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선택과 집중 사이에서 ‘포기해야 할 것’ 이 분명 있다.
모든 것을 다 잘하려고 하는 순간 지옥에 빠진다.
내 목표가 뾰족할수록 그것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내가 어떤 것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큰 목표와 그것을 위해 필수적인 ‘단 하나(One thing)'를 잘하기로 마음먹자.
모든 것을 다 잘하겠다는 고질병을 고치자.
내가 지금 해야 할 단 하나는,, 부자의 삶을 위해 ‘부동산 투자’라는 씨앗을 심기, 그것을 위해 수많은 점 찍기
오늘 하루 '투자'와 관련된 행동 단 하나라도 하기
매일 눈 앞에 닥친 일 몇 가지만 해내도,
to do list는 40개지만, 당장 3개만 매일 실천해도
매일매일 성장하게 된다 !
부자가 되려면 부가가치가 있는 분야에서 ‘전문가’ 가 되어야 한다.
전문가가 되는 시간 = 1만 시간
1년에 1000시간 → 주 20시간 → 주말 10시간 + 주중 매일 1~2시간
→ 내가 지향하는 바를 이루신 너바나님에게 가장 소중한 루틴은 ‘목실감 적기’ 라고 하셨다.
not A but B 의 관점에서
B = 너바나님이 하는 행동 = 목실감 적기
를 그대로 따라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고 싶다면
투자의 전문가가 되자. 주 20시간, 1년에 1000시간을 투자에만 활용하는 사람이 되자.
주중 매일 3시간 + 토요일 6시간 + 일요일 휴식(or 보충) 꼭 지키기 !!
사람들은 comfort zone, 즉 익숙해서 편안한 그곳에 머무르려고 하는 성질이 강하다.
그것을 벗어나면 fear zone 에 도달하는데, 성공경험이 없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두려움에 빠진다.
하지만 ‘문제’ 에만 집중하면 안된다. 안되는 이유를 찾기보다 , 그 문제를 떠안고 도전하는 것이다.
계속 도전하며 fear zone 을 넘어가야 한다. 계속 자신의 바운더리를 넓혀가야 한다.
계속 도전하다보면 어느 새 comfort zone이 넓어져 있을 것이다. 꾸준히 comfort zone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자.
투자를 하다 보면 언젠가 ‘벽’을 만나게 된다.
이 벽 앞에서 주저 앉아 버리면 그건 나에게 그냥 넘을 수 없는 ‘벽’ 이 되어버리는 것이고
그 벽을 뛰어 넘는다면 그 벽을 나의 ‘계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마주한 벽도 누군가는 해결한 문제일 것이다. 그 해답을 찾고 문제를 풀자. 그리고 넘어가면 된다.
벽을 계단으로 만들자 ! 🧱→🪜
→ ‘규제’ 때문에 안돼, ‘시간'이 없어서 안돼, ‘체력'이 약해서 안돼, ‘돈’이 없어서 안돼 …
안되는 이유는 찾으면 끝도 없이 많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언제나 나에게 존재하는, 또는 생길 수 있는 문제이다.
문제 그 자체에 집중하지 말고 그 문제(약점)가 있어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현재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 투자를 잘하는 사람은 ‘메타인지’를 잘 함.
: 내가 잘 하는 것과, 잘 하지 못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선구안)
🎈 투자에서 쳐야할 공은, ‘가치가 있는 것’ 이다.
: 수요가 있고 공급이 적은 것 or 저평가 된 것
- 저/환/수/원/리 에 맞는 투자하기
🎈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히팅 능력’ 이다.
: 지역분석 - 임장 - 매물 - 가치평가 - 비교평가 를 통해 능력을 쌓아야 한다.
🎈 투자는 사는 것 만큼이나 존버하는게 중요하다 !! (시장의 전망을 무시)
긴 일생 동안 좋은 파도와 나쁜 파도 둘 다 수차례 밀려올 것을 대비해 수영을 능숙하게 하는 방식을 택하자
어떤 파도가 올지는 알 수 없지만, 어떤 파도에서든 헤엄치는 능력을 갖는 것은 우리가 할 수 있다 !
→ 앞으로 투자 후보 물건을 골라 저/환/수/원/리 에 맞는지 꼭 평가하고 임보 결론 파트에 넣자.
내가 잘하는 것과 잘 하지 못하는 것을 항상 점검해야겠다.
가치가 있다면 버텨야 한다 !! 무조건 수익이 나면 판다. 또는 더 좋은 물건이 나타나면 판다.
서울은 10년 보유한다고 생각하자. 200%의 수익이 나면 매도를 고려해보자.
지방은 안오르더라도 꾹 참고 5년 보유하자. 5년 안에 1~200%의 수익이 나면 매도를 고민해보자.
목표 수익률/매도가를 위 원칙에 맞게 항상 잡아보자 !
투자 원칙을 어떤 경우에라도 무조건 지키자. 전세 보증금은 5%만 올리고, 5~10% 정도의 현금여력을 가지고 있자.
누군가는 주저할 때 누군가는 도전한다. Not 완벽주의 But 완료주의
댓글
강의를 다시 한 번 복습한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내용이 정말 알찼습니다. 덕분에 핵심을 한 번 더 정리하고 갑니다. 투자를 대하는 마음가짐과 마인드가 인상 깊었고, 배울 점이 많은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