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최고의 휴식" 독서 후기
"중요한 것은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소비하는 에너지 양이 뇌 전체가 소비하는 에너지의 60~80퍼센트를 차지한다는 점이다. 뇌의 공회전 중에 떠오르는 과도한 잡념이야말로 뇌 피로의 최대 요인 중 하나이고, 그 잡념을 컨트롤하는 것으로 뇌를 쉬게 하는 것이 마인드풀니스의 기본 원리라는 설명이다."
"명상, 마인드풀니스, 마음챙김은 말하자면 마음의 스트레칭이다. 평소와는 다른 방향으로 몸을 움직여서 쉽게 지치지 않고 다치지 않는 몸을 만드는 것이 스트레칭이듯, 인간의 뇌도 내버려두면 현재 이외의 것으로 생각이 향하게 된다. 그래서 현재, 바로 지금 여기에 집중하는 것으로 의식을 스트레칭하는 것이다."
"걷기 명상은 동작 명상의 일종이다. 자동조종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걸을 때 팔과 다리의 움직임, 발바닥이 땅에 닿는 감각을 의식하는 것이다. 걷기가 아니더라도 동작명상은 일상에서의 모든 동작에 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치질하기, 옷을 입을 때, 운전을 할 때 모두 그 행위에 주의를 집중함으로서 자동 조정 상태에서 벗어나 지금 이 순간에 의식을 집중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잡념에 대해 방관자로 있는 것이다. 인간은 잡념이 자기 자신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나는 잡념을 담는 그릇에 불과하다. 역과 열차를 동일시하는 것이 터무니없듯이 자신과 잡념을 동일시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마음을 열차들이 오가는 플랫폼, 아무리 잡다한 종류의 열차가 들어와도 플랫폼은 바뀌지 않는다. 그런 플랫폼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으로도 충분히 마음을 정돈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반복해서 나타나는 생각의 원인이 되는 건 보통 내 안에 충족되지 않는 욕구다."
"마인드풀니스는 후방대상피질의 활동을 저하시키고, 이는 곧 에고이즘도 얼굴을 드러내기 어려워지게 된다. 자기의식과 몰입(flow)는 서로 반대편에 있는 관계로, 마인드풀니스를 통해 뇌의 후방대상피질의 활동이 저하되면 자기의식이 줄어들면서 몰입 상태로 들어서기가 더욱 용이해진다. 동시에 자기의식이 줄어들며 에고이즘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가혹한 경기를 도전하는 선수들의 심리는 회복탄력성의 본질과 통하는 부분이 있다. 지속성, 호기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 대담함, 고통을 견디는 힘 등 다양한 특성이 있는데, 한 가지 공통적인 것은 '눈 앞의 한 걸음 한 걸음에 초점을 맞추는 힘'이 있다는 것이다. 고통스러운 경기에 지쳐 쓰러지지 않고 마지막까지 완주하기 위해서는 일부러 먼곳을 보지 않고, 지금 여기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중요하다. 마인드풀니스는 그렇게 달리면서 쉬기 위한 방법이다.
"몸의 피로감이 밀려들 때는 그 부위에 주의를 기울여라. 몸 전체를 살피면서 어떤 식으로 감각이 바뀌는지, 그 변화를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피로감이 완화될 수 있다."
1. (아는거 정리) 오랜만에 읽는 뇌과학 책. 그 중에서도 마인드풀니스에 집중한 책이다. 마인드풀니스, 즉 한국어로 마음챙김이라고 번역되는 이 친구들은 뭐랄까.. 용어가 뭔가 비과학적이고 본질을 설명하기가 좀 어렵긴 한데, 생각보다 굉장히 과학적이다. 심리학과 뇌과학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분야가 마인드풀니스인데, 실제로 이런 저런 방법을 시도해보며 효과를 봤었어서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아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마인드풀니스의 핵심은 결국에는 "바로 지금 여기"에 온전히 살아가는 것이다. 쉽게 말해 그냥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 의식을 다른 곳으로 분산시키지 않도록 의도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행위이다. 이 마인드풀니스라는 행동에 예시로 대표적인 것이 명상이다. 다만 이 외에도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행동들은 모두 마인드풀니스이기도 한데, 그게 걷기, 달리기, 반신욕 등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하다. 달리기를 하거나 반신욕을 하면 잡념이 싹 사라지면서 스트레스가 풀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 그게 자연스럽게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게 되면서 마인드풀니스가 되는 이치이다.
아무튼, 일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은 명상이고, 나는 그 명상법으로 바디스캔을 많이 활용한다. 몸의 곳곳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촉각, 후각, 미각, 청각 각 감각을 둘러보면서 지금 이 순간의 나와 주변에 온전히 집중을 기울이는 방법이다. 실제로 이걸 1분만 해도 머리가 환기되는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고는 한다.
요즘은 거의 못할 때가 많아서, 오랜만에 관련 책 읽으며 다시 시도해보니 확실히 좋구나. 계속 루틴으로 가져가보자.
1. 식사, 운전, 양치질 시간에 동작 명상 활용하기
독서 후기 리스트(2025)
1. 오은영의 화해
(BM : 내 마음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삶의 모순이 사라진다)
2.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BM : 지금 있는 곳과 도달할 곳 사이에 긴장과 간격을 유지하라)
3. 원칙 2부
(BM : 내가 진짜 무엇을 원하는 지 이해하고 본능과 편향을 나의 아군으로 만들어라)
4. 실리콘밸리의 팀장들
(BM : 조언을 하지 않는 것은 팀을 위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이라는 의식을 가지기)
5. 투자에 대한 생각
(BM : 투자에 100%는 없다. 51대 49를 오랜 기간 지속하는 것이다)
6. 부자의 그릇
(BM : 돈은 그릇에 담긴다. 그릇은 지난 삶의 이력으로 만들어진다)
7. 원씽
(BM : 매일 확언을 하며,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가고 싶은지, 오늘 하루가 이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명확하게 인지하기)
8. 부동산 트렌드 2025
(BM : 언제나 그때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을 하기, 이번 시장은 지난 시장과 다를 수 있다)
9. 네이비씰 승리의 기술
(BM : "이거 안하면 당연히 안되지"의 수준을 더 끌어올리기)
10. 기브앤테이크
(BM : 도울 거라면 제대로 돕기, 그게 모두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된다!)
11. 리더십 불변의 법칙
(BM : 사소하더라도 거짓말을 삼가하기. 그게 신뢰가 되고 더 나은 사람이 되어가는 방법임을 받아들이기)
12. 무엇이 나를 살아있게 만드는가
(BM : 뭘 도와줄 지 물어볼 시간에 그냥 할 수 있는 걸 하는게 훨씬 낫다)
13. 김미경의 딥마인드
14. 일의 80%를 줄이는 방법
(BM : 일의 1차 목표는 완성도의 70%, 내가 아니라 상대방이 요구하는 정도를 고려해서 한다)
15.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16. 행복의 기원
(BM : 사회적 활동이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17. 나에게 신경쓰기
(BM : 나는 컨디션이 안좋을 때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과식을 한다)
18. 돈의 얼굴
(BM : 잃지 않는 투자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수익은 시간이 자연스럽게 해결해줄테니)
19.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BM : 성실함과 겸손함, 투자를 정말 잘 하고 싶다는 열망으로 행하기)
20. 삶이 던지는 질문은 언제나 같다
21. 스타트 위드 와이
(BM : 팀원들의 WHY의 명확한 이해가 지속-반복적으로 이루어질때 비로서 팀의 높은 성과로 이어진다)
22. 최고의 휴식
(BM : 식사, 운전, 양치질 시간에 동작 명상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