를 먼저 바꾸자 → 나의 완벽함이 먼저다.
2. 사람을 대하는 중요한 비법
우리의 원초적인 욕구중, 인정받고 싶은 욕망은 매우 강력하다. 이욕구 때문에 더 열심히, 더 악동하게 행동하기도 한다.
이 인정 욕구는 진실된 칭찬으로 상대의 욕망을 채워줄수있다. 나의 진실된 칭찬으로 상대의 욕구를 채워주고 더 열심히 하게 만들자.
3. 외로운 길을 걷고 싶지 않다면,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라
내가 원하는것을 이야기 한다면, 상대는 관심도 주지 않는다.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열렬히 원하는지 상대의 관점으로 생각하라
사람들과 진정한 친구가 되기위해선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야한다. 또한 그 사람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를 생각하고 알아야한다. → 상대에 대한 진실된 관심과 이해
2. 좋은 인상을 주는 방법, 의외로 간단하다.
진실된 마음으로 미소를 보내자. 미소는 상대에게 힘을주고, 다시 나에게 돌아온다. 턱을 당기고,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행복한 미소를 보내자.
3.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면 문제가 생긴다.
상대의 이름은 상대에게 가장 소중한 단어이다. 그 단어를 생각하고 또 기억해서 항상 불러줘야한다. 친근하게, 예의있게
예의는 나의 작은 희생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4.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되는법
대화를 잘한다고 보이는것은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다. 상대의 이야기에 진지하게 경청을하고 관심을 가져야지 상대도 즐거운 대화라고 느낀다.
5.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방법
대화를 잘하고 싶은가? 상대가 이야기 하도록 만들자. 상대가 어떻게 이야기 하게 만드는가? 상대의 관심사를 이야기하자. 그것에 대하여 즐겁게 이야기하도록
6. 사람의 마음을 단번에 빼앗는 방법
상대에게 진심어린 칭찬을 건내는것 → 이는 상대에게 인정을 주고, 당신은 매우 소중한 사람이라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 상대를 이해하고, 관심사를 찾기에도 좋은 방법이다.
언제, 어디서든 상대에게 진심어린 칭찬을 건내자
논쟁으로 이긴다고 하여도, 상대에게는 상처를 남긴다. 관계가 틀어진다면 논쟁에서 이기는것이 무엇이 중요한가.
또한 상대는 인정받고 싶어한다. 그것만 채워주면, 된다.
2. 적을 만드는 방법과 그것을 피하는 방책
상대와 마찰이 있다면, 상대를 지적하거나, 고치려고 들면 상대는 더더욱 강하게 반대를 할것이다.
모든 사람은 인정받고 싶어하기에 상대를 존중하고 지적하지말고, 화가나도 참고, ‘내 생각에는’, ‘어떻게 생각하세요?’등 호의적인 표현을 하자.
3. 잘못을 저질렀다면, 솔직하게 인정하라
나의 실수가 있다고 생각이 들면, 변명하기 보단 빠르게 인정하라. 상대에게 나의 실수를 솔직하게 말하고 상대를 치켜세우며 말을 건내자.
4. 상대방을 설득할수있는 지름길
상대방을 설득시키긴 어렵다. 그때는 나의 상황을 먼저 이야기 하게 된다. 이때, 상대의 칭찬, 친근한 접근을 활용하자.
내가 원하는것 보단, 상대에게 좋은말을 쓰며 다가가자.
5.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의 비밀
상대방이 먼저 동의를 할수있는 문답법으로 대화를 시작하자. 상대의 빗장을 풀어주는 의문형으로
6. 불만을 없애주는 안전판
설득을 하고자하는 사람이 더 많은 이야기를 할수있도록 말을 건내야한다. 많은 질문으로 상대방과의 정보를 파악하자.
7. 상대방과 협력관계가 될수있는 방법
내가 제안을 하고 상대가 수락하는것 보다, 상대가 선택하거나, 결정하도록 이야기 해야한다. 나의 생각이 아닌 상대의 생각인것 처럼
8. 기적을 불러오는 공식
누군가를 설득을 할때, 우리는 나의 관점에서만 바라본다. 상대방의 관점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이 행위를 어떻게 바라보는지가 중요하다.
9. 모든 인간이 갈망하는것
상대는 자신의 상황을 남이 인정하고 이해해주길 바란다. 그것은 동정심이다. 동정심을 활용하고 상대의 관섬에서 바라보고 이해해주면서 말을 해라.
10. 누구나 좋아하는 호소방법
누구나 자신만이 가진 동기가 있다. 좋든, 싫든 그부분에 공감을 하면서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밥업으로 이야기 하라.
11. 영화나 TV에서도 이 방법을 사용한다.
단순한 말로는 상대에게 명확하게 각인 시키기 어렵다. 쇼맨쉽을 보여주며 뇌리에 각인 시키자.
12. 밥업이 통하지 않을때 쓸수있는 비장의 카드
내가 다른 상대보다 더 낫다고 생각 할수 있게끔 만들어야 한다. 이때는 상대의 도전심을 불러이르킬수있도록 행동하자
사업에서 미팅을 할때, 내가 원하는 것을 먼저 이야기 하지말자. 상대가 더 이야기 할수있도록 칭찬과 감사의 말을 건내면서 시작하다.
2. 원망 받지 않으면서 비판하는 방법
상대의 잘못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면, ‘나’가 중요한 모든 사람에게 반감만 사게된다. 그러니 간접적으로 둘러서 이야기 하라
3.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이야기 하라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할때에는 나의 실수, 잘못을 겸손하게 먼저 이야기 하면서, 말을 건내자
4. 누구도 명령받는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이렇게 하세요’하는것은, 상대에게 생각의 여지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하면 어때요?’ 혹은 '저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그쪽은 어떻게 생각하세요?’등의 물음을 활용해서 상대가 생각하고 발전할수있게 하자.
5. 생다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상황만을 이야기한다면, 상대의 반감만 살수있다. 상대의 체면을 살려주는 이야기 “당신의 지금까지의 노고에 감사하다. 또한 지금까지 해준 모든일에 고맙다.”라는 이야기를 통해 상대가 가치있는 사람임을 알려주자.
6. 사람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상대의 사소한 진정, 성장에도 칭찬을 해주자. 칭찬으로 상대의 기를 살려주자.
7. 개에도 좋으내라고 말해주어라
상대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그가 행할수있는 바운더리를 만들어주자. 그것은 상대가 지켜야할 평판이 될것이다.
8. 고치기 쉬운 잘못으로 보이게 해라
상대의 잘못을 부각하면 상대는 의욕이 떨어진다. 의욕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서는 그 행동이 쉽고, 당신이 충분히 할수있음을 인지 시키자.
9. 내가 원하는것을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상대방에게 권위와 위치를 만들어주면, 그는 기꺼이 하게 된다.
상대방을 진정으로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의 말을 건내자. 상대의 노고, 능력, 활동을 인정하고 표현하는것이 중요하다.
단순하게 글로 써진 스킬을 활용하는게 아닌, 진심을 담아 보내자.
상대에게 잔소리르 하는것, 그 잔소리로 생활이 더 나아졌는가? 극심한 잔소리른 결혼 생활의 무덤을 파는것이다.
2. 생각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
상대방을 바꾸려고 하면 안바뀐다. 서로가 서로에게 맞춰가는것 이며, 나의 행복 추구방식과 상대의 행복추구 방식을 서로 인정하자.
3. 이혼으로 가는 지름길
배우자를 나와 같은 잣대로 판단하지 말라. 그 판단은 비난이 된다.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라
4.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지름길
상대방의 행동에 옷에 모든것에 진심을 담아 고마움과 칭찬을 표현하자.
5. 작은 관심의 가치를 깨달아라
작은 관심이 모여 상대를 관찰할수있다. 나는 오늘 이 길을 한번만 갈수있기에, 최선을 다해 상대에게 관심을 보이자.
6. 행복을 원한다면 잊지 말아야 할 점
밖에서 예의를 차리듯, 집에서도 예의를 차리자. 상대를 존중하는 진심어린 마음을 담아.
7. 성생활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라
성생활은 결혼 생활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공부하고 배우고 활용하자
미움받을 용기에서는 우리의 일상의 많은 고민과 스트레스는 인간관계에서 온다고 했다.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갈수있을까? 에 대한 고민이 왕창 담겨있는 책이다.
많은 방법들이 반복적으로 나온다.
인간 관계의 시작은 상대에 대한 관심과, 그 관심에 대한 나의 관찰, 그리고 관찰의 결과로 나의 진심어린 칭찬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이야기를 하면서 상대방이 더 많은 이야기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할수있도록 유도하고, 나는 다시 경청을 하면서 상대의 인정욕구를 채워주는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기본이라고 배웠다.
실생활에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부분을 생각하면서 읽었다. 읽으면서, 하나하나의 방법을 외우려고 하기도 했는데 외우는것이 정말 이 책을 활용하는방법인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가장 가까운 배우자, 그리고 부모님, 동생, 회사분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나의 습이 되도록 노력하고 행동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나에게 부족한 부분은 확실하게, 남에 대한 관심이다. 상대에 대하여, 단순하게 나의 물건을 살사람으로만 대하다 보니, 우리 회사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 상대의 관심사, 필요한것에 대해서는 전혀 무지 했던것 같다. 이런부분을 실생활과 업무에 녹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