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 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5.12.05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장.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인플레이션 #자본주의 #노후준비 #레버리지
자본주의에 대한 무지함은 처참한 노후를 맞게할 것이고, 레버리지를 이용한 인플레이션 헷지는 선택이 하닌 필수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할 방향]
#돈쓰는법 #돈버는법 #노동에서자본으로 #부동산투자
시간을 투입하는 벌이에서 시간과 무관한 벌이로,
소비자산 구매에서 생산자산을 구매로 이동하기위한 부동산 투자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임장임보 #저환수원리 #부동산은인문학
전세 레버리지를 이용해 가치대비 저평가 단지에 투자함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
저환수원리에 입각한 투자와 진심을 다한 투자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잃지않는투자 #아파트투자 #시스템투자
소중하게 모은 종자돈으로 아파트 시스템 투자를 통한 부를 쌓아올리는 방법
[5장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투자기준 #임장 #입지
잃지않는 투자를 위한 임장준비와 임보, 그리고 지역의 가치 기준
[6장 당신의 돈그릇을 키우고싶다면]
#돈그릇 #조급함 #동료 #원씽
투자로 성공하기까지 조급함을 버리고, 원씽을 지키며 꾸준히 오래하기 위한 방법
네번째 읽는 월부은은 읽을때마다 저에게 다른 감동과 깨달음을 가져다 줍니다.
첫독에서는 자본주의와 인플레, 레버리지 투자의 장점에 대해서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고,
재독에서는 너나위님의 투자사례 지역들을 가보고 난 후여서 끄덕끄덕하는 부분이 많았었고
3회독에서는 직접적인 투자 노하우나 부동산은 인문학이다 라는 느낌으로 읽었던 것 같습니다.
0호기에 묶인 종자돈으로 지방 투자만을 바라보고있던 월부생활 첫 1년차에는
가까운 곳에서 임장 임보를 익히고 지방을 가겠다며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보냈었습니다.
간절함 없이 공부만 하다보니, 투자공부 1년을 채우면서도 전임 매임을 하지않았습니다.
2년차, 투자코칭을 받고 0호기 매도와 서울투자를 준비하며 전임과 매임을 시작했지만. 바로 투자할 상황이 아니다보니 물건만 보는 행위자체만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운좋게 투자를 하며 배우기도 하고, 현장에서 부사님들과 소통하면서 강의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에서 느껴지는 것들도 있는 걸 보면, 투자를 한다면서 현장보다는 임보쓰기에 치중해온 느림보 투자자였지만 3년이라는 시간을 허투루 쓰지는 않았구나.. 모두 쌓이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역의 지리와 단지의 위치만 기억나는 임장이 아닌, 현장에서 투자에 밀착된 임장을 하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특히, 투자의 이해도에 대해, 시장의 흐름에 대해, 지역에 대해, 단지에 대해서 공부했던 것들이 이제서야 레이어를 쌓으면서 지역과 단지의 선호도가 입체적으로 그려지고 조금씩 내 생각을 넣은 설명이 가능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의 경험이 부족하다보니, 전임과 매임. 그리고 부동산 사장님들과의 소통에 대한 부족함을 느낍니다. 현장은 내가 들이는 노력의 방점을 찍는 곳이다. 라는 의미의 다음 레벨이 나를 기다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운좋게 투자할 수 있었던 1호기.. 그런 행운이 다시 오지 않을것을 알고있고, 행운의 투자를 믿고 고배를 마실 수도 있다는 것도 알고있습니다. 그렇기에 2호기가 더 두려운 요즈음입니다.
더 많이 공부해서 현장에서 그 점 하나를 찍어오겠습니다.
더 많은 전임과 더 많은 매임의 경험을 쌓으면서 진짜 투자 물건을 만났을때 놓치지않고 협상가가 되어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140p, 투자시장에 들어와서 첫 투자를 통해 돈을 벌었다면, 당신은 운이 좋은 것이다.
다만 이런 행운이 매번 찾아오는 건 아니라는 걸 명심하라. 오히려 그 행운이 투자자의 눈을 가리게 된다면 다음 투자에서 고배를 마실 수도 있다. 실제로 그런 경우를 적지않ㅇ게 목격했다.
인간이 무엇인가를 배운다는건. 결국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얻는 살아 숨쉬는 경험과 교훈으로 실력을 가다듬는 과정이 아닐까?
p. 307
현장은 내가 들이는 노력의 방점을 찍는 곳이다.
p. 334
투자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혹시, 지금 조급한가요?
아니면, 지금 투자할 원칙과 방법에 대한 공부가 되어있고, 내 돈을 넣어도 되는 실력이라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나요?
그렇지 않은 당신이 지금 조급한 이유가 뭔가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