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작심 31이라도 포기는 없죠 - 풍족한도도네 ] 월부은 독서후기

25.12.10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12/9 완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꾸준함 #실행 #함께

부동산 투자라는건 결국 관계에서 오는게 아닌가 싶다. 나와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나는 내가 할 수 있는일에 집중하며, 포기하지않고 꾸준히 실행한다. 그리고 결국,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해야 한다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좋은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 

돈 그릇을 키우려면 나와의 관계에서도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진심을 다해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매임을 할 때에 항상 부사님의 기에 휘둘리게 된다. 하지만 나위님은 협상과정에서 부사님이 뭐라고 하시든, 집요하게 바라는 바를 요구하셨다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부사님께 기죽지말고, 할일은 하자! 라는 생각이 들었다.

 

2. 경제와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면서 내가 가장 괴로웠던건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정책에 관한 내용들이었다. 경제에 관심이 없을 때는 정치는 딴 세상 이야기였는데, 경제와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서부터는 매일 뉴스를 접하게되고, 뉴스를 보게되면 자연스럽게 정치와 정책이야기도 접하게되었다. 온통 화나는 이야기들 뿐이었다. 그래서 초기에는 너무 큰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밀려들어와서 고통스러웠는데, 요즘은 조금 완화된 상태다. 책에서도 나위님이 말씀하시길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고. 지금도 종종 분노와 스트레스에 휩싸이지만 ㅠㅠ.. 차분하게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3. 내가 먼저 좋은사람이 되어야 좋은 사람들이 온다는 것. 나는 인생을 살면서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본 적이 있었나? 간혹가다 먼저 좋은모습으로 다가오는 사람들에게만 똑같이 대했던 것 같다. 그러면서 인맥이 좁다고 불평했었던 것 같다. 앞으론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봐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고 난 뒤, 난 또 내 자신을 너무 푸쉬하고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부동산 투자를 접한지 이제 3개월정도 되었는데 남들과 비교하면서 ‘왜 난 저렇게 못하지?’ ‘난 왜 이렇게 게으를까?’ 끝도없는 자책과 자괴감의 무한굴레에 빠졌다. 상승초입이라 마음이 급해서 계속 내 자신을 쪼아대는데, 행동은 마음을 못 쫓아갔다. 나위님의 말씀처럼 처음 접한 영역, 익숙하지 않은 길이라면 빨리 가려고 해도 그럴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천천히 두드리며 찾아가야겠다. 그런 의미로 매일 적는 투두리스트 노트에 꼭 나에대한 칭찬과 감사함을 기록으로 남겨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136p)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189p) 돈을 이용해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성공 원리임을 깨닫게 되었다

 

248p)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면 나와 내 가족이 기대고 있는 성마저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313p) 투자 실패의 주된 원인이 되는 조급함을 통제할 방법이 없을까? 내 경험상 가장 좋은 방법은 ‘거기 아니면, 여기에 하지 뭐’란 마음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 두는 것이었다. 이는 곧 2개 이상의 투자처를 확보해 둔다는 의미다.

 

328p)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있는 것을 해야 한다.

 

p330) 상황은 그저 팩트다. 사실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도, 가치판단도 하지않길 바란다. 무슨 요인들이 어떻게 서로 작용하여 현재의 상황을 만들었는지 객관적으로 보고, 과거의 역사를 있는 그대로 보라. 설령 그것이 생각하는 옳은 방향과 정반대일지라도 말이다. 그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선택이다.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것인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찾을 것인가. 

 

p332)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흙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p334) 투자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p344) 처음 접한 영역, 익숙하지 않은 길이라면 빨리 가려고 해도 그럴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천천히 두드리며 찾아가길 바란다. 

투자자로서의 성공이란 곧 살아남는 것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오래가야 한다. 그리고 오래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p346) 내가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여기서 말하는 좋은 사람이란,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란 뜻이다.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355p) 10년 이상 직장생활을 하면서 느낀 것 중 하나는, ‘감정’적인 소통에 문제가 생길 때 비로소 ‘이성과 논리’가 개입한다는 것이었다. 무슨말인가? 동료들과 좋은 감정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그들이 당신을 이성과 논리로만 평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뜻이다. 

어떻게 하면 직장에서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 나의 전략은 가장 불편하고 비호감인 사람에게 오히려 잘하는 것이었다. 회의 중에 내가 싫어하는 상사가 다른 부서와 맞서는 상황에서도 그의 의견에 동조해 주고, 불편한 일을 맡겨도 웬만해서는 흔쾌하고 밝은 표정으로 하려고 노력핬다. ‘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닌 상대에게 있다’라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것이다. 단언컨대, 이런 식의 사고와 태도를 가진다면 당신이 사장인 사업, 즉 투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46) 내가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여기서 말하는 좋은 사람이란,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란 뜻이다.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 지금까지 만났던 사람 중 ‘좋은사람’이라고 부를만한 사람이 있었나요? 있었다면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느끼셨는지 궁금합니다. 또, 각자가 생각하는 좋은 사람의 기준은?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풍족한도도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