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사사] "스타트 위드 와이" 독서후기

25.12.07

"스타트 위드 와이" 독서 후기

 

 

 

 


중요 내용

 

 

1부 WHY에서 시작하지 않는 세상

1장 우리가 다 알고 있다고 착각한다면

- 우리는 종종 불완전하거나, 틀린 정보를 바탕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판단한다.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세상은 이럴 것'이라는 인식에서 기반하지만, 그 인식이 실제와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2장 당근과 채찍 : 진짜 선택을 이끄는 것은 따로 있다

-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의 선택의 많은 부분이 '조종 전략'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조종 전략은 단기적으로는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는 한계가 존재한다. 그 예시로 할인 프로모션, 사은품 증정, 열망의 메시지 등이 존재한다. 이러한 조종전략은 충성심을 키우지 못하며, 위기가 닥쳤을 때 결국 더 큰 비용으로 돌아온다.

 

 

2부 세상을 이끄는 숨겨진 힘

3장 골든서클 : 모든 것은 왜에서 시작한다

- 사람들의 행동을 이끌기 위해서 조종 대신의 다른 대안이 바로 골든서클이다. 골든 서클은 WHY-HOW-WHAT으로 이어지는 구조로, 명확한 WHY에서 시작해 행동으로까지 이어지는 흐름을 가진다.

- WHY가 흐릿해지면 처음 성공을 가능해 했던 성장과 충성도, 동기를 유기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진다.

4장 말할 수 없는 끌림의 이유

- 소속감은 사람의 가장 근본적인 욕구 중 하나로, 어떤 회사가 그들의 WHY, 즉 그들의 신념과 존재 이유를 명확히 전달하고 그게 우리의 믿음과 겹친다면 우리는 그 브랜드를 삶 속에 들이고 싶어한다.

- 우리는 자신의 신념을 분명히 전달하는 리더와 조직에 끌린다. WHY에서 시작하는 기업은 바로 이런 소속감을 만들어내는 브랜드를 구축한다.

- 이러한 결정은 뇌의 변연계에서 이루어지며, 변연계에서는 의사결정과 감정을 동시에 관장하는 부위이다. 그렇기에 언어화하기는 어렵지만 강한 마음의 끌림이나 직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5장 진정성에 필요한 세 가지 : 명확성, 행동원칙, 일관성

- 모든 것은 명확함에서 출발한다. 내가 하는 일의 목적이 무엇인지, 나는 왜 이일을 하는지를 스스로 분명히 알아야 한다.

- 중요한 것은 원칙을 명확히 이해할 뿐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이를 지키도록 책임을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조직은 본연의 강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 WHY는 신념이다. HOW는 그 신념을 현실로 옮기기 위한 행동이다. WHAT은 그 행동의 구체적 결과다. 사람들은 무엇을 하느냐보다 왜 하느냐를 보고 선택한다. 그렇다면 당신이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그 WHY와 일관되어야 한다.

-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드는 방식은 다양하다. 그러나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때 비로소 충성심이 생긴다. WHY가 명확하고, 사람들이 그 WHY에 공감할 때 진정한 관계가 만들어진다.

 

 

3부 사람들이 따르는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6장 지속 가능한 신뢰

- 진정한 리더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따르는 사람이다. 강요해서도, 보상 때문에도 아니다. 사람들이 스스로 따르고 싶어해야 한다. 최고 결정권자가 항상 집단 전체의 이익을 우선한다는 믿음을 주면, 구성원들은 그보다 더 큰 뭔가를 위해 일한다는 소속감을 느끼며 자연스럽게 헌신하게 된다.

- 문제는 이기고자 하는 욕망 그 자체가 아니라, 점수를 매기는 기준이 성공의 유일한 척도가 되어버릴 때 생긴다. 그것이 바로 WHAT과 WHY가 끊어질 때다.

- 목적의식이 일에 대한 태도 전체를 바꾼다. 일의 의미가 바뀌면, 생산성도 충성심도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

- 진정한 리더십은 자신을 믿고 빠르는 사람들을 먼저 섬김으로써 신뢰를 얻는다. 그 신뢰가 전부다. 신뢰는 가치와 신념을 공유하는 조직문화에서 생겨나며, 그 가치를 조직이 끊임없이 돌보고 지켜야 신뢰도 유지된다. 이를 위해서 WHY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조직은 구성원 모두에게 왜 존재하는지, 왜 시작됐는지를 끊임없이 상기시켜야 한다.

7장 티핑포인트 : 대세를 만들어내다

 

 

4부 신념을 공유하는 이들을 하나로 모으는 방법

8장 WHY로 시작하되, HOW로 움직여라

-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것은 카리스마이다. 이 카리스마는 명확한 WHY, 이상에 대한 확고한 믿음에서 비롯된다.

- 에너지는 계속해서 공급하기도 어렵고, 효과도 오래가지 않는다. 사기가 떨어질 때마다 리더가 매번 같은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면, 그것은 충성심이 아니다. 일종의 재구매 현상일 뿐이다.

- 대부분의 위대한 리더 곁에는 그 뜻에 공감하고 행동으로 옮길 줄 아는 HOW 유형의 사람들이 함께한다.

- 성공은 혼자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신념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팀 스포츠이다.

9장 WHY를 알면, HOW가 보이고, WHAT이 따라온다

10장 내가 무슨 말을 했느냐보다, 당신이 어떻게 들었느냐가 중요하다

-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보다 WHY와 일관되게 이어지느냐이다. 남의 사례를 보고 배우는 것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방식이 우리의 WHY에 맞을 지 판단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5부 성공 뒤에 찾아오는 위기

11장 WHY가 흐릿해지는 순간, 진짜 위기가 시작된다

- 진짜 성공은 매일 아침 깨어날 때마다 내가 왜 이 일을 하는가를 되새기며 살아갈 때 찾아온다. 그 과정에서 이루는 성취는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증거가 되어준다. 우리는 성공을 향한 여정에서 성취를 목적지로 착각하지 안하야 한다.

- 성장할 수록 우리는 점점 더 자신이 하는 일에 익숙해진다. WHAT에 점점 더 익숙해지고 HOW를 더 잘 다루게 되며 성과는 하나 둘 쌓인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은 그 여정 어딘가에서 처음 왜 이 길을 선택했는지를 잊는다.

12장 위대한 기업과 한때 위대했던 기업

 

 

6부 나의 WHY를 발견하라

13장 우리 모두 WHY를 갖고 있다

14장 우리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느낀 점

 

1. 월학 운영진을 했었을 때의 경험이 기억난다. 리더십과 팀 운영에 대해 고민을 시작했던 이후에 읽어보니, 또 많은 것들이 다르게 읽힌다. 핵심은 팀원들에게 지금 우리가 왜 이것을 하고, 왜 이러한 업무를 하고, 왜 도움이 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것이다. 그 WHY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신뢰와 생산성의 차이를 만들어내고, 팀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중요한 것은 이 WHY에 대해서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이야기하며 높은 이해를 유지시키는 것이다. 한번으로는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잊혀지고, 점차 WHY에서 멀어지게 된다.

 

2. 이는 조직이 아니라 개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관리하지 않으면 WHY는 녹이 슨다. 비단 WHY 뿐만 아니라 투자의 핵심적인 부분인 마인드는 시간이 지날수록 감가상각이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단단한 마인드는 물러지고, 명확한 WHY는 빛이 바라게 된다. 그렇기에 지속적인 독서와 아웃풋을 통한 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마인드, 그리고 WHY의 핵심은 결국 그렇기에 '반복'인 것이다.

 

 

 


적용할 점

 

1. 팀원들의 WHY의 명확한 이해가 지속-반복적으로 이루어질때 비로서 팀의 높은 성과로 이어진다.

 

 

 

 

독서 후기 리스트(2025)

 

1. 오은영의 화해

(BM : 내 마음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삶의 모순이 사라진다)

2.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BM : 지금 있는 곳과 도달할 곳 사이에 긴장과 간격을 유지하라)

3. 원칙 2부

(BM : 내가 진짜 무엇을 원하는 지 이해하고 본능과 편향을 나의 아군으로 만들어라)

4. 실리콘밸리의 팀장들

(BM : 조언을 하지 않는 것은 팀을 위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이라는 의식을 가지기)

5. 투자에 대한 생각

(BM : 투자에 100%는 없다. 51대 49를 오랜 기간 지속하는 것이다)

6. 부자의 그릇

(BM : 돈은 그릇에 담긴다. 그릇은 지난 삶의 이력으로 만들어진다)

7. 원씽

(BM : 매일 확언을 하며,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가고 싶은지, 오늘 하루가 이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명확하게 인지하기)

8. 부동산 트렌드 2025

(BM : 언제나 그때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을 하기, 이번 시장은 지난 시장과 다를 수 있다)

9. 네이비씰 승리의 기술

(BM : "이거 안하면 당연히 안되지"의 수준을 더 끌어올리기)

10. 기브앤테이크

(BM : 도울 거라면 제대로 돕기, 그게 모두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된다!)

11. 리더십 불변의 법칙

(BM : 사소하더라도 거짓말을 삼가하기. 그게 신뢰가 되고 더 나은 사람이 되어가는 방법임을 받아들이기)

12. 무엇이 나를 살아있게 만드는가

(BM : 뭘 도와줄 지 물어볼 시간에 그냥 할 수 있는 걸 하는게 훨씬 낫다)

13. 김미경의 딥마인드

14. 일의 80%를 줄이는 방법

(BM : 일의 1차 목표는 완성도의 70%, 내가 아니라 상대방이 요구하는 정도를 고려해서 한다)

15.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16. 행복의 기원

(BM : 사회적 활동이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17. 나에게 신경쓰기

(BM : 나는 컨디션이 안좋을 때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과식을 한다)

18. 돈의 얼굴

(BM : 잃지 않는 투자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수익은 시간이 자연스럽게 해결해줄테니)

19.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BM : 성실함과 겸손함, 투자를 정말 잘 하고 싶다는 열망으로 행하기)

20. 삶이 던지는 질문은 언제나 같다

21. 스타트 위드 와이

(BM : 팀원들의 WHY의 명확한 이해가 지속-반복적으로 이루어질때 비로서 팀의 높은 성과로 이어진다)

 

 


댓글


열사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