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12월 독서 후기 #5/10_원씽 [독서TF_지니플래닛]

25.12.0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 게리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5.12.6-9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3. 책에서 본 것 + 느낀 것

 

 

제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 당신이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일 중 다른 모든 일들을 제쳐 두고서라도 꼭 해야 할 단 ‘한 가지 일’(The ONE Thing)이 무엇입니까?” 
  • 시간이 곧 성취를 얻기 위한 화폐라면, 어떻게 누군가는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더 많은 화폐로 바꾸는 것인가? 그들은 어떤 일의 핵심에 모든 걸 집중했다. 즉, 그들은 중요한 일에만 파고들었던 것이다.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어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이기도 하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focus)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중요한 일에 파고드는 것!! 나긋나긋에서 너나위님이 현금흐름 파이프를 여러개 만든다는 이야기를 두고 어느 정도 기반을 만들 때까지는 하나에 몰입해야 성과가 나온다고 조언해주신 내용이 생각났다. 

    큰 틀에서 보면 부동산 투자공부에 몰입하는 것도 나의 노후와 자질구레한 걱정을 모두 해결해주는 ‘단 하나’ 라고 생각할 수 있는 듯!! 

    “정말 성공하는 사람들은 ‘한 우물’을 파”


제2장 도미노 효과

  •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도미노를 쓰러뜨리는 일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줄을 맞춰 세운 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실제 세상에서는 일이 조금 더 복잡하다. 인생이 우리를 위해 모든 일을 나란히 줄 세워 두고 “자, 여기에서부터 시작하면 돼.”라고 친절히 알려 주지 않기 때문이다.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 도미노를 올바른 방향을 세워놓을 수만 있다면, 그 후부터는 하나하나 도미노를 쓰러뜨리는데 집중하기만 하면 되는 것 같다. 그런데 하나에 너무 집중하다보면 욕심이나 아집, 두려움, 불안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다음 도미노의 방향이 살짝 바뀌기도 하는데 이걸 모르고 엉뚱한 방향으로 도미노를 쓰러뜨리면 안된다. 그래서 주위에 이걸 잡아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도미노가 쓰러지고 있는지, 다음 도미노를 제대로 잡아가고 있는지를 잡아주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멘토튜터님들, 동료들이 있는 월부 환경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 버핏의 성공이유 중 하나 ‘장수’ ㅎㅎㅎㅎ 오랜 시간 하나씩 성공을 쌓아가면 반드시 ‘달’까지 갈 수 있다. 그리고 나는 이걸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제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에게 최초로 영향을 끼치고, 자신을 훈련시키고 혹은 관리해 준, 가장 중요한 단 한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누구도 홀로 성공할 수 없다. 그 누구도.

     

  • 무언가를 향한 열정은 곧 어마어마한 양의 연습이나 노력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쓰인 시간은 기술로 축적되고, 기술이 나아지면 결과 역시 나아진다. 더 나은 결과는 보통 더 많은 즐거움을 불러오고, 그러면 다시 더 많은 열정과 시간이 투자된다. 탁월한 성과로 나아가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월부에서 이야기하는 재미, 의미, 성장의 선순환 고리와 같다. 의미있는 일을 열심히 하면 재미가 생기고 재미가 있으면 성장할 수 밖에 없다. 성장하면서 또 의미를 찾게 되고 재미가 더해지고 성장이 더해진다. 하다보면 사실 누가 먼저인지 다 섞인다. 성장하면서 재미가 생기고 의미가 커지면 또 성장하고…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서로가 서로를 키워주는 관계다. 여기서 중요한 건 ‘메타인지’  재밌는 척, 의미있는 척, 성장한 척 하고 있는 건 아닌지 극도의 솔직함을 유지하는 것이 선순환의 바퀴가 계속 굴러갈 수 있게 하는 엔진이라는 생각이 든다. 엔진이 튼튼해야 오래 간다. 오래 가야 성장이 쌓이고 성장이 쌓여야 성공한다. 달까지 가는 도미노를 쓰러뜨릴 수 있다.



제1부 : 거짓말_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우리는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목록 말이다.
    할 일 목록은 긴 경우가 많지만, 성공 목록은 짧다. 할 일 목록은 당신을 여기저기로 잡아끌지만, 성공 목록은 구체적인 한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 할 일 목록은 어지럽게 적힌 명단이지만, 성공 목록은 잘 정돈된 지시사항이다. 성공을 염두에 두고 목록을 만들지 않으면 그것이 당신을 성공으로 데려다 주지 못할 것이다. 당신의 할 일 목록에 별의별 것이 다 적혀 있다면 그건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곳만 빼고 다른 모든 곳으로 당신을 데려갈 것이다. 

 => 파레토의 법칙이 나오는 순간!!! 여기서 할일 목록이 얼마나 길 든 언제나 하나로 줄일 수 있다는 말이 나오는데 아직 하나로 줄이지 게 정말 어려운 일같다. 끝까지 남겨야 할 것! 크게 보는 건 쉬운데 하루하루는 어려운 듯. 그런데 하루에 하나만 하라는 것은 아닐 것이다. 우선순위를 만들어 가장 중요한 일을 어떻게든 잘해내는 것에 집중하라는 것이지!

할일목록 말고 성공목록! 계속 리마인드하면서 우선순위를 정하자. 

 

  •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제2부 : 진실_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 하나에 집중하는 사람은 자주 실패하지 않습니다. 바구니 하나를 잘 지켜보며 들고 다니는 것은 쉽습니다. 이 나라에서 달걀을 가장 많이 깨뜨리는 사람은 하나의 바구니를 들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너무 많은 바구니를 들고 있는 사람입니다. 자, 그렇다면 대체 어떤 바구니를 골라야 하는가? 여기서 바로 초점탐색 질문(focusing question)이 필요하다. 
  •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문제는 그 질문이 뚜렷하지 않을 때가 많다는 점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에는 대부분 로드맵 같은 것들이 없어서 올바른 질문을 만들기가 어려울 수 있다. 명확한 시각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여정을 직접 계획하고, 지도를 만들고, 우리만의 나침반을 만들어야 한다. 원하는 해답을 찾으려면 올바른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온전히 우리의 몫이고,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일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특별한 해답으로 인도해 줄 특별한 질문을 만들 수 있는가? 하나의 질문을 던지면 된다. 바로 초점탐색 질문이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초점탐색 질문이야말로 바로 그것을 위한 특별한 접근법이다. 누구 하나 내게 지시를 내려 주지 않는 세상에서, 이 질문은 남다른 성과로 이어질 특별한 해답을 찾는 간단한 공식이 될 것이다. 

     

  • 위대한 성과는 우연히 나타나지 않는다. 성과는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올 뿐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일, 즉 의사결정을 하게 만듦으로써 선택과 행동에서 모두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낸다. 일반적인 의사결정이 아닌 최고의 의사결정을 말이다. ‘실행 가능한 것’ 따위는 과감하게 무시하고 반드시 필요한 것,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게 해준다. 길게 늘어선 도미노 줄에서 반드시 넘어뜨려야 할 첫 번째 도미노로 당신을 이끄는 것이다. 최고의 날, 달, 해, 혹은 커리어로 가는 길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면 초점탐색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라. 그리고 그것을 묻고 또 물어라. 그러면 우선순위에 따라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할 수 있고 이후에 같은 질문을 할 때마다 다음의 우선순위를 보게 된다. 

    => 위에서 언급한 ‘엉뚱한 방향의 도미노’ 를 방지하고 올바른 도미노를 찾아가는 방법으로 환경을 생각했는데 원씽에서는 스스로 이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초점질문’을 제시한 것이다. 읽을 때마다 이해가 깊어지는 느낌 >< ㅋㅋㅋ 도대체 이 전에는 무슨 생각으로 읽은건가. 싶다가도 매번 새로운 생각을 연결하고 확장할 수 있음에 감사하기도 하다.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자, 그렇다면 이 ‘단 하나’의 개념을 일상생활의 일부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일터나 삶의 다른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단 하나의 개념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의 경험 그리고 다른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알게 된 몇 가지 지혜를 여기에 정리한다.
     1. 이해하고 믿어라. 첫 번째 단계는 ‘단 하나’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그것이 우리 삶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해하고 믿지 못하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없다.
     

     2. 개념을 이용하라. “오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불필요하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그렇게 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이 명확해진다.
     

    3. 습관으로 만들어라. 초점탐색 질문을 습관처럼 던지면 자신이 원하는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질문의 힘을 온전히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차이를 만들어 낸다.
     

    4. 잊지 않게 메모하라. 초점탐색 질문을 잊지 않도록 스스로에게 상기시켜라.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단 하나가 끝나기 전까지 다른 모든 일들은 다 필요 없다.”라고 책상 앞에 붙여 두는 것이다. 그것이 성공 습관과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어 주는 다리가 되도록 하라.
     

    5. 도움을 받아라. 연구에 따르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동료 몇 명과 함께 성공 그룹을 만드는 것도 매일 습관을 연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가족들에게도 도움을 받아라. 자신의 ‘단 하나’가 무엇인지 공유하고 함께하라.

    => 이번 원씽 독서에서는 초점질문의 습관화를 목표로 하려고 한다. 매번 읽을 때는 해야지.. 하면서도 잘 안되고 있는 것 중 하나라는 생각. 이번 달 내가 꼭 이루어야 할 목표을 명확히 하고 이 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불필요하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내가 꼭 이루어야 할 목표는 지주택 명의변경 대상자를 찾는 것이다. 이 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불필요하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STEP4. 적용할 점

  • 매일 원씽 목록을 할일 목록으로 만들지 않기 :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를 위한 행동을 우선순위에 놓고 반드시 행동하기

     

     

  •  

 


댓글


지니플래닛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