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사실 부동산이라는 것은 먼 미래에 살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을 해왔습니다. 주변에서 주식, 코인, 부동산 등을 투자한다고 했을 때에도 마음에 큰 동요도 없었고 단지 나중에 하면 되겠지라는 마음에 줄곧 외면해왔던 문제를 직면하기 위해 월부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의 1주차 강의에서는 크게 두 세 가지 주제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그저 안정적인 삶을 살고 싶어서 안정적인 직장을 선택하였고, 돈 욕심은 크게 없습니다. 예전에는 근로소득만으로도 기본 의식주 생활이 가능했고, 그와 동시에 자아실현도 가능했지만 둔화되는 경제성장률, 인플레이션을 못 따라가는 임금상승률, 그리고 근로소득보다는 금융소득이 더 많아지는 현실.. 얼추 체감하고는 있었으나 너바나님의 강의에서 보여주신 손익 그래프는 저에게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언젠가는 은퇴하게 되는 순간이 있을 텐데, 생각보다 은퇴하고 난 후의 삶이 길었고 누가 나의 노후를 책임져주지 못한다는 생각에 걱정이 앞섰습니다. 아직 젊은 나이기도 하고 공무원이라 노후준비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못했는데 미리 미리 대비해 놓는다면 나 뿐만 아니라 나의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 또 새삼 노후 자금을 계산하면서 가시화된 숫자로 확인을 하니 충격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젊을 때부터 매년 적극적인 투자로 수익을 내어야 내가 원하는 노후의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저를 조금은 조급하게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너바나님이 말씀하신 L.E.D. 는 그래도 저를 위안해주는 명쾌한 해법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하며 조급해하지 말고 현재가 가장 빠른 시기라는 것. 투자를 실천하고, 근로소득과 자본소득이 함께 들어 올 수 있도록 저도 월부에서 열심히 배우고 마인드셋을 다시 해야겠습니다.
성향이 안정(전)지향인 저는 예적금과 조금의 주식투자를 하며 소소하게 돈을 모아왔습니다. 보통 주변에서 어릴 때는 공격적인 투자를 하라는 말도 사실 저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너바나님의 강의와 노후준비자금 계산을 통해 30대에는 어떻게든 자산을 불리는데 노력해야한다는 점에 크게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투자를 하면서 확신도 잘 안 서고, 나 자신에게 의심을 하는 순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이런 부분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정확하고 꾸준한 공부와 마인드셋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매순간 기억해야겠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갖기 위해 NOT A BUT B 부자를 벤치마킹하고 나의 그동안의 습관(관성)을 최대한 버리고 부자의 마인드를 습득, 공부할 것을 다짐합니다.
이번 주차에서는 여는 강의로서 투자자의 기본 마인드 셋팅에 대해 너바나님의 실전 경험들과 다양한 사례들로 알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이나 여러 월부 멘토, 그리고 같은 조원들을 믿고 의심하지 않고 남은 강의와 조모임을 충실히 해보는 것이 이번 강의의 목표입니다. 화이팅!
댓글
패스쮸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