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안녕하세요, 열반89기 4조의 쭌또니입니다.
1강은 월급쟁이부자들 시스템의 시작이신 너바나님의 강의였습니다.
월부 투자의 기초가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들으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년에 하나씩 산다.
6.27대책에 이어서 10.15대책까지 점점 투자자가 움직이기 어려워지는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다음 투자는 어떻게 해야지 막막함을 느끼는 요즘이었습니다.
최근 아내와 아이가 초등학교에 가게 되었을 때 어디로 이사를 갈 수 있는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지금 투자한 물건을 봤을 때 서울로 가기는 쉽지 않지 않을까라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당연히 계속 투자를 해나가야하는 것인데, 규제의 현실에 막혀 지금의 자산만 생각했던 것이었습니다.
비전보드에 작성했듯이, 그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꾸준히 투자를 해야함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깁니다.
올해 투자하기 위해서는 어떤 환경에 있는 것인지, 그 와중에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겠습니다.
1년에 한 채씩 늘려가겠습니다.
불황에 사라
호황에는 매도하고 불황에는 사라는 투자의 격언이 인상 깊었습니다.
많이 들었던 말이지만, 가격이 오르는 시기에는 가격이 많이 오르는 곳만 쳐다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소외된 곳이, 아직 흐름이 오지 않은 곳이 제 투자금에 맞다면 적극적으로 가치를 검토하겠습니다.
그리고 불황에 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치를 보는 실력이 있어야함을 무겁게 생각하겠습니다.
이번으로 4번째 재수강인데, 강의 내용과 더불어서 인상 깊었던 것이 너바나님도 계속 성장하고 있으시다는 것입니다.
사업가로서 계속 배우심과 동시에 강의 할 때 예전에 있으셨던 버릇들도 많이 고치신 것이 느껴졌습니다.
저렇게 대단한 사람도 계속 발전하는데 저는 현실에 안주하려 했던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고 그렇게 행동하는지를 점검하겠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를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