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제리23]

25.12.12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해라.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3.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 분명히 인정하라.
4.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5. 다른 살마들로 하여금 당장 ‘네, 네’라고 말하게 하라.
6.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7.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8.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 애써라.
9.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10.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당신의 생각을 극화하라.
12.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2.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3.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4.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질문을 하라.
5.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6.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 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7. 기꺼이 부응할 만한 평판을 부여하라.
8. 격려하라. 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다른 사람이 해 주었으면 하는 일은 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9.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1. 잔소리하지 마라.
2.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3. 비판하지 마라.
4. 진심으로 칭찬해 주어라.
5. 작은 관심을 보여라.
6. 예의를 차려라.
7. 결혼의 성적 측면에 관한 좋은 책을 읽어라.
 

P.80~81 당신이 사람들에게 먼저 관심을 보이지 않는데 사람들이 왜 당신에게 관심이 있어야 하는가 ?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가장 커다란 문제와 마주치고, 다른 사람에게 가장 커다란 피해를 끼치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로부터 인류의 가장 커다란 폐해가 생겨난다. 
=> 이 주제를 읽고 잠시 생각이 많아 졌던것 같습니다. 저는 "최대한 남의 일에 신경을 쓰지 말자 " 라고 생각하며 살아 온 것 같습니다. 이게 좋은건줄 알고 살아왔습니다. 남 일에 신경쓰는거는 어떻게보면 오지랖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다보니 저도 누군가의 관심이 필요한 사람이고 또 관심을 받기를 원할때도 있고 관심이 없이는 살수 없는 사람이라는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도 먼저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기울이는게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P.127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 다른사람의 말을 끊지 않고 끝까지 집중해서 듣는것만으로도 대화를 하는기술이 많이 개선된다는 사실을 깨닿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제가 대화를 했던 상황을 생각해보면 남의 말을 끝까지 듣는데 집중하기 보다는 나의 생각을 얘기하는거에 더집중을 해왔던거 같고 이 규칙을 적용을 하는 경우에는 남의 이야기에 대해 좀더 잘이해하게 되고 이에따라 나의 대답도 이전보다는 좀 더 신중하게 할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p.137 “귀찮게 해서 죄송하지만”, “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미안하지만”, “혹 괜찮으시다면”, “감사합니다”와 같이 사소한 말들은 쳇바퀴처럼 반복되는 일상의 단조로운 일들을 잘 돌아가게 만들어주는 작은 예절과 같다. 게다가 이러한 말들은 그 말을 하는 사람이 좋은 집안에서 교육을 잘 받고 자랐다는 것을 보여 주는 표시이기도 하다.
=> 사소한 말들이 일상의 일들을 잘 돌아가게 만들어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pp.199~206 어떤 사람이 '네'라고 하는 경우에는 그 사람은 몸을 앞으로 움직이며 개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취한다. 따라서 처음부터 '네'라는 대답을 좀 더 많이 이끌어낼수 있다면, 우리가 결국 하고싶은 이야기로 관심을 유도하는 데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 이 주제를 읽으면서 그럴싸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화를 할때 상대의 머리속에 부정적인 생각 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미리 깔아놓고 대화를 한다면 원하는 쪽으로 대화를 이끌어 갈수 있을것같습니다. 

 

p.215 당신은 다른 사람이 건네주는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스스로 발견한 생각을 더 믿지 않는가? 만일 그렇다면 당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 아닐까? 제안을 하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철저하게 생각해 보도록 만드는 게 더 현명한 일이 아닐까? 
=> 상대방에게 무언가 알려주고자 한다면 내 생각을 직접적으로 말하기보다는, 상대방이 나와 같은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것이 더 상대방과 생각을 일치시키게 만들기에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p.272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 이 규칙도 제가 잘지키지 못했고(물론 이전에 이런규칙도 알지도 못했었지만) 많이 해왔었던 실수였던거 같습니다. 이규칙을 사용하는 대화접금방법은 어떤한 문제에 대해 접근하고 해결을 해야되는 경우에 대화를 이어나가는데 상당히 윤활유 역활을 해주는 걸로 생각이 됩니다.

 

 

 


댓글


돈죠앙
25.12.13 08:50

제리님 멋져요 언제나 응원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