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후기 짱2] 인간관계론

21시간 전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1. 느낀점 : 

    127p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해 마음속에 확실히 심어 두어라.    그리고 나서 옆길로 새지 말고 목표를 향해       곧장 전진하라. 당신이 하고 싶은 위대하고 찬란한 일에 대해 생각하라. 그러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당신도 모르는     사이 원하는 것을 이루는 데에 필요한 기회를 잡고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재독인데 언제 읽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때에도 인간관계에 대한 나의 태도를 많이 배웠고, 유의사항(?)을 지켜왔다.  예를 들면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을 대하는 것, 칭찬을 하는 것.  그 이후 훨씬 더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아졌음을 느꼈다.

이번 재독으로 아직 내가 부족한 점을 체크하고 다음 이 책을 읽을 때까지 노력해 봐야겠다.

논쟁을 피하라,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 그러 상황을 피하는 방법.

 

 

2. 내용 및 줄거리 : 

 

21p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은 바로 행동의 책이다.

 

  •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라

    73p   다른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원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어떻게 하면 얻을 수 있는지 보여 주는 것이다. 이것을 잊고서는 사람을 움직일 수 없다.

    리더가 되려는 사람에게 해줄 수 있는 최선의 충고는, 첫째 다른 사람의 마음에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라는 것이다. 그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전 세계를 얻을 수 있고, 그렇게 할 수 없는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걷는다.

    사람을 움직이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원하고 있는 것이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79p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당신의 입장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로볼 줄 아는 능력이다.  -헨리 포드-

 

  •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는 방법

    102p   2년 동안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내게 관심을 갖게 하는 것보다내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면 두 달 안에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109p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다른 사람에게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가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을 수가 없었습니다. 

    115p   관심을 가진 사람에게뿐만 아니라 관심을 끄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어야 한다 양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

 

  • 첫 인상을 좋게 하는 간단한 방법

     119p 말보다는 행동이 더 설득력을 갖는다. 미소는 “나는 당신을 좋아해요. 당신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하고 말하는 것과 같다.

     124p   우선 억지로라도 미소를 지어 보아라. 혼자 있을 때 강제로라도 휘파람이나 콧노래를 부르도록 노력하라.        당신이 이미 행복한 것처럼 행동하면 정말 행복해질 것이다.

     유쾌한 상태가 아니더라도 기분을 유쾌하게 만드는 최상의 방법은 유쾌한 마음을 갖고 이미 유쾌해진 것처럼 행동

     하고 말하는 것이다. 

     127p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해 마음속에 확실히 심어 두어라. 그리고 나서 옆길로 새지 말고 목표를 향해

     곧장 전진하라. 당신이 하고 싶은 위대하고 찬란한 일에 대해 생각하라. 그러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당신도 모르는      사이 원하는 것을 이루는 데에 필요한 기회를 잡고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올바른 정신 자세를 갖도록 하라. 용기, 정직 그리고 명랑한 정신 자세를 가져라. 올바르게 생각하는 것은 창조하

     는 것이다. 모든 것은 욕망으로부터 얻어지며, 모든 진지한 기도는 응답한다. 우리는 우리가 마음먹은 그대로 된다.     턱을 안으로 잡아당기고 고개를 꼿꼿이 세워라. 우리 인간은 미완성의 신들이다.

 

  • 사람들이 나를 즉시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166p   “항상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인간 본성의 가장 끈질긴 욕망은 인정받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면 남을 대접하라”

    사람들의 인생은 누군가가 그를 중요한 존재라고 느끼게만 해준다면 달라질 수도 있다.

    거의 모든 사람은 누구나 자기 자신이 타인보다 어떤 점에서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상대방의 마음을 확실하게 사로잡는 방법은 그들이 그들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은연중에 그들에게 알려주고 성실하게 그들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 논쟁을 피하라.

    189p   만일 당신이 사람들에게 따지고 상처를 주고 반박을 한다면 때때로 승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공허한 승리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당신은 결코 상대방으로부터 좋은 호의를 얻어내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죽을 때까지 옳을 수 있고, 말다툼을 하는 동안에는 백번 옳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일에서는 마치 당신이 틀린 것처럼 아무 소용이 없다.

    193p   의견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기꺼이 환영하라. 감정을 조절하라. 무엇이 어떤 사람을 화나게 하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먼저 귀를 기울여라. 상대방이 말할 기회를 주어라. 상대방이 그 말을 끝낼 수 있도록 하라.  오해라는 더 높은 장벽을 만들지 말라. 의견의 일치를 이루는 부분을 찾아라. 상대방의 말을 다 들어 본 다음 그 사람에게 동의할 수 있는 부분들을 생각하라.

 

  •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 그러 상황을 피하는 방법.

     197p   사람을 가르칠 때는 가르치지 않는 것처럼 하면서 가르치고, 새로운 사실을 제안할 때는 마치 그 사람이 잊

     어버렸던 것을 우연히 다시 생각하게 된 것처럼 제안하라.

    199p   제가 틀렸을 지도 모릅니다. 종종 그러니까요. 이 문제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라는 말 속에는 

    마력이 있다.    

    203p   우리가 부드럽고 재치 있는 태도를 취한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잘못을 인정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솔직하       고 너그러운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도 있다. 그러나 누군가 우리에게 불쾌한 사실을 드러내고 공격하려 한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다. 

    비웃음과 비난은 절대 아무도 설득할 수 없다. 

    ~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여기집니다. 혹은 ~인 것 같습니다. 아니면 ‘현재로서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같은 말을       하기로 했습니다. 나는 누군가 잘못된 주장을 하더라도 퉁명스럽게 그의 잘못을 지적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의     제안이 엉터리라는 것을 그 자리에서 당장 밝히는 일도 삼갔습니다. 생각이 어떤 경우에는 옳을지도 모르지만 현재     내 생각과는 조금 다르다고 대답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이 같은 태도의 변화가 많은 이익을 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11p   나는 사람들을 판단할 때 내 기준이 아닌 그들의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사람을 설득하려면 외교적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고객이나 배우자, 또는 적들과 논쟁을 하지 말라. 그들의 생각이      틀렸다는 말도 하지 말고 그들을 화나게도 하지 말라.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라.

 

  • 소크라테스의 비결을 활용하라.

    243p   우리가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고 싶을 때는 소크라테스를 기억하고 부드러운 질문.

    즉, “네, 네”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질문을 하도록 하자.

 

  • 불만을 해소하는 안전 밸브

    249p   만일 당신이 적을 원한다면 친구를 능가하라. 그러나 친구를 원한다면, 그가 당신을 능가할 수 있도록 해주어라.  이제는 이야기를 나눌 때, 그들에게 즐거웠던 일을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하고 그들이 원할 때에만 저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 상대방의 협력을 얻어내는 방법

     253p   다른 사람에게 그 아이디어가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는 일은 비즈니스와 정치뿐만 아니라 가정 생활        에서도 도움이 된다.

     258p   백성의 위에 서려고 하는 이는 반드시 말로써 자기를 낮추고, 백성의 앞에 서려는 자는 반드시 그 몸을 뒤     로 할 것이다.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 기적을 일으키는 방법

    260p   잠시 동안 가만히 앉아서 자신의 문제를 대할 때 갖는 강렬한 관심도와 다른 사람들에게 갖는 하찮은 관심도를 서로 비교해 보십시오. 그리고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도 나와 똑같이 생각한다는 점을 깨닫기 바랍니다.

    인간관계에서의 성공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그를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대화를 하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내 것인 양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때 협력을 얻을 수 있다. 대화를 시작할 대, 따뜻한 태도로 먼저 목적이나 방향을 제시하고 그가 듣고 싶어 할 말을 바탕으로 말을 조절하면서 상대의 의견을 너그러이 수용한다면, 그도 우리의 생각을 받아들일 마음이 생기는 법이다.

    면담할 때 내가 어떤 말을 할 것인지, 또 상대방이 어떤 관심이나 동기를 갖고 어떻게 대답할 것 인지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사무실 밖에서 두 시간 동안 서성대는 것이 더 낫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호소법.

    사람을 속이는 사람이라도 상대로부터 마음으로 신뢰받고 정직하고 공정한 인물로 취급받으면 여간해선 부정한 짓은 할 수 없게 됩니다.

 

  •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환자는 이를 뽑히지만 마취제가 아픔을 억제해 주고 있는 것이다. 지도자는 그런 방법으로 사람을 다루어야 한다.

    - 미움을 사지 않고 비평하는 방법.

    그러나를 그리고로 바꾸어 말한다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실수를 바로잡아 주는 데 진정으로 효과적인 방법은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는 데 있는 것이다.

    - 자신의 실수를 먼저 이야기하라.

    야단을 치는 쪽이 먼저, 자기 또한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겸손하게 인정하면서 실수를 지적해 주면 별로 듣는 데 거북하지 않을 것이다.

    - 아무도 명령받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질문은 명령을 보다 부드럽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사람들의 창의력을 자극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명령을 내리는 결정에 자신들이 참여하게 되면 그 명령을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사람의 존업성에 상처를 주는 것이야말로 죄악이다.

    -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법. 

    조그만 진전이라도 보이면 칭찬을 해주자. 그것은 상대방을 분발시켜 더욱 그를 발전시킨다.

    칭찬도 구체적일 때 진지한 것으로 가슴에 와 닿는 법이며, 상대방에게 그저 기분 좋으라고 한 소리가 아니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것이다.  

    - 개에게도 좋은 이름을 지어 주어라.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 주어라.

    - 실수는 고치기 쉽다.

    격려를 아끼지 않고, 일을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고, 상대방의 능력을 이쪽이 믿고 있다는 것을 알려 주면서 그 일에 대해서 아직 계발되지 않은 재능을 갖고 있다고 말하면, 그 사람은 자신의 우수성을 보여 주기 위해 의욕을 갖고 성공할 때까지 꾸준히 그 일을 해 나갈 것이다.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고 용기와 신념을 갖도록 격려했다.

     - 즐거운 마음으로 협력하게 만들어라.

     항상 우호적인 반응을 얻을 것이라고 믿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러한 원칙을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이 방법      을 사용하는 편이 다른 사람의 태도를 바꾸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짱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