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RHK
3. 읽은 날짜: 12.3 ~ 12.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 6p 투자는 역량이며, 그 역량은 꾸준한 훈련을 통해 누구나 개발할 수 있다.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번 돈을 잃지 않고 잘 지키며 불려 나갈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 16p ‘이게 가능한 걸까 싶었던 것들’은 지나고 보니 ‘마음먹고 하면 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 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 40p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 45p 심호흡을 한번 크게하고 차분히 생각해보자. 언제까지 내가 직접 바꿀 수 없는 것들에 매달릴 것인가? 처자식을 둔 현실주의자로서, 나는 결국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에는 신경 끄고, 내 힘으로 바꿀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로 했다.
- 65p 피해야 할 것은, 노후 준비와 투자의 필요성을 알고 있으면서도 행동 대신 불평만 늘어놓는 태도다
- 84p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한다 꾸준한 투자를 위해 성과를 내고 싶다면 아무리 반복해도 부족할 정도로 중요한 이야기다.
- 154p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다. 간혹 이처럼 전세가가 맞춰진 물건에 투자할 때 투자금을 줄이는 데 집착하느라 오히려 가격이 더 비싼 물건을 매입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로서 바람직하지 않다. 자산 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것’이므로 나는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 163p 부동산 투자는 정직하다. 땀 흘린 만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니까. 화려한 기술과 어렵고 복잡한 분석 도구를 가지는 것보다 현장에서 흘리는 땀방울이 더 큰 가치로 실현되는 것이 부동산 투자다.
- 205p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 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건 투기다.
- 244p 처음부터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끌어와서 투자를 진행해서는 안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 손에 쥔 칼이 예리할수록 그것은 내게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한다.
- 248p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면 나와 내 가족이 기대고 있는 성마저 한순간에 무너져 내릴수있다.
- 262p 아무리 적은 투자금이 들어도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투자하지 않고, 저평가된 상태라도 투자금이 너무 많이 든다면 투자하지 않는다. 저평가된 상태에 투자금이 적게 든다고해도 예상되는 리스크가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면 과감히 투자를 포기한다. ~ 나는 언급한 투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투자하지 않는다. 반대로 투자 기준에 맞는 것이라면 특별한 촉이 오지 않아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투자를 진행한다. 이것이 절대로 돈을 잃지 않는 투자의 비결이다. 그러니, 당신도 기준을 가져라
- 306p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 “돈을 좆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따라온다.” ~ 세상에 쉬운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 328p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는 말이다. ~ 이러한 인식 전환이 투자의 기술이나 노하우를 아는 것보다 중요할 수 있다. 인식의 전환이 변화의 가장 강력한 동기가 되기때문이다.
- 332p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할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 투자자로서의 나의 지향점은 이것이다. 말했든 한 두번의 성공으로 내가 원하는 위치까지 가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남은 길은 하나다. 투자의 달인이 되는 것. 투자의 달인이 될때까지 해야한다.
- 346p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란 뜻이다. 좋은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 먼저 내어줄수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한 자세가 냉혹해 보이기만 하는 투자 세계에서 당신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 주리라 믿는다. 자연스럽게 당신 곁은 점점 더 당신과 비슷하게 좋은 사람들로 채워질 것이다. 그것이 부동산에 관한 한 일자무식이던 내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며, 이제 투자를 시작할 당신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인지도 모른다.
내가 먼저 좋은사람이 되어라 → 나의 웃음은 모두를 행복하게 한다 그러니 나와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웃음을 선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자
306p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 “돈을 좆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따라온다.” ~ 세상에 쉬운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