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탄소]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월부은)](https://cdn.weolbu.com/data_file/eb655653-ece9-4832-ae69-36c859767a2e.jpeg)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2025.12.07
4. 총점 (10점 만점): / 10점/10점
[1장 WHY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산 #태도
지금처럼 일생을 바쳐 일해서 번 당신의 돈을 그대로 통장에서 썩힐 것인가? 대책을 강구해야한다.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목표
상황을 인지하고 이제는 빤한 미래를 바꿔보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다면, 본격적으로 그 방법을 배우기 전 마지막으로 해야할 것이 있다. 그건 바로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내가 집중해야 할 부분에 하나의 포인트를 찍는 것과 같다. 이것이 뜬구름 잡는 일에서 벗어나 핵심에 집중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2장 DIRECTION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투자 #끈기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한다. 꾸준한 투자를 위해 성과를 내고 싶다면 아무리 반복해도 부족할 정도로 중요한 이야기다.
[3장 WHAT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저평가 #잃지 않는 투자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이다.
#시기
투자를 해본 사람은 안다. 투자 대상으로 적합한 물건을 찾기에 수월한 시기가 있다는 걸. 장마철이 시작되는 6우러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이유는 간단하다. 계절상의 이유로 이사하기 좋은 봄, 가을 이사철에 많은 사람이 거처를 옮기고 야외활동이 힘든 너무 덥거나 추운 날씨엔 손님이 뜸해지기 때문이다.
#저평가 #안목
저평가란 가치 대비 가격이 저렴한 것을 뜻한다. 가치와 가격, 두 가지 요소로 판단할 수 있기에 어떤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알려면 그 가치와 가격을 동시에볼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두 요소 중 가격은 이미 일반인에게도 알려진 정보이므로, 특별한 안목이 요구되진 않는다.
#부동산 #전세투자 #거래순서
매도자와 가격을 협상하기 전에는 그가 집을 팔려고 하는 이유를 묻는다.
등기부 등본처럼 열람에 제한이 없는 서류를 통해서도 매도자의 사정을 짐작할 수 는 있다.
나는 상대가 원하는 것과 내가 감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았다.
1단계 : 매매 가계약 체결
2단계 : 매매 계약 체결
3단계 : 전세 가계약 체결 및 1차 매매 중도금 지급
4단계 : 전세 계약 체결 및 2차 매매 중도금 지급
5단계 : 매매 및 전세 잔금 지급
#대안 #협상
자산 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 것’이므로 나는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어떤 협상에서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서두르지 않는 것이다.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는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이것이 안되면 저것, 저것이 안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가치투자
‘가치투자의 본질’에 집중한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모든 사람에게 위협적이기만 한 상황은 없다. 최악의 경우를 인지하고 준비해 대응할 수만 있다면, 오히려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기회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라는 의미라고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좋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4장 CONCEPT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5장 HOW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예절
사람을 대하는 기본예절은 반드시 지키고, 좋은 투자를 위해 상대에게 공손하게 도움을 청하는 상황임을 기억하라. 상대에게 내가 예의 있고 좋은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면, 그들도 그에 맞는 대우를 해준다.
#태도
무슨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협상
협상시 중요한 것은 우선협상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가끔은 매도자에게 보낼 계약금을 좀 더 많이 책정하거나 중도금의 일부를 먼저 더 주는 방식으로 성의 표시를 하면, 궁극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매도자에게 무조건 가격만 깎아달라고 요청할 것이 아니라,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없을지 생각해서 그것을 협상의 도구로 활용하라는 뜻이다.
협상에 앞서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보라. 그 필요에 대해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은 없을지, 그렇게 해주는 대신 무엇을 요구할 수 있을지를 정리해보라.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하고 그 안에서 협상 범위를 정한 후 먼저 배려하는 태도를 보이면, 실질적으로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6장 MIND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인식 #태도
현재 나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중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다. 내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
#행한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그저 행하라!
#준비 #기회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회사는 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
5년 전의 나, 10년 전의 나도 회사는 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걸 알고 있었다.
근데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몰랐다.
회사 동료들과 “와꾸 짜자~” 라고 장난처럼 말했지만
그 누구도 움직이진 않고, 서로를 보며 말로 안주하며 그렇게 시간은 흘러갔다.
그런 나에게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를 상세하게 설명해줬다.
나와 내 돈이 가야 할 방향은 어디인지, 나처럼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와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돈 그릇을 키우는 마인드까지 챙겨볼 수 있었다.
부동산 자산을 쌓아가기 위한 방법과 가치투자의 실제 사례까지 보면서 나같은 평범한 직장인도 가이드를 따라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리고 실행하는 능력과 태도, 마인드까지 지금 나의 상황에 적용하고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예측 해 볼 수 있었다.
모르고 막연하게 두려워 했던것보다, 행동하고 대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야겠다.
#태도
#행했다.
아무리 공부해도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미루지 말고, 핑계대지 말고 실행하자.
목표를 명확하게 하라. 문제가 아닌 목표를 봐라!
p. 307
투자를 시작하고 3년간 낮에는 회사일 밤과 주말엔 부동산 투자생활을 이어가는게 쉬운일은 아니였다.
회사, 가정, 육아의 밸런스 맞추는 것
주말임장 회사가 오히려 쉬는 시간같다. 일에 힘을 뺄 수 없는데 집중이 떨어지는게 사실. 어케 밸런스를 맞춰가야하나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너무 잘 하고 계신 우리 코스모님. 충분히 잘 하고 계시고 저한테 항상 긍정적인 자극제인걸요? 너무너무 몰아치지 말아요. 우리는 멀리 갈거니까 지치지 않게 페이스조절 잘 해서 우리 오래 함께 투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