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안녕하세요 단호한음악입니다
열중 1주차 밥잘사주는부자마눌 튜터님의 강의였습니다. 너무 좋은 강의였습니다. 저환수원리에 대해 다시 한번 새기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가치투자는 어떤 물건을 사느냐보단 과정에서 차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요즘 어떤 물건을 사야하는 지 물건에 대해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는 데 그보단 투자를 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집중하여 점점 나아지는 투자를 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와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는 걸 알려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새긴 저환수원리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저평가 -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 전고점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가치판단을 하려고 해야합니다. 가치 있는 걸 싸게 사고 그걸 오를 때까지 기다린다. 아주 많이 들었기에 항상 가슴 속에 새기려고 노력하는 문구입니다. 부동산은 땅의 가치와 건물의 가치입니다. 그렇기에 가치투자는 많은 물건을 보게 되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만 그만큼 더 좋은 결과를 계속 낼 수 있습니다.
환금성 - 현금화가 쉬운 것 원할 때 편하게 매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수요가 있어야 하고 수요는 거래량으로 볼 수 있어야 하며 수요는 가치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가치와 리스크를 알고 무의미한 매도를 하지 않기 위해 물건에 따라 매도계획도 필요합니다.
수익률 - 투자금을 최소화하는 것이 아닌 내 투자금으로 충분한 수익을 낼 단지를 찾는 것입니다. 이는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 가장 좋은 것을 하려고 노력하다보면 저절로 해결됩니다. 어떤 게 더 싼지, 투자금 차이는 어떤 지, 둘 다 가능하다면 어떤게 좋지 등으로 질문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선 투자금을 최소화하는 노력은 해야하지만 젤 싼 단지를 고르려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젤 싼 단지를 사려고 하는 행위는 가치가 없는 물건을 사겠다와 동일하게 됩니다.
원금보전 - 전세가율이 우선이 아니라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 후에 전세가율을 보며 적절한 투자금으로 매수하고 수익이 날 때까지 보유합니다. 가치를 보려고 하지만 전세가율이 먼저 머리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나의 투자금에 맞는 단지들 중에 가치를 비교하고 싶은 마음, 내가 투자할 수 있는 단지가 어딘지 알고 싶은 마음에 전세가율부터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좋지 않은 행동이며 항상 가치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스크 - 리스크를 검토하여 규모를 확인하고 감당가능한 지 따져본 뒤 대응한다는 마인드로 바라봐야합니다.
임보를 쓰면서 저환수원리를 각 단지마다 적용해보지 않았습니다. 비교평가를 하며 저평가단지를 찾으려고 노력했으나 수익률이나 환금성을 고려하였는 지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았습니다. 딥하게 손으로 쓰면서 적용해보진 않았기에 손으로 쓰면서 장표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매임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잘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극복해야 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강의를 들으며 다시 한번 더 느꼈고 본 매물에 대한 정리를 저환수원리를 적용하여 투자범위에 들어오는 지 생각해보고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정리에 그치지 않고 내가 그 물건을 투자하기 위해서 어떤 시나리오를 세우면 좋을 지 고민해보고 적어두며 이를 통해 모의투자를 하여 투자 간접경험도 해봐야 합니다.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도 너무 많았습니다. 3개월 안에 투자프로세스부터 전화임장, 매물임장 그리고 가격 협상상황까지 협상 시엔 어떤 태도로 임해야 하는 지까지 그리고 마지막 마인드셋에 대한 이야기까지.
현재 저에게 너무 나도 필요한 내용들도 가득했던 강의였습니다. ㅠㅠ
ㅣ적용할 점
단지를 볼 때 저환수원리를 직접 써놓고 적용해보기
익숙해질 때까지 실행하기 실행이 행동이 곧 결과가 된다.
안된다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내 투자금에 들지 않아도 시나리오를 세우고 해보려고 한다.
댓글
단호한음악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