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목표가 더 뚜렷해집니다. 열반스쿨기초반 2주차 강의후기 [하루쌓기]

25.12.11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나와 타인을 모두 위하는 삶을 살아갈 하루쌓기입니다.

 

어느때 보다 좋았던 너바나님과의 2주차 강의를 다음과 같이 돌아보려고 합니다.

 

목표가 행동을 만든다.

 

너바나님께서는 강의 초반 목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해 주십시다.

 

저는 이번 강의를 통해서 목표는 반드시 숫자로 표시하고 그 목표의 달성 여부를 실제로 수치화 하여 체크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이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판단하는데, 그리고 목표로 가는 과정에 있어서 내가 어디쯤 위치해 있는지 가장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지표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가졌던 추상적인 생각인 남을 돕는 삶을 살고 싶다, 계속 성장하는 삶을 살고 싶다 라는 목표에서 막연함을 느꼈던 이유는 목표 자체가 막연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러한 목표는 실제로 숫자를 달성해 가며 내가 늘린 그릇만큼 행사하고 또 그만큼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이번에 비전보드를 다시 점검하며 은퇴 후 꿈꾸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약 70억원의 현금, 월 현금흐름으로 대략 1500만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100억 자산가 그리고 전세보증금으로 72억원을 만드는 목표로 잡고 그에 맞는 계획과 행동을 해 나가는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그동안 너나바님 너나위님 그리고 멘토님들께서 걸어갔던 길을 따라가며 매일 해야 할 일들을 조금씩 그리고 될때까지 해 나가려고 합니다. 

 

솔직히 두렵기도 합니다. 너바나님께서 신발장에 놓여있는 신발을 볼 때 그리고 아이들의 자고 있는 발을 볼 때 행복감을 느낀다는 말을 최근 월부콘을 다녀올 때만해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들을 얼굴을 보면 더 행복한데 왜 신발을 보면 행복할까? 

 

그런데 이제 그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게 됐습니다. 아이들이 깨어 있는 시간 동안 아이들의 얼굴을 볼 수 없었기 때문에 그 시간이나마 아이들 그리고 가족들이 편안하게 자고 있는 모습을 보며 너바나님이 느끼셨을 행복감이 어떤 것이었을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나위님께서도 투자공부를 갓 시작했을 때 아이를 갖게 됐고 그 이후로 아이와 촬영한 사진이 거의 없다고 얘기하셨던 말씀, 그리고 부를 어느 정도 일군 사람들은 다 비슷한 길을 갔다는 이야기들도 그와 맥락을 같이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잊혀질까봐 두렵습니다. 그리고 돈을 얻고 소중한 관계를 잃을까 두렵습니다. 하지만 한달에 한 번을 보더라도 아빠에게 살갑게 다가와주는 아이들의 모습이 현실이라는 것을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는 것, 너바나님께서 예전에 말씀해 주신 것처럼 서민갑부의 아이들이 부모님을 더 존경한다는 것, 실상 집에 있어도 아이들과 노는 것 보단 책을 읽는 것을 더 좋아했던 나의 이중적인 모습을 기억하고, 항상 남편을 지지해주는 아내의 존재를 믿으며, 두려움 보다는 두려움을 이기는 용기를 갖고 목표에 닿을 때까지 목표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될 때까지 나아가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겪게 될 현실

 

저는 팩트를 좋아하고 사실에 기반하여 판단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번 강의에서 가장좋았던 것은 그동안 화폐량이 늘어난 것과 비교하여 전세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사실 그대로 확인한 점, 그리고 최근에 우리가 기록한 경상수지의 기록이 어떠했으며 그것을 기인한 요인에는 무엇이 있었는지 너바나님이 인사이트를 그대로 들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또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일원동에 거주하시는 한 여성분이 주거의 안정성을 느끼지 못하고 눈물을 보이시는 영상을 보며 가슴이 아프기도 했습니다. 그 마음이 어떠한지 누구보다 잘 알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화폐량은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앞으로 더 성장하고 잘해 나가갈 것이라는 것을 믿습니다. 세상은 그렇게 믿는 리더들이 변화시켜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살기 좋은 우리나라라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그동안 전세가가 연 6%이상 상승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앞으로 10년동안 상승할 전세가를 가늠하며 그에 따른 매매가를 보고 (전세가율) 더불어 내가 알고 있는 지역들의 단지들과 비교평가하여 아직 사람들이 찾지 않은 가치있는 단지들을 하나씩 모아 가겠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아주 객관적으로 분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이 더욱 뚜렷해짐을 느낍니다.

 

메타인지

 

워렌버핏은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 역시 투자대상물건의 리스크를 알고 기대수익을 알며 현재의 가격수준과 시장분위기 그리고 정책상황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나만의 스트라이크존에서 가장 유리한 선택을 해 나가는 투자자로 성장하려고 합니다. 

 

그것을 위해 현재 채워야 할 것들을 점검하고 오늘도 한 걸음 나아가 보려고 합니다.

 

마치며

 

과거를 돌이켜 보면 어떤 행동을 하기 전 이게 맞을까 저게 맞을까 고민만 하다가 보낸 시간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그 동안의 경험이 쌓인 덕분인지, 마음공부를 통해 마인드가 보다 잡힌 덕분인지, 강의 등을 통해 목표가 뚜렷해 진 덕분인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 자신이 과거 보다 뾰족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조금씩 받고 있습니다. 

 

목표하는 자산을 향해 끝까지 달려가 보겠습니다. 그리고 존경하는 선생님들께 당당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덕분에 여기까지 오게 됐다구요. 정말 감사드린다구요. 그리고 앞으로 같이 세상을 위해 일하고 싶다구요.

 

오랜 시간 동안 소중한 가르침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좋은 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애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잘 챙기시구요. 또 인사드리겠습니다. 


댓글


나꿈나🦋
25.12.11 10:45

우와~ 쌓기 조장님~ 매일 조장으로써 먼저 솔선수범 해주시는 모습을 보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매번 감사합니다~ 아이들을 생각하시는 마음이 너무 따뜻합니다. 저도 엄마의 부재로 아이들이 걱정이 되지만 강의를 통해 한번 더 마음을 다잡는 것 같습니다! 쌓기 조장님 목표를 이뤄서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 보내자구요! 화이팅 입니다^ㅡ^

돈뿌라이언
25.12.11 15:03

하루쌓기님, 후기 잘 보았습니다. 50대 직장인 수강생 돈뿌라이언입니다. 너바나님이 비전보드를 강조한 것이 분명한데, 하루쌓기님께서 글로 ‘목표가 현실을 만든다’는 후기를 써놓으니 제게 참 임팩트 있네요. 팩트를 좋아하신다고 써놓으셨지만 너바나님의 아이들의 신발을 보면서 느끼셨던 행복감에 공감하시고 좋은 월부 환경을 마련해주신 너바나님을 비롯한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는 글에 가슴이 뭉클합니다. 저도 이 환경에 있다는 것에 안도하고 감사합니다~ 저보다 투자 선배님이신데 부의 추월차선에 올르는 월부 환경안에서 자주 뵙고 교제할 수 있길 바랍니다~

민지로
25.12.11 22:36

조장님 매일 으싸으쌰 해주시면서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표 이루실때까지 응원하겠습니당!!👍🤍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