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_용용이ㅋㅋ]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25.12.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5. 12월 첫째~둘째주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5. 부동산 투자의 모든것이 압축되어 있으며 인생에 대한 태도까지 배울 수 있었다

 

STEP2. 책에서 본 것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한다.

생계유지에 필요한 소비 자산을 사는 동시에, 생산 자산을 마련하는 데도 돈을 쓴다. 이러한 자산은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 대신 무언가를 생산해 낸다.  차근차근 쌓아올린 생산자산들이 훗날 당신이 일하기 어려운 시기가 되었을 때 시간을 직접 투입해 일하지 않아도 될 만큼의 돈을 벌어다 줄 것이다. 막상 투자를 시작하고 나니,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3장]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부동산의 가치는 입지로 결정된다. 입지 요소들을 따져본 후 다른것과 비교해 보는 과정을 거쳐야만, 해당 물건이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비교평가’다. 이것이야 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두 발로 직접 현장에 나가서 해당 물건 주변의 작장은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지, 교통은 어떤지, 어떤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서 살며, 자녀들을 어떤 학교와 학원에 보내는지 알아봐야 한다.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라는 의미다. 아는 지역이 많아야 내가 시장을 들여다보는 지금 시점에 어느 지역의 어떤 물건이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지, 같은 투자금으로 접근 가능한 물건 중 어느 것이 제일 좋은지를 더 정교하게 판단할 수 있다. 

 

[4장]

소액으루 투자 가능한 물건마저 사라지는 시장이 되더라도 조금만 눈을 돌리면 같은 방식으로 투자할 곳은 전국 도처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당신이 이제 막 투자 시장에 입문하는 초보자라 해도, 2년가량 열심히 노력한다면 투자처가 없어 투자를 못 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금이 떨어져 투자를 못 한다는 선배 투자자들의 말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한다. 투자를 고려중인 물건이 본연의 가치에 비해 싸다는 확신이 들 때 투자해야, 잃지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당장 현금 흐름에 문제가 없는 직장인이라면, 흐지부지 써버리고 말 용돈벌이 투자를 할 것이 아니라, 긴 호흡으로 자산을 쌓아 올려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하길 바란다.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동시에 10년뒤를 바라보는,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 물가가 오르듯 부동산의 가격도 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도 결국 내가 그 자산의 소유권을 방어할 수 있을 때나 의미가 있다. 손에 쥔 칼이 예리할수록 그것은 내게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6장]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것인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찾을 것인가. 자본주의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열정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인생은 길고 나는 충분히 젊다는 생각을 가지자.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근로소득으로 번 돈으로 생산자산을 조금씩 사모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순간부터 소비절제는 열심히 했지만 생산자산을 사는 것이 아닌 그저 예,적금만 열심히 한게 거의 5년 이상… 이제는 그저 돈을 쌓아두는 것이 아닌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생산자산을 사서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겠다.
  2. 자산이 녹는다는 생각에 뭐라도 사야한다는 마음에 솔직히 많이 조급했던 것 같다. 10년이상 장기보유 할 수 있는 자산을 가져야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투자다. 조급해하지 말고 실력을 키우자. 인생은 길고 긴 호흡으로 실력을 쌓아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하자.
  3. 내 상황에서 할 수 없는 것에 괜히 힘을 빼고 힘들어 할 필요가 없다. 규제지역에서 투자가 불가능하다면 실거주를 하자. 가족과의 의견일치가 되지 않는다면 합의점을 구해 가능한 선에서 자산을 쌓아가자. 불평불만만 해서는 전혀 상황이 바뀌지 않는다. 나는 아직 젊다. 절대 포기하지 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실력쌓기

    : 매달 강의를 듣거나 앞마당 늘려가며 저평가 된 자산을 찾을 수 있는 실력을 쌓기

      책을 꾸준히 읽으며 멘탈 다스리기

  2. 오랜시간 투자자로 살아남기

    : 투자공부에서 재미를 찾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적절한 보상 필요함, 가족과 원만한 관계 유지 필요, 회사 일 열심히 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68p)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매진해 보라고 말이다. 그것이 꼭 부동산 투자가 아니어도 된다. 사업이어도 좋고, 주식 투자여도 괜찮다. 

 

 

 


댓글


용용이ㅋㅋ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